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 싫어하는 주인의 행동 7가지

2019년 7월 5일
반려견과의 불쾌한 생활 환경을 피하려면 이들의 언어를 이해해야만 한다. 그러면 반려동물의 행복을 보장하고 주인과 좋은 유대감을 강화하게 될 것이다.

아무도 누군가와 함께 사는 것이 쉽다고 말하지 않았고, 특히 서로 다른 종이 함께 사는 경우 더욱 그렇다. 개와 인간은 매우 다른 존재이다. 개가 여러분이 싫어하는 행동을 하듯이, 개가 싫어하는 주인의 행동도 몇 가지가 있다. 반려견과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다음의 내용을 명심하자.

1. 개는 자신의 말을 들어주지 않을 때 싫어한다

개는 매우 의사전달이 뛰어난 동물이다. 항상 우리에게 자신들이 무엇을 생각하거나 느끼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다양한 신호들을 사용한다. 하지만, 우리의 관찰력이 부족할 수 있고, 개의 언어를 대부분 놓칠 수도 있다.

개가 싫어하는 주인의 행동 7가지

개는 자신의 말을 들어주지 않을 때 싫어한다. 개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야기하는 데 오랜 시간을 소비해야 한다. 다른 개, 거리, 이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하기 위해 몇 달을 소비해야 할지도 모르며, 우리는 여전히 개의 의견을 무시한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든 개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개들의 카밍 시그널과 스트레스 신호를 알아듣는 데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 개는 인간처럼 취급받는 것을 싫어한다

인간은 개와 다른 욕구, 언어, 그리고 관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개와는 차이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개는 세상을 바라보는 그들만의 방식이 있다는 것을 망각하고,  인간처럼 행동하게 만들 때 싫어하는 것이다.

개의 인간화

개에게 어린아이를 대하듯 말을 걸지 말고, 긴 연설이나 꾸지람 없이도 말과 의도를 이해하는 똑똑한 동물인 개에 걸맞게 이야기하자.

개의 가장 뛰어난 감각이 후각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고, 그것을 즐겨 사용하게 하자.

또한, 그들의 가장 친한 친구는 개들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여러분의 사회생활이 중요한 만큼이나 반려견의 사회생활도 그에게는 중요하다.

3. 개는 목이 묶이는 것을 싫어한다

개 목걸이에 달린 목줄은 아프게 하며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반려견이 크든 작든, 또는 목줄을 잡아당기든 아니든, 개 목걸이 대신 가슴 줄을 사용한다면 개가 고마워할 것이다.

개가 싫어하는 주인의 행동 7가지

외출은 일상의 가장 신나는 부분 중 하나이다. 개의 목과 목구멍을 아프게 잡아당겨 외출을 망치지 말자. 앞가슴뼈나 갈비뼈와 같이 몸의 단단한 부위를 묶는 것이 훨씬 더 좋다.

4. 개는 목줄을 당기는 것을 싫어한다.

개들이 싫어하는 또 다른 주인의 행동은, 목의 고통과 일시적인 질식이 생길 뿐만 아니라, 때때로 목줄을 홱 잡아당기지 않고는 개를 데리고 부드럽게 걸어갈 수 없다는 것이다. 가슴 줄을 잡아당기는 것은 아프지만, 목줄의 경우 통증이 훨씬 더 심하다. 통증은 신경을 통해 발산되어 뒷다리까지 전해진다.

목줄 잡아당기기

걷는 중에 개 목줄을 세게 잡아당겨야 할 만한 명분은 없다. 목줄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보기보다 어렵지만, 부드럽게 사용하는 법을 배운다면. 반려견은 정말 고마워할 것이다.

5. 향기 나는 비누를 사용할 때

개의 가장 민감하고 발달한 감각은 후각이다. 전문가들은 개의 코가 사람의 코보다 1,000배 더 강력하다고 말한다. 우리보다 훨씬 더 많은 냄새를 맡을 수 있다. 그러므로 개는 향을 몹시 강렬하게 감지한다.

개들이 싫어하는 냄새

향기 나는 비누를 사용하는 건, 반려견의 코에 폭격을 가하고 공격하는 것이다. 집을 청소하고 화학적 향의 흔적을 남기는 것 또한 후각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개는 주인에게서 사람 냄새 대신에, 향수 냄새가 잔뜩 나는 경우 싫어한다. 덜 강력한 세제, 향수 또는 크림을 사용하도록 노력하자. 반려견이 살기에 더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6. 처벌할 때

인간은 처벌을 매우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끊임없이 아이들과 직원들을 처벌하고, 때로는, 물론 그렇게 해서는 안 되겠지만, 우리 자신을 처벌하기도 한다. 하지만, 개들은 서로를 벌하지 않는다. 강아지가 버릇없이 굴면 가르치고 지도한다.

반려견이 싫어하는 벌 주기

처벌은 처벌하는 이와 처벌받는 이 모두에게 불편하고 불쾌하다. 게다가, 반려견을 벌하는 대부분의 경우, 왜 주인이 벌하는지를 알지 못한다. 처벌은 개가 싫어하는 주인의 행동 중 또 다른 하나이니, 반려견을 벌하지 말자. 개에게 새로운 것을 가르치기 위해 긍정적 강화를 사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7. 개의 두려움을 존중하지 않을 때

우리의 집과 도시는 사람을 위한 크기이다. 개들에게는 모든 것이 거대하다. 거리, 일정, 관습은 인간을 위해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어떤 개들은 일부의 것들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무서워할 수도 있다.

겁에 질린 개

사람들 속에 살다 보면 설명되지 않는 거리의 소음, 자동차, 이웃, 엘리베이터 등 두려워하게 될 많은 다양한 것들이 있다. 또한, 이 목록의 첫 번째 항목으로 돌아가 보면, 인간은 개들이 그런 일상적인 것들을 두려워한다는 것을 늘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개의 두려움을 그렁거리기, 이빨을 드러내기, 도망치기, 숨기 등과 같은 우스운 태도와 혼동할 때 정말로 악화된다. 특히 작은 개들의 경우, 사람들은 그런 행동이 겁에 질린 공포의 표시라기보다는 웃긴다고 생각한다.

만약 이런 행동이 개가 싫어하는 주인의 행동 중 또 다른 하나가 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반려동물의 두려움을 식별하고 존중하는 방법을 배워라. 싫어하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여러분이 존중받고 싶어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개를 존중하고, 위협처럼 느껴지는 모든 것으로부터 개를 보호하자.

비록 개들이 수천 년 동안 인간과 함께 지내왔지만, 여전히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많은 것들이 있다. 우리가 개들이 싫어하는 많은 행동을 하는 건 그 때문이다. 다행히도, 여러분의 반려동물을 더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개가 싫어하는 행동을 학습하고 교정하는 것은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