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팽이의 번식을 위해 집에서 준비할 것들

2019년 2월 15일
달팽이의 번식을 생각하고 있다면 꼭 알아두어야 하는 것이 하나 있다. 이들의 자연적인 서식지와 최대한 유사한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달팽이들이 좀 더 오래 살 수 있고, 좀 더 쉽게 번식을 할 수 있다.

달팽이를 좋아하거나, 식용 또는 판매용으로 길러볼 생각을 하고 있다면, 집에서 달팽이의 번식을 돕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두는 것이 좋다. 달팽이 번식은 수익이 좋은 사업이기도 하다. 많은 요리사들이 달팽이를 진미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달팽이에 관한 정보

인간은 매우 오랜 시간 동안 달팽이를 매력적인 동물로 여겨왔다. 이들은 단순히 식재료일 뿐 아니라, 신의 상징, 예술적 움직임, 전통, 심지어 의료 치료의 일부로써 활용해 왔다.

달팽이의 학명은 가스트로포드 몰루스크(gastropod mollusk)로서 딱딱한 껍질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딱딱한 껍질은 좋은 보호막이 되어 준다. 다리는 없지만, 발이라고 부르는 신체 부위를 사용해서 몸을 끌며 이동한다.

달팽이 머리에는 두 개의 촉수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눈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촉수는 촉각을 담당한다. 또한 후각에 사용되는 크기가 좀 더 작은 촉수 2개도 있다.

달팽이는 점액을 만들어내면서, 몸이 바닥에 붙은 상태로 이동한다. 점액은 달팽이가 몸에 아무런 상처를 입지 않고 움직일 수 있도록 몸에 촉촉하게 해준다.

달팽이를 매우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보는 것조차 싫어하는 경우도 있다. 만약 당신이 달팽이를 좋아하거나, 집에서 달팽이의 번식을 시도해 보고 싶다면, 이제부터 설명하는 정보는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집에서 달팽이의 번식을 돕는 방법

적합한 공간 만들기

달팽이 번식을 하려면, 달팽이가 충분히 움직일 수 있는 크기의 테라리움이 필요하다. 달팽이 번식을 생각하고 있다면, 뚜껑이 있는 유리로 만들어진 테라리움을 구하는 것이 좋다. 뚜껑을 닫아두는 것은 분명한 이유가 있다.

달팽이의 번식을 위해 집에서 준비할 것들

테라리움에 깔아주는 흙

달팽이 번식을 위해 준비한 테라리움 또는 수조 표층에 을 깔아주어야 한다. 그래야 달팽이가 기어 다닐 수 있고, 아무런 문제 없이 배설을 할 수 있다. 최대한 달팽이의 자연 서식지와 비슷하게 꾸며주어야 한다. 기억해야 할 것은, 좀 더 쾌적하고 자연에 가까운 서식지에 유사할수록, 달팽이는 더 오래 살고, 더 많은 새끼를 낳는다.

돌맹이

테라리움에는 돌맹이도 넣어주어야 한다. 달팽이가 기어 올라가고, 건강한 유기체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칼슘을 공급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적절한 달팽이 선택

식용 달팽이를 번식하고 싶다면, 가장 첫 번째로 알아야 하는 것은 모든 달팽이가 다 식재료에 적합하지는 않다는 것이다. 달팽이는 자웅동체이고, 번식을 목적으로 수컷과 암컷을 모두 구해야 할 필요는 없다.

암컷이나 수컷 중 하나가 없더라도, 이들은 짝짓기를 하고 번식을 할 것이다. 같은 테라리움에 넣어주기만 하면 충분히 번식이 가능하다.

습도

달팽이는 생존하고, 점액을 형성하기 위해 높은 습도가 필요하다. 사실, 테라리움의 습도는 100%가 되어야 한다. 흙을 계속해서 축축하게 적셔 주는 것이 좋다.  또한, 테라리움의 온도는 섭씨 20도 가량으로 유지한다.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두거나, 열을 내는 램프를 사용할 수 있다.

달팽이 먹이

달팽이의 번식을 위해 집에서 준비할 것들

달팽이는 초식 동물이고, 모든 종류의 식물을 먹는다. 특히 타임, 바질, 로즈마리와 같은 향이 나는 식물을 좋아한다. 

테라리움에 이런 식물을 넣어줄 필요는 없지만, 넣어준다면 관리가 필요하다. 달팽이가 먹지 않고 식물이 죽어간다면 테라리움 밖으로 빼주어야 한다. 이들은 상한 식물을 먹지 않고, 그대로 방치할 경우 나쁜 냄새가 날 수도 있다.

  • Wu, Y., & Zhou, B. P. (2010). Snail. Cell Adhesion & Migration. https://doi.org/10.4161/cam.4.2.10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