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는 위협적인 발톱을 언제 사용할까?

2019년 12월 27일
고양이는 사냥이나 자기 방어 등 다양하게 발톱을 이용한다. 또한, 균형을 유지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발톱을 사용한다. 새끼 고양이일 때는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기 위해 발톱을 사용해 집안을 엉망으로 만들기도 한다.

집에서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위협적인 고양이의 발톱으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고양이에게 날카로운 발톱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고양이들은 가구를 긁으며 발톱을 더욱 날카롭게 갈기도 한다.

하지만 가구를 고치는 데 큰 돈을 들이고 싶지 않다면 반려묘의 관심을 끌만한 다른 방법을 마련해 주는 것이 좋다.

고양이는 발톱을 매우 많이 이용하는데, 특히 할퀴거나 어딘가를 올라갈 때는 그 사용이 더욱 잦다. 외부의 위협에 대응하는 자기 방어를 할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고양이는 표면을 긁을 때 몸을 쭉 펴는 경향이 있다.

위협적인 고양이의 발톱 사용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들이 집안 가구나 물건을 망가뜨리지 않고 충분히 자신의 발톱을 갈고 사용할 장소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장난감을 타고 오르고 오래된 가구나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침대를 주는 것이다.

고양이의 위협적인 발톱

고양이는 주로 사냥과 자기 방어를 위해서 발톱을 드러낸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도 발톱을 날카롭게 세우는 경우가 있다. 균형을 잡고 운동 능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또한, 생후 몇 달 동안은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기 위해 발톱을 사용하기도 한다.

고양이의 발톱은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불안한 고양이는 가구나 장난감을 계속해서 긁는다. 이것은 보호자에게 자신의 스트레스를 표현하는 방식일 수 있다. 따라서 이런 행동을 보이는 경우 그 이유를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몇몇 국가에서는 고양이의 발톱을 제거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습관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이 있다. 그 이유는 이것은 동물의 팔다리를 절단하는 것과 같고 이후에  잘 걷지 못하게 되거나 근육 위축, 우울증 등과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고양이 발톱을 힘들지 않게 자르는 방법

고양이는 위협적인 발톱을 언제 사용할까?

고양이의 발톱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방법

1. 고양이의 발톱을 잘 잘라 준다. 이 간단한 방법은 매우 효과적이고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이것은 단순히 위생적인 측면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반려묘가 가구를 망가뜨리는 일을 줄일 수 있다.

2. 동일한 장소와 인형을 스크래쳐로 쓰도록 가르친다. 스크래쳐 또는 기어오르는 용도로 만들어진 장난감은 반려묘가 자신의 발톱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완벽한 도구이다. 다양한 종류를 구입할 수 있다. 기어오르는 용도나 스크래쳐 또는 이외 다양한 고양이의 필요에 따른 필요한 종류를 찾아볼 수 있다.

3. 가구 보호 장비를 사용한다. 보기에 아름답지는 않지만 가구 보호를 목적으로 한다면 충분히 효과적인 방법이다. 오래 쓸 수 있는 소재의 보호 장비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천 소재보다는 플라스틱으로 된 것이 더 낫다.

4. 기피제 또는 물을 사용한다. 물을 스프레이에 담아 고양이가 가구나 특정 장소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보호자들도 있다. 또한, 그들이 싫어하는 냄새나 그들의 냄새를 중화할 수 있는 기피제를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지속적으로 뿌려야 효과를 볼 수 있다. 

5. 영역 표시를 할 수 없도록 한다. 고양이는 특정 장소에 자신의 목이나 얼굴을 비벼서 영역 표시를 한다. 해당 부위에서 분비되는 기름은 그들이 영역 표시를 한 곳이나 물건에 냄새를 남긴다. 이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를 가구나 물건에 묻혀 집 안에서는 영역 표시를 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고양이에게 스크래쳐 사용법 가르치기

위협적인 고양이의3

고양이 발톱 관리

  • 발톱을 정리한다. 고양이의 발톱을 정리해 주는 용기를 가진 보호자들도 있다. 하지만 이것을 위해서는 고양이 전용 발톱깎이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절대 혈관보다 깊이 잘라서는 안 된다. 매우 고통스러워 다시는 발톱을 안 깎으려고 할 수 있다.
  • 발을 언제나 촉촉하게 유지해 준다. 시중에 개와 고양이의 발을 건조하지 않게 유지해 주는 다양한 크림을 판매하고 있다. 발이 건조해지면 그로 인한 다양한 부상의 위험이 있다. 고양이의 경우 여기 저기를 올라가는 경향이 있으므로 발이 건조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한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균형 잡힌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은 발톱이 자라는 것과 강화하는 데 영향을 끼친다.
  • 고양이의 털과 발톱을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된 특수 사료가 있다. 따로 보양식을 만들어 먹일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면 이런 종류의 먹이를 주는 것이 좋다.
  • 발톱에 플라스틱 커버를 씌운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방법 중 하나는 플라스틱 발톱 감싸개이다. 잘 구부러지는 플라스틱 소재로 발톱에 씌우는 것이다. 이것은 고양이가 집안 물건을 망가뜨리지 않고 마음껏 할퀼 수 있도록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