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어 및 연못 물고기 키우기

연못에서 키우는 물고기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싶다면 물 상태, 번식 및 음식 순환을 잘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잉어 및 연못 물고기 키우기

마지막 업데이트: 21 8월, 2019

넓은 마당이나 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잉어와 연못 물고기를 키우기 위한 인공 연못을 만들고 싶어한다.처음에는 상당한 돈이 들지만 그 시간과 돈 투자는 결국 그 가치가 있을 것이다.

최적의 물 상태 만드는 방법

연못 물고기 키우기를 위한 최적의 환경은 얕은 연못으로, 여름에 신속하게 물이 따뜻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연못을 만드는 지역의 기후에 따라 90-150cm까지 선택할 수 있다. 여름철의 더운 날씨에 물이 너무 뜨거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심이 너무 얕아서도 안 된다. 

더 읽어보기: 넙치와 서대의 차이

잉어와 2

연못의 크기는 만드는 사람의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만약 그저 취미로 몇 마리의 물고기를 키울 생각이라면 92-465 제곱미터 정도면 충분하다. 하지만 잉어와 연못 물고기를 판매 목적으로 키울 것이라면 물고기를 충분히 살찌우고 번식을 위해 49,000-97,000 제곱미터 가량이 필요할 수도 있다.

이러한 연못에는 반드시 지켜야 하는 물 상태에 대한 기준 같은 것이 없다. 많은 사람들이 대부분 강, 개울, 호수 같은 것에서 물을 끌어다 쓴다. 이때 오염된 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오염된 물은 물고기에게 질병을 퍼트릴 수 있다. 추가적인 물 원천을 확보해서  연못에 더 많은 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물길을 만들어 물이 새거나 증발하는 경우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잉어 및 연못 물고기 기르기의 시작

잉어는 고대 중국에서 기원전 45년부터 기르기 시작했다. 이것은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것이다. 또한, 사람들은 16세기와 19세기에 이미 완벽한 번식 방법을 찾아냈다.

18세기 독일 과학자 스테픈 루드윅 자코비는 송어를 인공적으로 번식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다. 하지만 이러한 인공 수정 방법은 널리 사용되지 않았고 19세기 중반이 될 때까지 전혀 알려지지도 않았다.

잉어 및 연못 물고기 키우기

잉어와 다른 연못 물고기를 인공적으로 번식하고 키우는 것은 자연적인 방식과는 매우 다르다. 인공 먹이로 인해 연못에서 자라는 잉어는 자연 서식지에서 살아가는 야생 잉어에 비해 훨씬 빠르게 몸집이 커진다. 하지만 인공과 자연 먹이를 적절하게 혼합해서 사용하면서 건강하고 적절한 크기의 종자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다.

잉어와 연못 물고기 기르기: 번식 주기

잉어는 급작스러운 물 온도의 변화에 익숙하다. 하지만 온도가 낮아질수록 먹는 양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

잉어와 연못 물고기를 키울 때 기억해야 할 것은 이들의 성장이 몇 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이다. 번식과 부화 단계, 그리고 성장 단계이다. 일단, 알이 수정되고 겨울 이후 부화한다.

그런 다음 두 번째 단계에 돌입한다. 봄의 끝자락에 이들은 성장을 시작한다. 자연 및 인공 먹이를 지방으로 바꾸어 저장하고 몸집이 커지게 된다. 

하지만 가을이 오면 신진 대사가 느려지고 성장 속도가 느려지기 시작한다. 물고기의 크기는 산소와 먹이의 밀도, 양, 그리고 품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