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장을 설치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7가지

2019년 12월 8일
마당에 닭장을 설치하려고 고민 중이라면 몇 가지 미리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마당에 둘 닭장을 사거나 제작할 계획이라면 몇 가지 미리 알아둬야 할 사항이 있다. 닭을 사서 키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사육 비용과 책임도 만만치 않다. 이번 글에서는 닭장 설치 전에 알아둬야 할 모든 것을 알아보자.

닭장을 설치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7가지

1. 가축법 확인

나라별로 닭을 사육하는 관련법에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스페인에서는 닭 품종, 닭장 규격과 관리 상태 등에 관한 왕실 훈령을 지키도록 규제한다.

닭장을 설치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7가지

사는 지역에 따라 법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히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류 사육을 금지하는 곳도 있으니 벌금을 물지 않도록 항상 최신 법을 알아둬야 한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의 집을 꾸미는 5가지 방법

2. 충분한 닭장 공간 확보

마당에 닭장을 짓기 전에 충분한 공간을 마련하고 정확한 수치를 잰다. 사각형, 직사각형과 원형 등 다양한 모양으로 제작할 수 있으며 크기도 여러 가지다.

닭장 충분한 공간

대형 닭장을 설치하려면 완성 제품을 구매하거나 직접 제작할 수도 있다. 암탉들이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산책할 수 있는 공간까지 충분히 고려하여야만 심신이 모두 건강할 수 있다.

3. 기후 고려하기

야외 닭장은 비, 바람, 더위, 습기와 추위 등의 날씨 변화에도 닭을 충분히 보호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

닭장 기후

추운 지역에 산다면 닭들이 추위를 견딜 수 있게 대비해야 한다. 더운 지역도 마찬가지로 닭들이 최대한 더위를 피해서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겨울철에 마구간과 말을 관리하는 방법

4. 닭장 설치 예산

완제품 닭장을 산다면 마당에 놓기만 하면 되지만 직접 닭장을 만들 계획이라면 자재 준비를 위한 예산을 세워야 한다. 당연히 자재 종류와 크기에 따라 예산이 변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직접 지으면 보호자와 닭들이 더 편하게 생활할 수도 있다.

닭장 예산

닭장에 주로 쓰이는 자재는 아래와 같다.

  • 내구성이 강한 아연 도금 강판, 방부목, 또는 PVC 같은 자재를 쓰는데 특히 지붕 자재는 반드시 방수 처리가 되어야 한다
  • 닭망: 닭장 옆에 설치
  • 횃대: 닭이 앉기 쉬운 막대
  • 둥지용 재료: 편안하고 바꿔 주기 쉬우며 달걀을 따뜻하게 보호할 수 있어 하는데 밀짚이나 솔잎을 추천한다
  • 둥지 상자
  • 바닥 자재: 톱밥처럼 갈기 쉬운 재료를 쓴다
  • 물과 먹이통

5. 내부 구조

닭장 자재를 골랐다면 내부 구조를 구상해야 한다. 닭이 잠자고 달걀을 낳아야 할 장소이니 안전하고 따뜻하면서 움직일 공간도 충분해야 한다. 특히 둥지가 있는 곳은 닭 4마리당 최소한 29제곱센티미터를 마련해 줘야 하며 바닥은 땅과 조금 간격을 두고 설치해야 습기가 차지 않는다.

닭장 내부 구조

6. 닭 품종에 관해 알아보기

닭장을 짓기 시작했다면 품종별로 체구는 물론 깃털과 성격도 다르기 때문에 품종 공부 역시 필수다. 이국적인 품종부터 암탉, 방목 닭 또는 다양한 교배종 등이 있으니 예산에 맞춰 선택하도록 한다.

닭장 관리 비용

7. 매달 관리 비용

닭장 설치 비용과 암탉 분양비 외에도 사료비와 닭장 관리비도 생각해야 한다. 또 정기적으로 수의사에게 검진을 받아야만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닭장 동물병원

닭 사육은 관리 비용 외에도 많은 시간과 헌신이 필요하다. 다른 동물들처럼 매일 세심하게 관리해 주지 않으면 건강하게 달걀을 낳을 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