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에 집착하는 반려견의 습관을 고치는 방법

자신의 소유물을 절대로 내주지 않는 견종들이 있다. 만약 억지로 그것을 빼앗으려 하면 심지어 공격적이 되는 경우도 있다.
장난감에 집착하는 반려견의 습관을 고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5 9월, 2019

반려견의 행동은 다양한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자면, 새끼 강아지였을 때 받은 훈련과 같은 것들이다. 자신의 장난감에 집착하는 반려견은 어쩌면 “새끼 강아지 시절”에 보호자가 너무 관대했거나 불안 장애를 앓고 있는 것일 수 있다.

이 글은 그러한 반려견의 행동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왜 장난감에 집착하는 반려견이 있을까?

반려견의 습관을 바꾸려고 하기 전에 일단 그런 행동의 이유부터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장난감에 집착하는 반려견은 자신의 물건은 그 무엇도 내주지 않으려고 한다. 억지로 장난감을 빼앗으려 하면 심지어 같이 노는 중이라도 공격적이 될 수 있다.

이런 행동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따라서 집착하는 행동을 교정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기 전에 일단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1. 불안함

불안을 느끼는 개는 위험하다. 이러한 상황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동물은 위협을 느끼면 일단 공격을 하는 것으로 반응한다. 

자신이 자는 곳 또는 자신만의 공간에 장난감을 감춰두고 그 누구도 만지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자원 보호”로 알려진 행동이다. 이 말은 이런 행동을 하는 개는 자신의 것을 지키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자신의 것을 잃는 것에 대한 공포는 길거리에서 구조된 개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행동이다. 새끼를 낳았는데 그 새끼를 빼앗긴 엄마 개 역시 이런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언제나 많은 장난감과 물건을 풍족한 생활을 한 동물 역시 이런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2. 유전적 영향

믿기 힘들 수도 있지만 장난감을 모아두고 그것에 집착하는 성향을 가진 견종들이 있다. 이것은 유전적인 행동이므로 그들을 탓할 수 없다. 골든 리트리버, 잭 러셀 테리어,로트와일러, 보더콜리, 코커 스패니얼 등의 견종은 대부분 집착적인 행동을 보인다.

장난감에 집착하는2

3. 스트레스 및 불안

반려견이 자신의 장난감에 집착하고 그것을 절대 공유하지 않으려 하는 이상 행동을 유발하는 두 가지 감정은 바로 스트레스와 불안이다. 비가 오거나 반려견 혼자 집에 있는 시간이 길 때 또는 집에 무언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들은 자신의 물건을 지키려 한다.

장난감에 집착하는 반려견의 행동을 교정하는 방법

사랑과 애정을 가지고 하지만 단호하고 헌신적인 노력이 필요한 아이라고 생각하자. 그렇다면 반려견이 자신의 물건을 지키기 위해 으르렁거리거나 사람을 물고 해치는 행동을 하기 전에 그러한 문제 행동을 고쳐줄 수 있을 것이다. 반려견이 자신의 장난감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장난감을 놓으라고 명령한다

반려동물이 보호자의 명령을 이해하고 복종하게 만들려면 명령어는 짧고 간단해야 한다. “내려놔”가 “장난감을 원래 자리에 내려놔”라고 말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동물은 문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집안에서 반려견을 쫓아다닐 것이 아니라 반려견이 장난감을 가져가려고 하면 “내려놔”라고 명령하고 그 명령에 복종하면 보상을 준다. 이러한 연습을 하루에 몇 번 반복하며 습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2. 보호자에게 장난감을 달라고 명령한다

바닥에 장난감을 내려놓는 명령을 익히면 다음은 보호자에게 건네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공원으로 산책이나 야외 활동을 나가 공이나 막대기 등을 물어오도록 하는 놀이를 하면서 연습할 수 있다.

장난감에 집착하는3

“나한테 줘” 또는 “줘”라는 말을 명령조로 한다. 명령에 복종하면 칭찬을 하고 보상이나 간식을 준다. 그러면 반려동물은 긍정적인 행동을 습관으로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3. 너무 스트레스를 받게 하지 않는다

반려견의 습관이나 행동을 바꾸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거나 외출을 금지할 수는 없다.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반려견을 공원에 데리고 가거나 동네 산책을 하며 분리 불안을 완화할 수 있는 활동을 함께 한다. 이것은 도시에 살고 있는 반려동물이 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활동이다.

또한, 장난감에 집착하는 행동이 천둥이 치는 날처럼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나타난다면 날씨가 좋은 날을 기다려 행동 교정 훈련을 한다. 그러면 반려견은 천둥에 대한 공포와 자신의 물건을 빼앗기는 공포를 연결지어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