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치료가 필요한 반려견을 돌보는 방법

2019년 9월 24일
신체 또는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 반려견이 옳지 않은 행동을 보인다면 수의사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그리고 수의사는 동물의 행동을 관찰한 후, 필요하다면 훈련 전문가 또는 행동 교정을 위한 치료를 제안할 수 있다.

오늘은 행동 치료가 필요한 반려견을 돌보는 방법을 알아보자. 개는 인간과 마찬가지로 제대로 확립된 행동 및 생활 능력이 필요하다. 그래야 사회적이고 사교적이며 적응력이 빠른 반려동물로서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특히 생후 5개월 사이에 중요하다.

이 시기는 반려견이 가족 환경 속에서 적절한 생활 습관을 익히기에 가장 적합한 때이다. 그런데 어떤 개들은 주변 사람이나 다른 동물들을 상대로 사회적으로 받아 들일 수 없거나 그릇된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폭력성, 불안, 위협의 신호, 과장된 반응 또는 감정 제어 불능 등과 같은 행동을 말한다.

문제는 이런 성향은 다른 사람, 동물 또는 자기 자신을 해치는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 중 대부분은 사실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으로 인해 발생한다. 그들의 반응은 보호자가 상황을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의 대부분은 스트레스 완화 치료를 통해 해결될 수 있다.

반려견의 행동 문제

행동 치료가 필요한 반려견의 문제적 행동은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1. 신체적 문제: 불편함이나 통증을 유발하는 신체적인 문제
  2. 신체 이외의 문제: 동물의 행동이 신체적 문제로 비롯된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반려견이 새끼 시절에 힘든 시간을 겪었거나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이런 문제는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는가?

  • 폭력성: 이런 행동 유형은 전문적이고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동물이 다른 동물 또는 사람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 공포 및 포비아: 사람, 물건, 소리 또는 다른 개나 동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보호자는 반려견이 공포를 극복할 수 있도록 응원하고 도움을 주어야 한다.
  • 파괴적 행동
  • 과도한 짖기
  • 분리 불안: 행동 치료가 중요한 경우이다. 반려견이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고 혼자 집에 있어도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 흥분 및 과다 활동: 이것은 반려견 자신은 물론 함께 사는 가족 모두를 모두 지치게 만든다. 반려견이 계속해서 움직이고 긴장한 상태로 안정을 취하지 못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 우울증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행동 치료가 필요한 반려견을 돌보는 방법

반려견과 보호자 모두의 안녕을 위해 이러한 행동은 치료가 필요하다. 행동이 제어 불가능할 만큼 심각해지면 결국 반려견을 유기, 학대 또는 안락사 시키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행동 치료가 필요한 시기

행동 치료가 필요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보호자의 헌신과 끈기이다. 반려동물에게 좋은 습관을 가르칠 의지가 없다면 이들의 행동이 나아지는 것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 감정적인 측면 또한 중요하기 때문이다. 반려견이 치료를 받는 동안 그들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반려견이 생후 5개월이 되기 전에 행동 훈련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행동 치료의 목적은 반려견을 복종적으로 만들기 위한 것이 아니라 반려견과 보호자의 관계 개선을 위함이다. 반려견과의 일상이 개와 보호자 모두에게 행복한 것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 치료의 목적이다.

행동 치료 필요성의 진단

동물 병원에서 건강 검진을 할 때 수의사는 보호자 또는 반려견과 긴 시간을 함께 보내는 사람에게 몇 가지의 질문을 할 것이다. 반려견이 태어난 방식, 함께 태어난 강아지들이 총 몇 마리였는지, 어미 개는 어떠했는지 등의 질문이다.

이 모든 질문들은 개의 행동 문제의 근원이 무엇인지 분석하기 위함이다. 이것은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의 식분증을 치료하는 방법

행동 치료가 필요한 반려견을 돌보는 방법

반려견의 행동 치료 방법

이 치료는 보호자가 반려견의 어떤 행동을 고치고 싶은지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개의 순탄한 생활을 위해 중요한 몇 가지 일반적인 지침 사항이 있다.

1. 일상 습관을 만들어 준다

식사, 배변, 놀이 시간, 산책과 휴식 등이 포함된 확실한 일상의 스케줄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필요에 대한 시간을 정해두는 것은 보호자와 반려동물 모두에게 좀 더 정돈되고 평온한 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2.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집 안에서 키우는 반려견의 경우 특히 더 중요하다. 원치 않는 행동의 원인의 대부분은 반려견이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스트레스 해소에 가장 좋은 방법은 충분한 산책을 하거나 충분히 달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견종과 반려견의 활동성에 따라 달라진다). 

움직임이 없는 생활 습관은 반려견에게 매우 위험하다. 비만이나 다른 관련 질병의 위험 또한 높아진다. 견종과 관계없이 모든 개는 매일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