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토끼를 키울 때 알아 두면 좋은 점

반려토끼를 키우는 일이 단순히 먹이 주기와 우리 청소로만 끝난다고 생각한다면 착각이다. 토끼가 편안히 지낼 수 있도록 반려인이 지켜야 할 행동 지침이 필요할 만큼 토끼는 예민한 동물이지만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는다.
반려토끼를 키울 때 알아 두면 좋은 점

마지막 업데이트: 14 4월, 2019

최근 반려동물로 토끼를 키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반려토끼를 키울 때는 토끼의 앙증맞은 외모만 보지 말고 반려인으로서 책임감 있게 평생 가족으로 함께할 수 있을지 생각해봐야 한다.

반려토끼를 맞이할 준비가 됐을까?

당근을 좋아한다는 것과 높은 번식률 이외에 토끼의 습성에 관해 아는 사람은 드물다. 토끼를 반려동물로 맞이할 계획이라면 이 동물을 집에서 행복하게 키울 열정과 자신감이 있는지 고민해본다.

먼저 비용을 감당할 여유가 있는지 생각해보자. 반려동물을 맞이하는 가장 도덕적인 방법은 입양이다. 분양비보다  적게 들지만 대략 69달러~104달러 정도가 입양비로 든다.

기타 관리비도 고려한다. 토끼를 집안에서 자유롭게 키우든 가끔 운동 시간을 주든 전선을 갉아 먹을 수 있도록 안전 장치를 해두는 것이 필수다.

반려토끼를 키울 때 알아 두면 좋은 점

또한 토끼는 호기심 많은 사회적 동물이므로 계속 자극이 필요하다. 우리에 가둬두기만 하고 돌보지 않는다면 예민한 성격으로 바뀔 수 있다.

집토끼의 특징과 습성

토끼가 지저분한 동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고양이처럼 모래 화장실을 쓸 수 있어서 집 안에 사고를 칠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토끼는 먹으면서 배변을 보기 때문에 먹이를 먹는 곳 가까이에 화장실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애완 토끼를 배변

토끼의 구강 청결과 원활한 배변 활동을 위해 먹이는 신선한 건초를 준다. 어린 토끼는 성장 발달을 위하여 단백질과 당 성분이 많은 알팔파를 먹이로 줄 것을 추천한다.

토끼는 표현력이 강하고 활발한 동물로 반려인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한다. 토끼는 원하는 것을 확실히 표현하는데 주인 앞에서 여러 가지 몸짓이나 소리 등을 내며 자기 뜻을 전달하려 한다.

토끼는 또 자유롭게 뛰어다니는 것을 좋아하며 땅이 발에서 떨어지는 것을 극히 싫어한다. 그래서 안기는 것을 싫어하는 토끼도 있다.

아이가 있는 집에서 주의할 사항

토끼의 평균 수명은 약 10년이며 귀여운 외모와 기르기 쉬울 거라는 생각에 조카나 자녀들에게 사주고 싶을 수도 있지만 의외로 토끼를 키우는 일은 쉽지 않다.

반려토끼를 키울 때 알아 두면 좋은 점

아이들은 토끼의 습성을 고려하지 않고 어떻게든 안으려 들 것이며 불안해진 토끼는 아이를 할퀼 수도 있다.

토끼는 소음이나 소란을 싫어하고 누구의 방해도 없이 조용하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살기를 즐긴다. 그러므로 자녀가 있는 집에서는 이러한 토끼의 습성을 아이들이 잘 받아들일 수 있는지도 고민해봐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멸종 위기에 처한 산토끼
My Animals그것을 읽으십시오 My Animals
멸종 위기에 처한 산토끼

산토끼는 토끼과에 속하는 포유동물이다. 오락을 위해 산토끼를 사냥하는 것은 유럽과 남아메리카에서 매우 인기가 높다. 이는 산토끼가 멸종 위기에 처하게 된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되었다. 번식이 빠르기로 유명함에도 불구하고, 산토끼의 수는 상당히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