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 풀을 뜯어 먹는 이유

2018년 12월 4일
육식 동물인 개가 왜 소나 양처럼 풀을 뜯을까? 믿기 어렵겠지만 개의 조상인 늑대도 비슷한 습성이 있어서 야생 풀을 자주 먹는다.

반려견과 산책할 때나 마당에서 놀 때 개가 풀을 뜯어 먹는 모습을 한 번쯤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개에게 풀은 별미라기보다 천연 약제다. 지극히 정상적인 개의 풀을 뜯는 행동이 궁금하다면 이번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왜 개가 풀을 뜯을까?

개가 풀을 뜯어 먹는 이유

풀을 뜯는 개의 이상한 행동에 의문을 가진 적이 있을 것이다. 육식 동물인 개가 왜 소나 양처럼 풀을 뜯을까? 믿기 어렵겠지만 개의 조상인 늑대도 비슷한 습성이 있어서 야생 풀을 자주 먹는다.

개가 풀을 뜯는 행동을 말리는 견주도 있지만 사실 적당량만 먹는다면 풀 뜯기는 개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 반려견이 풀을 뜯고 토했다면 건강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라 반려견의 위를 청소하는 제 기능을 다 했다는 의미다.

개가 풀을 뜯어 먹는 이유

개가 풀을 뜯는 이유에 관한 몇 가지 가설들이 있다. 인간에게는 이상해 보이지만 논리적인 이유가 있다고 주장하는 전문가들이 있다.

개가 왜 풀을 뜯어 먹는지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줄 다음 추측을 참고하기 바란다.

1. 속이 좋지 않을 때

소화가 안 되거나 변비일 때 약을 사 먹을 수 없으니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풀을 먹고 문제를 해결한다.

개는 풀을 먹고 토하거나 대변을 본다. 말하자면 소화계 문제를 해결하는 민간요법이나 마찬가지이니 풀을 먹어도 말리지 말자.

2. 오래된 습성

앞에서 말했듯이 개의 조상인 늑대는 생각보다 자주 풀을 뜯는다. 개의 풀 뜯기와 자기 전 자리를 빙빙 도는 행동 등도 조상의 오래된 습성을 물려받은 것뿐이다.

3. 입맛 만족

개가 고기만 먹는 줄 알았다면 오해다. 개도 가끔 신선한 풀을 맛보고 싶을 때가 있다. 반려견이 풀을 뜯는다면 매일 먹는 식사에 질렸을 수도 있다.

사람이 신선한 채소와 샐러드를 즐기듯이 개도 풀을 즐겨 먹을 수 있다. 또한 개는 취향에 따라 풀을 선택해서 먹는다.

개는 풀의 여린 부분을 즐겨 먹는다. 먹이 찾기에 노련한 개는 맛있는 풀을 찾기 위해 주변을 킁킁대며 다닐 것이다.

4. 포만감

개가 풀을 뜯어 먹는 이유

섬유소가 다량 함유된 풀은 허기를 채운다. 개는 허기를 느끼면 풀이든 뭐든 상관없이 배를 채우려고 한다. 그저 빈속을 채우기 위한 행동이다.

5. 보조 식품

개가 풀을 뜯는 이유에 관한 또 다른 가설은 균형 잡힌 영양분 섭취를 위한 행동이란 것이다. 개에게 탄수화물을 과하게 먹이면 모자란 비타민과 무기질을 얻으려고 풀을 뜯을 수 있다.

반려견에게 항상 같은 먹이만 주면 장내 세균총을 해치고 면역체계가 약해져서 병약해질 수 있다.

반려견이 풀을 뜯는다면 야단부터 치지 말고 어떤 영양분이 모자란 지 생각하고 먹이에 살짝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