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문제가 있는 반려견을 교정하는 방법

2019년 11월 17일
행동 교정에 더 효과적인 방법이란 반려견이 자극에 반응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다. 개는 혼이 날 때 복종의 자세를 취한다. 하지만 이것은 개의 학습에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행동 문제가 있는 반려견을 교정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긍정적인 방식과 부정적인 방식이다. 긍정적인 것은 보상을 바탕으로 한 것이고 부정적인 것은 사실 소리를 지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두 가지를 적절하게 혼합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말하는 트레이너들도 있다.

행동 문제가 있는 반려견을 훈련 또는 교정해야 할까?

반려견은 가족의 일원이다. 하지만 그들은 경계를 알고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알아야 한다. 동물이 행동 양식을 이해하고 배우도록 하는 데 중요한 것은 원칙이다.  

개들은 때때로 행동 문제를 보일 때가 있다. 새끼일 때 제대로 훈련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들의 주된 “실수”는 땅을 파거나 너무 많이 짖고 집안 물건을 망가뜨리고 사람이나 동물을 무는 것이다. 그리고 정해지지 않은 장소에 배변을 하기도 한다.

개의 잘못된 행동을 교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이들이 무리의 우두머리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시키는 것이다. 개는 늑대의 후손이고 그로 인해 무리의 우두머리가 되려 한다. 그렇다면 그 우두머리는 누가 되어야 할까? 당연히 그것은 보호자의 역할이다.

반려견이 자신이 보호자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게 되면 이들은 자신보다 낮은 보호자의 명령을 듣지 않으려 한다. 폭력성과 잘못된 행동은 반려동물이 보호자보다 자신이 우월하다고 생각할 때 흔히 나타나는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거나 줄이기 위해서는 정적 강화 또는 처벌을 사용할 수 있다.

행동 문제가 있는 반려견을 교정하기 위해 정적 강화 사용하기

현실적으로 행동 문제를 교정하기 위한 교육은 처벌보다는 보상을 기본으로 한다. 정적 강화는 반려견이 명령에 복종했을 때 쓰다듬기, 상냥한 말, 간식, 장난감과 같은 보상을 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의 행동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5가지 팁

행동 문제가2

이 방식은 반려견과 보호자 모두에게 훨씬 더 재미있고 즐거움을 준다. 개들은 처벌보다는 간식을 받는 것을 더 좋아한다.

트레이너와 수의사들이 권장하는 정적 강화에는 다양한 장점들이 있다. 무엇보다 보호자와 반려동물 사이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동물은 자신이 사랑과 존중을 받는다고 느끼게 된다. 또한, 반려동물이 과거에 나쁜 기억을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정적 강화는 문제 교정에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명령을 따르면 보상이 온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정적 강화의 단점은 반려동물이 임무를 완수하지 않으면 간식을 주거나 쓰다듬어 줄 수 없다는 것이다. 임무를 완수하지 않고 보상을 받으면 그들은 보상의 의미를 배우지 못하기 때문이다.

부적 강화를 통한 반려견 행동 교정

많은 트레이너와 보호자들이 여전히 이 방법을 사용한다. 행동 문제가 있는 개에게 이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이 학대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해서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더 읽어보기: 행동 치료가 필요한 반려견을 돌보는 방법

행동 문제가3

많은 사람들이 부적 강화를 신체적 접촉 또는 부적절한 훈련 방법인 통증 유발과 혼동한다. 기본적으로 이 방법은 개를 훈련시키기 위해 원치 않는 자극을 가하는 것이다. 계속해서 훈련을 하면 반려동물은 언젠가 배우게 된다. 굳이 처벌을 하면서 강요할 필요는 없다.

견종이 무엇이건 개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 처벌 또는 혼을 내는 것은 효과적인 훈련 방법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동물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배운 것을 기억하지 못한다 (또는 보호자가 가르치려고 하는 것을 잊는다). 

유사한 상황이 또 벌어지면 그들은 똑같은 행동을 할 것이다. 이것은 안타깝게도 악순환이 된다. 보호자가 반려견의 잘못된 행동을 처벌하면 동물은 트라우마를 가지게 된다. 그리고 그 어떤 명령에도 집중하지 않는다.

또한, 반려견이 무언가 “나쁜” 행동을 했을 때 보호자가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르면 그들은 복종한다. 무섭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공포로 인해 이들은 자신이 처벌을 당하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부적 강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반려동물의 행동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아니다. 긍정적인 행동을 가르치고 싶다면 인내심을 가지고 좋은 행동을 했을 때 칭찬하고 보상을 준다. 그렇다면 훨씬 나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FAGNANI, J. P., Barrera, G., & Bentosela, M. (2016). Control inhibitorio en perros domésticos:¿qué sabemos hasta ahora? Avances En Psicología Latinoamericana. https://doi.org/10.12804/apl34.3.201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