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꼬리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것

2019년 4월 4일
꼬리 언어 덕분에 고양이는 자신이 느끼는 바를 드러내 보일 수 있으며, 주인이 이 언어를 해석하는 건, 특히 이들의 공격성으로 인한 피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 중요하다.

고양이는 자신의 몸짓과 만들어 내는 소리를 이용한 표현력이 매우 뛰어난 동물이다. 고양이의 꼬리 언어에 주의를 기울이면 고양이가 어떻게 느끼는지, 그에 따라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알 수 있다.

고양이의 꼬리 언어는 무엇을 말하는가?

고양이의 꼬리는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나타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꼬리가 샴고양이처럼 길거나, 앙고라 고양이처럼 푹신푹신한 경우도 있다.

고양이는 자신의 기분과 감정을 묘사하기 위해 꼬리를 사용한다. 고양이의 꼬리 언어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여러분은 어떤 특정한 움직임을 통해 반려동물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인식할 수 있다.

1. 수직으로 세운 꼬리

고양이가 집, 정원 또는 마당을 걷고 있고 꼬리를 똑바로 세운 채로, 하지만 느긋하게 꼬리 끝이 하늘 또는 천장을 가리키고 있다는 것은 그들이 안전하고 행복함을 느낀다는 것을 의미한다. 꼬리의 끝이 구부러진 것을 보게 된다면, 그들이 즐거워하고 있다는 또 다른 신호이다.

곧은 꼬리의 고양이

2. 물음표처럼 휘어진 꼬리

때때로 자세히 살펴보면 고양이가 꼬리의 반을 물음표처럼 구부리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는가? 그건 고양이가 잠시 동안 함께 놀자고 여러분을 초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니 하고 있던 일은 잠시 제쳐두고 그들에게 관심을 주자. 이러한 자세는 그들이 장난기가 많은 성격을 지녔으며, 흥미거리를 찾고 있음을 나타낸다!

3. 공중에서 흔드는 꼬리

어떤 경우에 고양이의 꼬리 언어는 해석하기 어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만약 고양이들이 꼬리를 들고 앞뒤로 움직이고 있다면,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첫번째는 그들이 기분이 좋고 여러분을 만나서 기쁘다는 표시이다.

그러나, 두 번째 이유는 더 “위험한” 표시인데, 고양이가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기 위해 물체나 장소에 오줌을 싸기 전에 취하는 자세이기 때문이다.

4. 앞뒤로 격렬하게 움직이는 꼬리

고양이와 함께 놀거나 쓰다듬고 있다가 갑자기 그들이 꼬리를 좌우로 움직이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건 더는 놀고 싶지 않다는 표시이다. 고양이들이 불편해하기 시작했을 수도 있고 여러분이 그들의 “금지된 신체 부위”를 건드렸을 수도 있다.

만약 고양이가 꼬리를 이런 식으로 움직이기 시작할 때 계속해서 쓰다듬는다면 여러분의 손이나 팔을 “끌어안고” 처음에는 가볍게 그리고 다시 한번 더 세게 여러분을 깨물 수도 있다. 그러므로 그들이 이렇게 꼬리를 움직이기 시작하는 것을 본다면 고양이를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흰 고양이

5. 바닥에 내려놓은 꼬리

고양이가 꼬리를 땅에 내려놓은 채 너무 자주 꼬리 끝을 휙휙 휘두르는 경계 자세를 취한다면, 고양이가 짜증이 났거나, 결정을 못 내리고 있거나 혹은 사색에 빠졌음을 의미한다. 이 움직임이 다소 갑작스럽다면, 그들이 화가 나 있고, 여러분을 공격하거나 도망칠 수도 있음을 나타낸다.

6. 낮은 위치에서의 뻣뻣한 꼬리

고양이가 낮은 위치에서 꼬리를 뻣뻣하게 하였다면 매우 조심해야 한다. 이건 명백한 공격 징후이다. 고양이는 정말 기분이 나쁜 상태이니 그들을 괴롭히지 않는 것이 좋겠다.

7. 휘감은 꼬리

아마도 여러분은 고양이가 햇볕 아래서 잠을 자거나 누워있는 동안 꼬리를 몸에 붙이고 앉아있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건 고양이가 매우 행복하고 편안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8. 다리 사이에 놓인 꼬리

이 자세는 복종이나 두려움을 나타낸다. 다리 사이에 숨겨진 꼬리는 고양이를 불안하게 만드는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9. 흔드는 꼬리

고양이의 꼬리가 옆으로 또는 다른 위치로 약간씩 움직일 때, 이는 그들이 관심을 끈 물체나 어떤 것에 매우 집중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건 장난감, 새, 곤충, 혹은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빛처럼 무엇이든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만약 고양이가 다른 동물, 예를 들어 개에게 꼬리를 휘감는다면, 이건 애정을 나타내는 방법이다. 친근한 고양이 스타일의 포옹이다.

이렇듯 고양이의 꼬리 언어를 이해하는 것은 좋은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