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5가지 방법

2018년 5월 30일
반려견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것은 꼭 물질적일 필요가 없다. 반려견은 주인이 자신과 시간을 보내는 것을 더 감사히 여기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맛있는 음식도 반려견을 행복하게 할 수 있다

반려견은 가족의 구성원이다. 우리는 반려견의 존재 자체로 행복하고 반려견은 우리가 애정을 보여주는 것으로 행복해한다. 그러나 새로운 방법으로 개에게 사랑을 표현해볼 수도 있다. 이 글에서는 개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개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법

동물은 물질적인 존재가 아니므로 반려동물에게 장난감을 사주는 것도 좋지만, 동물들은 다른 것을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예컨대,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 가끔은 특별한 산책을 하는 것, 아무 이유 없이 간식을 주는 것 등이 물건을 사주는 것보다 반려견이 더 고마워하는 일이다.

개에게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돈을 쓸 필요가 없지만, 음식이나 더 좋은 침대 혹은 더 편한 가슴줄 등에 약간 투자하는 것은 언제나 옳다. 반려견에게 사랑한다고 말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다음과 같이 5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더 긴 리드줄 사용하기

반려견에게 산책 시간은 하루 중 가장 중요하고 감격스러운 순간이다. 질 좋은 산책이 되려면 주위 냄새를 맡고 다닐 수 있는 시간, 반려견이 원하는 귀퉁이에 자기 냄새를 남기는 것, 리드줄을 잡아당기지 않는 것 등이 필요하다.

개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5가지 방법 긴 리드줄

더 긴 리드줄을 사용하면 반려견은 가슴줄이나 목줄에서 오는 압박을 느끼지 않고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을 것이다. 대략 이미터 정도가 되는 리드줄은 반려견을 곁에 두고 통제하면서도 줄을 자주 당기지 않으며 산책하기에 충분한 길이이다.

길고 고정된 리드줄을 사용하는 것이 주인이나 반려견이나 줄을 당기지 않는 산책을 위한 첫 걸음이다. 늘어나는 자동 리드줄은 피하는 것이 좋다. 긴 리드줄은 더 나은 산책을 즐길 수 있게 한다.

2. 더 좋은 음식을 주기

사료는 맛이 지루하며 싸구려 사료는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 이런 경구가 있다. “우리는 우리가 먹는 것 그 자체다”. 이처럼 질 나쁜 음식은 반려견에게 해로운 결과를 불러오는데, 건강뿐만 아니라 기분에도 영향을 미친다.

개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5가지 방법

반려견에게 더 좋은 사료를 찾기로 한다. 반려동물용품점에는 다양한 종류의 사료가 있으며 지출할 수 있는 비용 범위 안에서 아직 먹여보지 않은 사료를 시도해볼 수 있다. 음식을 통해 반려견에게 신경 쓰는 마음을 보여줄 수 있다.

또한, 반려견의 식단을 자연식으로 바꿔보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아니면 가끔 요리를 해줄 수도 있다. 반려견과 주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간단한 요리 레시피들이 있다. 반려견은 건강을 즐기고 주인은 반려견이 행복한 모습을 보는 것이다.

3. 후각을 이용한 놀이

개에게서 가장 중요한 감각은 바로 후각이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개에 비해 별로 중요하지 않은 감각이기에 그 사실을 잊는 경향이 있다. 산책하는 중에 개들은 원하는 만큼, 필요한 만큼 냄새를 맡아야 한다. 또한, 산책 이외에 다른 놀이로도 후각을 이용해 놀 수 있다.

개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5가지 방법

냄새를 맡고 흔적을 찾는 것으로 이루어진 장난감은 개들이 아주 재미있어하는 장난감이다. 긴장을 풀어주는 데다가 반려견의 기분을 더 좋게 한다. 지능개발 장난감은 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데 더 간단한 놀이를 할 수도 있다. 이렇게 놀아줌으로써 반려견에게 마음을 쓴다는 것과 반려견이 재밌게 놀도록 신경 쓴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반려견이 좋아하는 음식을 작게 조각낸다. 치즈 조각일 수도 있고 소시지나 햄 혹은 개 전용 비스킷일 수도 있다. 방바닥에 조각들을 흩뿌리는데 넓게 퍼질수록 좋다. 그리고는 반려견이 음식 조각을 하나하나 찾아 나가며 먹도록 한다.

4. “안 돼”를 덜 말하기

반려견에게 “안 돼!”라고 말할 때 반려견은 이해하지 못한다. 반려견은 우리가 화가 났다는 것을 알지만 무얼 하길 바라는지 알지 못하는 것이다. 반려견이 훨씬 더 행복해질 수 있고 앞으로 덜 좌절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은 바로 “안 돼”를 덜 말하는 것이다.

개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5가지 방법

대신, 다른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를테면 긍정적인 명령을 하거나 반려견이 나쁜 행동을 하지 않도록 막는 것이 가장 실용적인 두 가지 방법이다. 개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행동을 교정하는 대신 잘했을 때 칭찬을 해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반려견이 소파에 오르지 못하게 하고 싶다면 “안 돼”라고 말하는 것보다 “내려가”라고 말하는 게 훨씬 더 알아듣기 쉽고 다정하게 들린다. 반려견이 쓰레기를 뒤지지 못하게 하고 싶다면, 쓰레기통을 찬장 안에 두는 것이 반려견이 쓰레기통 근처에 갈 때마다 혼내는 것보다 훨씬 쉬운 일이다.

5. 기본 복종 훈련 수업에 참여하기

기본 복종 훈련 수업에서는 반려견과 주인이 더 잘 소통할 수 있는 법을 배우게 되며 하루하루 보내기에 매우 실용적인 도구를 얻게 되는 셈이다. 반려견은 주인의 칭찬과 보상을 받게 될 것을 알기에 더 행복할 것이며 주인은 복종하는 법을 배운 반려견이 자랑스러울 것이다.

반려견 긍정 훈련 개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5가지 방법

이러한 복종 훈련 수업을 들으려면 체벌과 고통을 수단으로 쓰지 않고 긍정적인 교육법을 쓰는 훈련가를 찾도록 한다. 따끔한 목줄이나 체벌 없이도 반려견에게 원하는 것을 다 가르칠 수 있다. 아무도 반려견을 학대하거나 벌을 주지 못하게 할 것.

우리는 반려견을 가족으로서 사랑한다. 그러나 반려견의 삶의 질을 더 높여줄 수 있으며 여기에는 어렵거나 비용이 많이 들 필요가 없다. 반려견은 주인이 자신을 위해 하는 모든 일에 감사히 여길 것이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