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에게 좋은 집이 갖추어야 할 4가지 요소

반려견에게 좋은 집이 갖추어야 요건들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반려견에게 좋은 집이 갖추어야 할 4가지 요소

마지막 업데이트: 30 4월, 2019

반려견에게 좋은 집이 갖추어야 할 몇 가지 요소들이 있다. 개집은 단순한 공간이 아닌 반려견이 행복할 수 있는 피난처이자 아늑한 집이 되어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반려견에게 좋은 집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 중 하나는 반려동물이 그 안에서 행복하고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반려견에게 좋은 집에 필요한 것들

하루 중 상당 부분을 집 밖에서 보내건 아니면 집안에서 생활하건, 반려견의 집은 그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편안한 휴식처가 되어야 한다. 

위치 또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는데, 쾌적한 집에 필요한 조건 중 하나가 바로 위치이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것은 지붕 아래에 반려견 집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날씨의 영향을 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려견에게 어울리는 집을 지어주고 싶다면, 일단 반려견의 성향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현재 거주하는 지역과 예산 역시 고려해야 한다.

보기에 예쁘다고 좋은 집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적절한 소재를 사용하고 크기가 적당한 것이 보기에 예쁜 집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겉만 화려한 집은 반려견에게는 좋은 집이 아니다.

따라서 반려견에게 좋은 집을 지어주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모든 날씨 조건에서도 안전할 수 있는 집

  • 낮은 온도는 물론, 높은 온도에서도 충분히 반려견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나무는 더운 날씨에 영향을 덜 받고 플라스틱은 더울 경우 내부 온도가 더 높아질 수 있다. 또한, 벽이 통기성으로 되어 있어 극한의 날씨에도 영향을 덜 받는 집들도 있다.
  • 비가 새지 않는 집: 반려견의 집 지붕은 확실하게 물이 새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우박이나 진눈깨비를 견딜 수 있는 집: 합성 수지로 만든 집은 혹독한 날씨에 좀 더 좋은 보호막이 되어준다.
  • 바닥의 습기 방지: 가장 좋은 것은 바닥을 콘크리트로 만드는 것이다.
집에2

기후와 견종을 고려해 가장 적합한 재료로 집을 지어야, 반려견의 성향에 적절한 좋은 집이 될 수 있다.

또한, 찬바람과 비를 피할 수 있는 장소에 집을 지어야 한다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해가 잘 드는 장소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

개집을 구입하거나 지을 때, 보호자는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그래야 반려동물이 편안하고 안전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려견이 자신의 집을 좋아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집 크기는 반려견의 몸집을 고려해야 한다

반려견이 자신의 집을 편안하게 느끼려면, 일단 반려견의 마음에 들고 그곳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편안하게 몸을 움직일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크게 지어서는 안 된다. 집이 너무 큰 경우, 겨울 동안 온기를 유지하고 안락함을 느끼기에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문은 반려견의 몸 크기보다 좀 더 작게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집 안에 너무 춥거나 덥지 않기 때문이다. 반려견이 안전함을 느낄 수 있도록 입구에 커텐을 달아주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개집에는 옆 문이 있는 것이 좋다. 이것은 반려견이 안전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또 하나의 요소이다.

집에3

앞에 만드는 문은 날씨의 영향을 덜 받기 위해, 중앙이 아닌 측면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청소가 쉬운 집

반려견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위생 또한 중요한 요소이다. 개집은 청결하고 기생충이 없는 안전한 공간으로 만들어주어야 한다. 또한, 집 안에서 반려견이 잠을 자는 이불 또는 가지고 노는 장난감 역시 깨끗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정원에 집을 지어주는 것은 이러한 청소를 편하게 해주는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다. 반려견에게 해가 되지 않는 순한 소독 약품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벼룩진드기를 막아주는 제품을 사용할 수도 있다. 어떤 제품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수의사에게 상담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플라스틱 재질의 반려견 집을 구입하거나 짓는 경우는 지붕을 따로 떼어낼 수 있고, 바닥이 매끄러워서 청소가 쉬운 것으로 한다. 벽은 통기성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려견 집을 지을 때 유의 사항

반려견이 매우 차분한 성격을 가졌다고 가정하자. 또는 거주하는 지역의 기후가 특별히 이상 기후가 아니라면 전반적으로 온후하다고 생각하자. 그렇다면 안전하고 바닥에 견고하게 안착된 집을 지을 필요는 없다.

하지만 일을 터진 이후의 수습하는 것보다 예방이 훨씬 현명한 방법이라는 말이 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바닥에 단단하게 고정하거나 무거운 재질로 안정적으로 정착해있을 수 있는 집을 짓는 것이 가장 좋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