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를 위한 스포츠, 캐니크로스는 무엇일까?

2019년 10월 17일
이 스포츠는 거의 모든 중형견 또는 대형견에게 적합한 운동이다. 꼭 기억해야 할 부분은 개의 신체적 조건이다.

개 스포츠 캐니크로스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운동이다. 이것은 개의 목줄을 보호자의 허리에 묶고 반려견과 함께 달리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이 흥미로운 스포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캐니크로스는 무엇일까?

캐니크로스는 유럽에서 좀 더 일반적이다. 꽤 최근에 생긴 스포츠처럼 보이지만 사실 유럽 대륙에서는 꽤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공식 협회와 꽤 높은 수준의 경기를 펼치는 챔피언 운동 선수와 개들도 있다.

이 스포츠는 기본적으로 개에게 하네스를 한 다음 그 줄을 보호자의 허리에 묶어서 보호자와 개가 함께 달리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경기는 야외의 트인 공간에서 진행된다. 눈이 내린 지형에서 경기를 진행하는 경우는 개에게 특수 신발을 착용하게 한다. 

개와 보호자의 팀워크가 가장 중요하고 함께 운동을 하는 동안 이들은 일반적인 반려견과 보호자에 비해 훨씬 견고한 관계를 쌓을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경기를 하는 동안 산, 숲, 바닷가를 함께 누비며 야외에서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개 스포츠 캐니크로스는 많은 준비물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캐니크로스 전용 하네스(산책용 하네스는 적합하지 않다), 보호자의 허리를 보호할 수 있는 벨트, 충격 방지 목줄만 있으면 된다. 그리고 당연히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즐거운 여정을 함께 할 사랑스러운 반려견이다!

더 읽어보기: 캐니크로스에 가장 적합한 견종

개를 위한 스포츠, 캐니크로스는 무엇일까?

캐니크로스라는 스포츠에 대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것 중 하나는 이 경기에 적합한 견종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만 1세 이상의 건강한 개는 거의 대부분 훈련 및 경기 참여가 가능하다. 하지만 사실 가장 일반적인 참여 견종은 중형 또는 대형견으로 몸무게가 20~35kg의 개들이다.

개 스포츠 캐니크로스는 가장 강하고 빠른 견종에게 가장 적합한 경기이다. 와이머라너, 시베리안 허스키(또는 북유럽 출신 견종), 저먼 셰퍼드, 보더 콜리, 래브라도 레트리버, 벨지안 셰퍼드 독 그리고 믹스 견종 등이다!

이 스포츠에 적합하지 않은 견종은 몰로셔 견 또는 짧은 주둥이를 가진 개들이다(단두 견종). 퍼그, 불독, 복서, 세인트 버나드, 나폴리탄 마스티프, 버니즈 마운틴 도그 등이다. 이들의 신체적 특성으로 인해 캐니크로스에 적합하지 않다.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견종 이외에도 성공적인 경기 참여를 위해서는 보호자와 반려견은 훈련과 인내심이 필요하다. 또한, 둘 다 이 운동을 즐겨야 한다.

캐니크로스에 참여할 때는 반려견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그 이유는 개는 충직한 성격으로 인해 체력이 한계에 달했음에도 보호자와 함께 달리기 위해 무리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개 스포츠 캐니크로스는3

캐니크로스 연습 전에 반려견의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은 비전문가인 보호자가 아닌 전문 수의사를 통해야 한다. 그래야 반려견의 건강 상태를 정확하게 알고 심장 또는 호흡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의사의 검증을 마친 다음에는 점차적으로 운동 강도를 높여가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반려견이 이런 운동 경험이 전혀 없는 상태라면 더욱 그러하다. 첫 날부터 20km를 달리려고 해서는 안 된다. 좋은 성과를 거두고 싶다면 이런 유형의 운동에 점점 익숙해지도록 훈련을 조절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 중 가장 더운 시간 대에 야외에서 훈련을 할 때는 특히 더 주의해야 한다. 온도가 섭씨 20도 미만인 아침 또는 저녁 시간에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도 매우 중요하다. 훈련 또는 경기 전, 도중, 이후 언제나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이 즐길 수 있는 개 스포츠 5종

캐니크로스 경기 운영

이 경기는 산 또는 시골의 자연에서 진행되고 5~10km 가량의 거리를 이동하게 된다. 지형에 따라 코스의 난이도가 매우 달라질 수 있다.

시작하기 전 반려견이 달릴 수 있는지 수의사의 점검을 받아야 한다. 인기가 높은 경기의 경우 참가 팀이 50팀이 되는 경우도 있다. 

어떤 경우이건 경기에 참여하는 동물은 보호자를 존중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원칙과 제재가 존재한다. 반려견이 반드시 보호자보다 뒤에서 달려야 한다. 보호자는 목줄을 끌어당겨서는 안 된다. 경기 중 개를 학대해서는 안 된다(신체 또는 언어 학대도 마찬가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