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모낭충증 증상 및 치료법

2019년 9월 13일
'개 도랑이'라고도 알려진 모낭충증의 원인은 모낭충이라는 진드기다.

대개 심각한 전염병이라고 생각하는 개 모낭충증 또는 개 도랑이라는 질환은 흔한 질병으로 치료 가능성이 크다. 이 글에서는 개 모낭충증 증상, 진단 및 치료법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개 모낭충증 원인

모낭충증은 진드기목에 속하는 기생성 진드기, 모낭충이 일으키는 질환으로 포유류의 모낭에 기생한다. 모낭충은 반려견에서도 흔히 발견되지만 면역체계가 정상적이라면 그 개체 수를 최소한으로 조절한다.

어떤 이유에서든 면역 결핍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모낭충 숫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반려동물의 피부에 감염을 일으키고 그대로 두면 모낭충증으로 확대된다.

개 모낭충증 증상 및 치료법

개 모낭충증 증상

모낭충증은 연령과 상관없이 반려견에게 발생할 수 있으며 국소 모낭충증은 대부분 2살 이하의 개들이 자주 걸린다. 일반적인 증상은 주로 머리와 발에 나타나는 탈모와 피부 염증이 있다.

반려견이 모낭충증에 걸리면 소양감, 즉 심한 가려움증으로 고생하기도 하는데 증상이 시간에 지남에 따라 낫는 예도 있다.

반면 전신 모낭충증은 성견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몸은 물론 발바닥까지 염증이 퍼질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에게 탈모가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전신 모낭충증에 걸렸다면 피부 병변이 심해져서 깊게 곪는 사례도 있으며 열과 불편함을 못 견딘 개들이 계속 병변을 핥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진단

다행히 개 모낭충증 진단은 어렵지 않다. 수의사가 가장 심한 병변의 시료를 채취하여 모낭충이 있는지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반려견에게 앞서 설명한 증상이 있다면 한시라도 빨리 동물병원에 데려가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을 건강한 개로 키우기 위한 열 가지 팁

개 모낭충증 치료

2차 감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모낭충증 치료법은 다양하며 국소 부위든 전신 감염이든 처방에 따라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국소 부위 모낭충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치료될 수도 있지만 약용 샴푸와 구충제로 원인을 깨끗이 박멸하도록 한다.

모낭충증 2차 감염

반려견이 전신 모낭충증에 걸렸다면 병원에서 아미트라즈 약욕을 권할 수도 있다. 아미트라즈는 모낭충증 증상에 도움이 되지만 부작용도 여러 가지 있다.

만성 모낭충증을 앓는 많은 동물에게 쓰이는 아미트라즈는 주로 증상 완화를 위해 처방하며 원인 제거를 위해서는 반려동물의 면역체계 개선이 중요하다.

치료는 꾸준히 받아야 하며 모낭충 개체 수가 계속 감소하는지 의사와 확인해야 한다. 모낭충증 예방은 사실 어려운 일이지만 건강한 식단, 규칙적인 운동과 보호자의 사랑이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또한 조금이라도 모낭충증이 의심된다면 바로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는 사실도 잊어서는 안 된다.

  • Sivajothi, S., Reddy, B. S., & Rayulu, V. C. (2015). Demodicosis caused by Demodex canis and Demodex cornei in dogs. Journal of parasitic diseases39(4), 673-676.
  • Saló, E. (2011). Formas clínicas de la demodicosis canina. No todo son alopecias. Clínica veterinaria de pequeños animales: revista oficial de AVEPA, Asociación Veterinaria Española de Especialistas en Pequeños Animales31(1).
  • Fondati, A., De Lucia, M., Furiani, N., Monaco, M., Ordeix, L., & Scarampella, F. (2010). Prevalence of Demodex canis‐positive healthy dogs at trichoscopic examination. Veterinary dermatology21(2), 146-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