겨울철에 마구간과 말을 관리하는 방법

2019년 10월 29일
겨울이 되면 기온이 떨어지면서 반려동물과 농장 동물 모두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겨울에 말을 어떻게 관리할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은 말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어떻게 해야 말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고 관리할지 알아두는 것이 필수다. 아래 글에서 겨울철 마구간과 말을 돌보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몇 가지를 공유한다.

겨울철에 마구간을 정비하는 방법

구조 확인

추워지기 전에 미리 말이 지낼 마구간 상태가 어떤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다. 특히 지붕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물이 새거나 찬 공기가 들어올 틈과 구멍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한다. 손상된 부분이 크지 않다면 접합제로 수리한다.

겨울철에 마구간과 말을 관리하는 방법

말을 위한 시설 점검

마구간에는 말이 쉬고 잠잘 수 있는 침대 같은 곳이 필요하며 항상 깔끔하고 따뜻하게 관리해야만 한다. 또한 햇빛이 잘 들고 통풍이 잘 되는 곳을 택해서 먼지, 곰팡이와 습기가 차지 않도록 주의하자.

추운 지역에 산다면 마구간 실내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보온 장치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말 곁에 담요를 두고 잘 때 덮어준다.

더 읽어보기: 반려토끼를 키울 때 알아 두면 좋은 점

관련 시설과 장비의 위생 관리

마구간 실내 온도 조절만큼 병에 걸리지 않도록 말이 사는 환경을 위생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매일 청소하면서 먹이 찌꺼기와 먼지 때문에 기생충과 병균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한다.

매일 환기를 시키고 볕이 잘 들게 신경을 써주는 일도 중요하다. 겨울, 특히 눈이나 비가 오는 날에는 습기가 차면서 곰팡이와 병균이 생길 수 있으니 환기에 각별히 주의한다.

말을 운동

겨울철에 말을 돌보기 위한 기본 사항

1. 먹이와 수분 공급

겨울 영양 관리는 필수다. 말이 추위를 견디고 신진대사를 안정화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이다.

겨울철 말 먹이는 에너지 효율성에 중점을 맞춰 양질의 단백질, 필수 지방산, 섬유질, 비타민과 미네랄이 골고루 포함돼야 하며 탄수화물은 적정량 공급하여 소화기 문제나 과도한 체중 증가를 예방한다.

결론적으로 말은 겨울에 더 많이 먹어야 한다. 고품질의 건초를 기본식으로 준비하면서 부족한 단백질과 섬유질을 채우기 위해 귀리, 알파파 같은 보충식도 챙겨 준다.

또한 겨울에는 수분 공급 역시 중요하다. 말이 마실 수 있는 신선하고 깨끗한 물을 마구간 안팎에 준비해 두는데 추위가 심한 지역은 물이 얼지 않도록 관리한다.

더 읽어보기: 더운 날씨에 반려견을 준비시키는 방법

2. 운동과 털 손질

기온이 떨어져도 말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을 해야 한다. 추운 겨울이라도 야외에서 다른 말들과 시간을 보내야 기분도 나아질 것이다.

말은 햇빛을 쬐며 추위를 견디고 활기를 찾지만 과도한 일광욕은 화상을 입히거나 다른 피부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겨울동안 말과 오붓한 시간을 즐기면서 털 관리를 해주면 기생충이나 피부 문제가 없는지 조기에 발견할 수도 있다.

3. 질병 예방

말은 평생 건강 관리를 해야 한다.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에는 저체온증과 같은 여러 가지 질병이 생길 수 있으니 그전에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말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고 각종 접종과 구충제를 항상 챙긴다. 또한 겨울 동안 말의 건강을 지켜줄 보충제가 있는지 전문가를 통해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