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수의사를 알아보는 법

2019년 2월 5일
반려동물의 건강을 책임지는 수의사가 좋은 전문가라면 이타적이고 친근하며 소통할 줄 알아야 한다. 학위가 전부가 아니다.

우리의 일상과 반려동물의 삶에서 수의사가 차지하는 중요성이 크다. 반려동물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자격을 갖춘 수의사라면 안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좋은 수의사를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

좋은 수의사를 알아보는 팁

반려동물은 할 줄 아는 것도 많고 이런저런 특기도 배울 수 있지만, 자신의 수의사를 직접 고르지는 못한다. 이는 주인의 책임이다.

계획과 조율

집에서 가장 가까운 동물병원에 반려동물을 데려가는 반려인이 많다. 당연히 동네에 훌륭한 수의사가 있을 수도 있지만, 내 반려동물에게 가장 좋은 수의사를 고를 때 동물병원의 위치만 고려해서는 안 된다.

좋은 선택을 하려면 계획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내가 사는 도시와 동네에 어떤 수의사들이 있는지 조사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그 방면에 빠삭한 지인이나 인터넷을 통해 수의사의 경력이며 평가 등을 알아볼 수 있겠다.

또한, 반려동물을 키우는 친구나 친척에게 어느 동물병원을 가는지, 수의사는 어떤지 물어보는 것도 무척 유용하다. 결정하기 전에는 수의사와 직접 이야기를 나누고 동물병원의 시설을 꼭 살펴야 한다. 시설을 둘러보고 어떤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예약 잡기를 부끄러워하지 말자.

좋은 수의사를 알아보는 법

수의사를 골랐다면, 반려동물의 정기검진, 미용, 기생충 제거와 예방접종 등의 일정에 맞게 내 일정을 조율해야 한다.

관심, 참여, 소통

좋은 수의사라면 진찰하는 동물의 일상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헌신하는 수의사라면 자연히 동물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어떤 음식을 먹는지, 물은 충분히 먹는지 등 동물의 일상을 알고 싶어 할 것이다. 동물의 특징과 습관에 관한 정보를 아는 것은 진료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수의사가 반려인의 질문과 의견에 관심을 보이며 들어주는 자세가 중요하다. 지식을 알림으로써 일상에서 반려동물을 더 잘 보살피게 하는 일 역시 수의사의 일이기 때문이다. 좋은 수의사라면 정보 없이는 예방도 없다는 사실을 안다.

보다시피, 좋은 수의사는 만나는 동물마다 성심껏 대하고 단 한 번의 진료로 이익을 챙기려고 들지 않는다. 학회, 워크숍, 강연 등의 활동에 참여하며 끊임없이 배우는 수의사라면 더할 나위 없다.

동물병원 직원과 시설

수의사만 좋다고 좋은 동물병원은 아니다. 진찰과 치료 및 다양한 조치가 행해지는 병원의 시설 역시 우리 반려동물의 건강에 중요하다.

시설을 잘 갖춘 동물병원에서는 초음파, 방사선 촬영, 치과 치료, 분석실, 혈압과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 등이 가능하다.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데다, 모든 의료 서비스를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어 반려인의 시간을 절약하게 하는 동물병원이 좋다.

좋은 수의사를 알아보는 법

동물병원의 직원은 의료시설만큼이나 중요한 측면이다. 좋은 수의사가 있는 곳이라면 역시 동물에게 공감할 줄 아는 직원들이 있을 것이다.

24시간 진료

사고는 어느 때나 일어날 수 있으며, 아플 날짜나 시간을 동물이 정할 수는 없다. 따라서 동물병원에 언제든 내원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이미 24시간 진료를 보는 동물병원이 많아졌는데, 이런 의료 서비스는 무척 중요하다. 가정에서 응급처치를 마치고 안전하게 병원으로 이송할 수 있도록 구급차를 갖춘 동물병원도 있다.

책임감 있는 반려인이 있어야 좋은 수의사도 있다

반려동물에게 좋은 의료 서비스를 어떻게 보장할 수 있을까? 대답은 어렵지 않다. 반려동물의 건강과 복지를 위한 우리의 헌신이 바로 그 답이다.

반려인의 책임감 있는 태도는 좋은 수의사만큼, 아니 어쩌면 더 중요하다. 예방의학을 적용하고 정기 검진 및 예방접종과 기생충 제거를 시행하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다. 또한, 먹이, 운동, 위생, 정신 건강 역시 일상에서 우리가 보이는 헌신에 달려 있다.

따라서 좋은 수의사인지 판단하는 것 외에도 우리가 좋은 주인인지 자문해보아야 한다. 반려동물의 건강은 우리의 책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