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묘가 놀이를 즐기게 하는 방법 7가지

반려묘에게 놀이를 가르치려 애썼지만 계속 실패했다면 어딘가 아프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수 있지만 아주 단순하게 반려묘의 취향을 모르는 것이 패인일 수 있다. 다음에서 반려묘가 놀이를 즐기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반려묘가 놀이를 즐기게 하는 방법 7가지
Luz Eduviges Thomas-Romero

작성 및 확인 생화학자 Luz Eduviges Thomas-Romero.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반려묘가 놀이를 즐기게 하고 싶다면 일단 면밀한 관찰이 필수다. 여러 가지 시도에 관한 반응을 기록하면서 고양이도 놀이에 익숙해지게 한다. 장난기 많은 고양이가 행복한 고양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반려묘와의 놀이에 어느 정도 시간을 할애할까?

반려묘마다 성격과 취향이 다른 것처럼 신체 활동에도 차이가 있다.

고양이는 보통 4개월령~5개월령이 됐을 때 활동적인 놀이에 큰 흥미를 보인다. 고양이의 장난기는 나이가 들면서 점점 줄어든다.

성묘가 된 고양이는 행동 유형이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어떤 고양이는 보호자의 발목과 발가락을 갑자기 깨물고 또 다른 고양이는 무릎 위에 자리를 잡고 앉아서 낮잠 자기를 즐긴다.

또 고양이는 집중하는 시간이 짧은 동물로 놀이 활동은 5분이면 충분할 수도 있다. 반려묘와 자주 놀아주면서 오래 관심을 두는 놀이를 파악한다.

반려묘가 놀이를 즐기게 하는 방법 7가지

반려묘를 더 활동적으로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고양이와 놀아주면 비만과 지루함을 예방하고 행동 문제를 교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반려묘가 원한다면 기꺼이 시간을 내서 놀아준다. 행동 전문가들에 따르면 보호자가 자주 놀아주는 고양이는 혼자서도 잘 논다고 하니 반려묘가 놀이를 즐기게 하는 방법을 알아두자.

1. 반려묘와 적극적으로 놀아주기

반려묘가 내내 혼자 놀 수는 없다. 혼자 가지고 노는 장난감은 이차적 놀이 형태이며 반려묘는 보호자와 함께 노는 시간이 훨씬 즐겁다.

2. 반려묘가 놀이를 즐기도록 사냥 본능 일깨우기

고양이에게 장난감을 주면 마치 본능적으로 먹잇감을 덮치듯 즐겁게 달려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장난감을 소동물처럼 요리조리 굴리면서 쫓아갔다가 잡아 오기도 한다.

반려묘가 놀이를 사냥 본능

3. 장난감으로 사냥놀이 하기

야생에서 사냥하는 상황을 연출하려면 가끔 고양이에게 져주기도 해야 한다. 반려묘가 장난감에 달려들어서 발바닥으로 누르고 깨물게 해준다. 사냥에 성공하지 못하면 고양이는 금방 놀이에 흥미를 잃는다.

4. 다양한 자극 제공

여러 가지 장난감을 준다. 일정 기간을 두고 장난감을 교대로 가지고 놀게 하면 반려묘가 금세 장난감에 질리지 않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5. 반려묘가 놀이를 즐길 수 있는 환경 조성

택배 상자도 반려묘에게는 흥미로운 장난감이 될 수 있다. 상자 안에서 장난감을 이리저리 움직이면 고양이가 들어와서 잡으려고 애쓴다. 이런 고양이의 타고난 호기심을 이용하여 놀이의 즐거움을 가르치자.

반려묘가 놀이를 호기심

6. 반려묘가 놀이를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시간 찾기

반려묘가 좀 더 적극적으로 놀이에 반응하는 시간이 있다. 고양이는 대개 낮잠을 잔 후 저녁을 먹기 전 고양이가 가장 활동성이 좋다.

7. 캣닢 또는 개박하

캣닢 장난감도 놀이를 즐기는 데 도움이 되지만 모든 고양이가 캣닢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고양이 3마리 중 1마리는 캣닢에 반응하지 않는다.

시중에 판매되는 반려묘 장난감은 대부분 캣닢 향이 첨가되어 있지만 캣닢만 별도로 구매해서 기존 장난감에 향을 묻혀도 좋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ro, T. M. (1980). Effects of the mother, object play, and adult experience on predation in cats. Behavioral and Neural Biology, 29(1), 29-51.
  • West, M. (1974). Social play in the domestic cat. American Zoologist14(1), 427-436.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