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 위기에 처한 개 품종 5가지

· 2019년 6월 7일
멸종 위기에 처한 개 품종들은 다른 개들과 교배한 결과로 또는 낮은 출산율로 인해 순종 개 품종의 수가 감소하는 원인이 된다.

여러분이 곧 멸종될 동물에 대해 생각해 본다면, 곰이나 고래를 떠올릴 수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멸종 위기에 처한 개 품종도 있다. 계속해서 이 글을 읽고 멸종 위기에 처한 개들에는 어떤 품종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멸종 위기에 처한 개?

전 세계에 수많은 개가 살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멸종 위기에 처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특정 품종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들은 다른 개들과 교배되었거나, 출산율이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구상에 남아 있는 이러한 품종을 가진 순종 개들의 수가 점점 더 줄어들고 있다. 다음은 그 품종들의 예이다.

1. 노르웨지안 룬데훈트

노르웨이 태생의 이 개는 작고 스피츠 종의 개이다. 이 품종의 이름은 퍼핀을 의미하는 접두사 “룬데”에서 유래되었고, 개를 의미하는 접미사 “훈트”에서 유래되었다. 위의 사진 속의, 룬데훈트는 새와 그들의 알을 사냥하기 위해 길러졌다.

이 개 품종의 특징 중 하나는 각각의 발에 6개의 발가락이 나 있고, 목에는 관절이 있어서, 다른 어떤 개보다 머리를 잘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개들은 꼬리가 등 위로 굽어 있고, 털은 갈색, 흰색, 회색으로 다양할 수 있다.

2. 블랙 앤드 탄 쿤하운드

쿤하운드(Coonhound)는 “너구리 사냥꾼”을 의미한다. 그들은 쿤하운드 과로 인정되는 여섯 가지 품종 중 하나이다.

이 품종은 다른 모든 쿤하운드와 마찬가지로 밭과 농작물을 파괴하는 작은 포유류 포획을 돕기 위해 미국에서 길러졌다.

멸종 위기에 처한 개 품종 5가지

블랙 앤드 탄 쿤하운드는 몸집이 큰 사냥개로, 튼튼한 뼈와 우수한 근육 그리고 두드러진 코가 달린 머리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성격에 관해서는, 매우 독립적이고 활동적이며 온순한 편이다.

3. 풀리

풀리는 멸종 위기에 처한 개 명단에 이름을 올린 또 다른 품종이다. 본래는 헝가리 태생으로, 몸집은 소형에서 중형이며, 생후 6개월 후부터 형성되는 “곱슬”거리거나 “드레드락”이 있는 털로 잘 알려져 있다.

풀리

풀리는 매우 다정하고, 아이들과 잘 어울리는 목축개로, 경비견으로서도 훌륭한 품종이다. 그들은 도시에서나 혹은 시골에서나 생활에 잘 적응하지만, 무슨 일이 있어도, 매일 많은 운동이 필요하다.

4. 로디지안 리지백

이 품종은 남아프리카에서 길러진 우아하고 아름다운 개이다. 이 개들은 민첩하고 빠르다(시속 65km까지 달릴 수 있다). 그래서 사냥개, 반려견, 또는 경비견으로서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로디지안 리지백

로디지안 리지백은 짧은 적갈색의 털과 등에 일종의 ‘역모’가 나 있다. 성격에 관한 한, 충성스럽고, 총명하며, 차분하고, 강인하며, 방어적이고, 아이들에 대한 인내심이 강하다.

5. 아펜핀셔

이 목록에 있는 멸종 위기에 처한 개 중 마지막 품종은 작고 아주 특이한 개이다. 우선, 이 품종의 이름은 독일어로 “핀셔-원숭이”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크고 둥근 털이 복슬복슬한 머리와 짧고 뻣뻣한 검은 털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멸종 위기에 처한 아펜핀셔

아펜핀셔는 뾰족한 귀와 우세한 아래턱을 가진 튼튼한 개이다. 크기는 30cm 미만이며 무게는 3kg이 조금 넘는다. 이 개들은 똑똑하고, 빈틈이 없으며, 다정하고 활동적이다.

불행히도, 이 글에서 언급되었어야 할 멸종 위기에 처한 다른 개 품종들도 있다.

차이니즈 크레스티드 도그, 카탈부룬, 페루비안 헤어리스 도그, 베들링턴 테리어, 카타훌라 레오파드, 티베탄 마스티프, 무디 도그, 멕시칸 헤어리스 도그, 타이 리지백, 오터하운드 등이 이에 속한다.

 

Stronen, A. V., Salmela, E., Baldursdottir, B. K., Berg, P., Espelien, I. S., Jarvi, K., … Pertoldi, C. (2017). Genetic rescue of an endangered domestic animal through outcrossing with closely related breeds: A case study of the Norwegian Lundehund. PLoS ONE.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177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