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삶의 질을 높이는 5가지 방법

2019년 8월 7일
반려견과 같은 반려동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비싼 먹이나 고급 액세서리를 사줄 필요는 없다. 어떻게 하면 큰 노력이나 돈을 들이지 않고 반려견의 삶을 향상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반려동물이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면서 큰 책임이 뒤따르는 일이다. 많은 반려동물 보호자, 특히 반려견주들은 수제 간식부터 신기한 장난감이나 옷을 사는 데 많은 투자를 하지만 과연 이런 식으로 반려견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을까?

보호자들은 물건을 사주면서 반려견이 더 행복한 삶을 살 거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반려견이 행복하게 살려면 건강한 습관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반려동물 관련 상품의 판매는 늘고 있지만 그에 반해 동물병원 방문 횟수는 많이 증가하지 않았다. 어떤 지역에서는 오히려 동물병원 방문 횟수는 줄어든 반면 비만으로 고생하는 반려동물 수만 증가했다고 한다.

반려견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

건강한 습관을 들이는 일은 반려견의 행복과 장수에 무척 중요한 일이다. 그러므로 반려견 삶의 질을 높이고 싶다면 유행하는 옷이나 액세서리 대신 아래와 같은 단순한 방법을 실천하도록 한다.

더 읽어보기: 반려동물에게 가장 위험한 질병 7가지

1. 최소한 1년에 한 번 건강검진

반려견 삶의 검진

반려동물에게 가장 좋은 선물은 건강하게 장수하는 것을 돕는 일이다. 매년 검진을 받으면 반려동물이 걸릴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아무 이상이 없는 것처럼 보여도 매년 검진을 받으면 보호자도 괜한 불안에 떨 필요가 없으며 수의사에게 반려동물 건강 관리에 관한 조언도 들을 좋은 기회다.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견되면 수의사에게 더 악화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상담할 수도 있다.

2. 반려견 삶의 질을 좌우할 건강한 식단

반려견에게 맛있는 ‘사람 음식’을 먹이고 싶을 때도 있지만 먹이량을 너무 늘리거나 간식만 주면 비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급여량이 너무 많거나 제대로 영양분을 공급하지 않는 실수를 저지르는 보호자들이 많은데 반려견 먹이가 고민된다면 수의사에게 상담해보자.

간단하게 먹이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반려견이 건강하게 체중을 유지하고 병에 걸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반려동물이 주로 앉아서 생활한다면?

3.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반려견에게 필요한 일이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간과될 때가 있다. 반려견 삶의 질을 향상하고 싶다면 필요한 운동량을 꼭 채워줘야 한다.

충분히 할 수 없다고 아예 운동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조금이라도 운동해야만 과체중 같은 건강 관련 문제는 물론 스트레스 같은 행동 문제도 예방할 수 있다.

4. 훈련용 장난감 활용하기

반려견을 즐겁게 해주는 것도 반려견 삶의 질을 향상하는 방법이다. 운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으로 뇌 운동도 챙겨줘야 한다.

뇌 운동에 좋은 장난감이 많이 판매되고 있으니 최신 기술로 만든 장난감으로 개의 두뇌 발달은 물론 운동량도 채워보기 바란다.

5. 반려견 삶의 질을 향상하는 애정 표현

반려견 삶의 사랑

반려견에게 말을 걸고 쓰다듬어주면서 꼭 껴안아 주며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느끼게 해준다. 이러한 행동은 반려견뿐만 아니라 보호자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친다.

반려견을 가족 구성원의 하나로 생각하고 애정을 쏟으며 소중히 한다.

반려견에게 좋으면 보호자에게도 좋다

지금까지 소개한 방법들은 사람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반려견은 물론 보호자도 이러한 방법을 실천한다면 반려견 삶의 질을 향상하는 일이 훨씬 쉬울 것이다. 자기 삶에 최선을 다하는 보호자는 분명히 반려견 삶의 질 개선에도 신경을 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