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슴도치의 모든 것: 서식지, 특성 및 행동

2019년 5월 25일
고슴도치는 작은 포유류 동물이다. 최근 매우 인기를 얻고 있는 반려동물이고 예상 수명은 8년 가량이다. 호감을 주는 외모와는 달리, 이들은 영역을 보존하려는 습성을 강하고 위협을 느끼면 가시를 세워 스스로를 보호한다. 따라서 고슴도치의 보호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키워서 사람과의 생활에 익숙해지도록 해주어야 한다.

고슴도치의 인기는 최근 매우 높아지고 있고 이들은 상당히 매력적인 반려동물이다. 갑작스러운 인기의 이유 중 하나는 세계적인 회사의 텔레비전 광고에 등장해 관심의 대상이 되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이제부터 고슴도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매우 매력적이고 아름다운 고슴도치

고슴도치의 가시는 가장 잘 알려진 그들의 특징임과 동시에 사람들이 그들에게서 가장 두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들의 사랑스러운 얼굴과 반짝거리는 귀여운 두 눈을 보면 그 모든 두려움이 사라질 것이다.

고슴도치의 특성

고슴도치에 대해 알아야 할 또 한 가지는 그들의 가시가 케라틴으로 코팅된 속이 빈 털에 불과하다는 사실이다. 케라틴 코팅으로 인해 매우 뻣뻣해 보이는 것이다. 가시에 관한 다양한 미신들이 있지만, 사실 이들의 가시는 다트 활처럼 발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당연히 가시에는 독이 없다.  

이 동물의 두 눈은 코를 중심으로 양 옆으로 매우 멀리 떨어져 있다. 작은 코의 끝 부분이 이들을 더욱 귀여워 보이게 만드는 포인트이다. 고슴도치의 색깔은 종류에 따라 갈색이나 검은 색이다.

머리 중앙이 왕관처럼 작고 뾰족하게 솟아있고, 그 양 옆에 자리한 두 귀는 작고 위로 뾰족하게 서 있으며 끝이 둥글다. 고슴도치의 가슴, 다리, 손은 분홍색이고 부분적으로 털이 없다. 

더 읽어보기: 굉장히 생소한 야생동물 5종

고슴도치의 주식과 생활 환경

고슴도치에 관한 가장 흔한 의문 중 하나는 그들의 주식에 관한 것이다. 이들은 초식 동물이고 주식으로 벌레, 과일, 채소를 먹는다. 또한, 소화가 쉬운 고양이 사료도 먹을 수 있다.

고슴도치의2

이들의 자연 서식지와 출신은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이다. 하지만 반려동물로서 매우 인기가 높아지면서 다른 대륙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이들은 전 세계 곳곳에서 살아가고 있다.

고슴도치의 매력에 빠져 이들을 반려동물로 삼으려는 사람들의 수요로 인해 이들의 개체수가 증가하게 되었다. 물론, 그로 인한 문제 또한 없는 것은 아니지만 오늘 이 글에서는 그 부분까지는 다루지 않을 것이다.

고슴도치의 행동

그렇게 보이지 않지만 고슴도치는 개와 고양이처럼 정해진 영역에서 생활하는 동물이다. 자신이 영역을 위협 당하면, 이들은 자신들이 가진 최고의 무기인 가시를 사용한다.  

또한, 이들은 매우 독립적인 생명체이기도 하다. 만약 고슴도치를 반려동물로 들일 생각이라면 이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한다. 이 동물들은 가족의 일원이 되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데, 특히 다 자란 고슴도치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이것이 바로 새끼 고슴도치를 입양하라고 권장하는 이유이다. 어릴 때 입양하면 좀 더 사교적인 성격을 가질 수 있고 가족의 일원이 되는 것에 적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갈라파고스 제도의 야생동물

고슴도치의3

몸을 둥글게 말아 공처럼 만드는 것은 고슴도치의 가장 잘 알려진 습성이다. 이들은 특별하고 동그란 근육의 유연성 덕분에 몸을 공처럼 동그랗게 말 수 있다. 이는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하다. 따라서 반려 고슴도치를 만지려 할 때 이들이 몸을 동그랗게 말더라도 너무 놀랄 필요는 없다. 충분히 신뢰가 쌓이면 이들은 더 이상 보호자의 손길을 피하기 위해 몸을 공처럼 만들지 않을 것이다.

햄스터와 마찬가지로 고슴도치 또한 매우 훌륭한 등반가들이다. 고슴도치 집을 준비할 때는 이 부분을 꼭 기억해서 뚜껑이 있는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반려동물로 삼을 수 있는 고슴도치 종류

모든 고슴도치가 반려동물로 적합하거나 모두 합법적으로 허용되는 것은 아니다. 가장 일반적인 종류는 피그미 또는 이집트 고슴도치지만, 그 외에도 입양이 허용되는 몇 종류가 있다.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 일반 고슴도치: 유럽 출신이고 유럽 지역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반려동물로 입양되는 종류이다.
  • 발칸 고슴도치: 일반 고슴도치와 색깔이 다르다. 더 어두운 갈색이고 가슴 부분이 완전히 흰색이다.
  • 만주 얼친(Manchurian urchin): 크기가 가장 큰 고슴도치이고 현재 러시아, 한국, 중국에서 서식하고 이다.
  • 흰 배 얼친(White belly urchin): 아프리카에 서식하고 몸은 완전히 흰색이고 머리는 좀 더 어두운 색을 띄고 있다.

이것은 몇몇 종류일 뿐이고 훨씬 더 많은 종류들이 입양이 가능하다. 고슴도치를 반려동물로 들일 생각이라면 본인의 거주 국가에서 합법적인 종류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는 것이 좋다

이들의 예상 수명은 8년이고 이것은 이들의 서식지가 자연이건 인공이건 무관하다. 고슴도치를 입양하고 이들이 가족과 잘 지내기만 한다면 이들은 매우 좋은 반려동물이다. 고슴도치가 매우 유쾌한 존재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