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의 지능 자극은 과연 효과가 있을까?

놀이와 쌍방향 활동으로 반려견의 지능을 자극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이번 글에서 어떤 방법으로 반려견의 지능을 자극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반려견의 지능 자극은 과연 효과가 있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06 7월, 2021

개는 여러 가지를 학습하고 기억하는 능력이 있는 동물이다. 자신의 이름은 물론 간단한 명령어와 사고력이 필요한 문제를 푸는 능력도 있다. 그렇다면 반려견의 지능 자극은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을까?

계속된 자극으로 반려견의 지능을 높일 수 있다면 어떤 방법이 효과적일까? 다음에서 반려견의 지능 자극에 관한 이모저모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개의 지능은 어느 정도일까?

다양한 견종을 대상으로 반려견 지능 연구를 진행한 결과 개의 평균 지능은 2살짜리 아이와 비슷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개는 신호, 동작 그리고 평균 165개의 단어를 학습할 수 있다. 게다가 가장 똑똑한 개는 250단어까지 익힐 수 있다고 한다.

반려견의 지능 2살 아이

반려견의 지능 유형

지능은 언어, 산수, 사회 지능 등으로 측정 가능한데 개는 이러한 지능 측정에서 모두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줬다.

스탠리 코렌 박사는 지능에 따른 견종 분류로 유명한데 다양한 방법으로 개의 지능을 측정한 결과 보더콜리가 가장 머리가 좋다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코렌 박사에 따르면 개는 기본적으로 산수를 이해하며 4~5까지 셀 수 있다고 한다.

학자들은 개에게 먹이로 1 더하기 1의 개념을 가르친 다음 정답을 맞히면 먹이로 보상했는데 그 결과 4~5까지 세는 개들도 있었다.

반려견의 지능 산수 능력

또 공간 해상력이 있어서 환경을 분석하고 먹이와 장난감 같은 소중한 것을 찾아낸다. 더 흥미로운 점은 최단 이동 경로를 찾고 장애물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문을 열고 그 틈으로 드나드는 것도 지능이 있어서다.

반려견의 가장 놀라운 능력은 인간의 표정을 이해하고 알아볼 수 있어서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지 능력은 개가 얼마나 똑똑하고 사회성이 높은 동물인지를 말해준다.

반려견의 지능 자극 방법

개의 지능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수치를 낮추고 지루하지 않게 하며 보호자와의 유대감을 향상해야 한다. 아래와 같은 활동은 반려견의 지능을 자극하는 데 유용하다.

  • 개를 위한 지능 놀이: 도형 맞추기와 먹이 찾기가 전형적인 지능 자극 놀이다. 도형 조각을 같은 모양의 홈에 넣으면 보상하는 놀이나 뚜껑을 열고 손잡이를 눌러서 간식 먹기 등은 개의 지능과 기억력 자극에 유용하다
  • 간식이나 먹이를 숨기는 장난감: 간식이나 먹이를 숨길 수 있는 장난감 종류는 무척 다양하다. 비행접시, 공 또는 ‘콩’ 장난감 등은 주둥이와 발을 사용하여 먹이나 간식을 꺼내는 종류가 있는데 이런 장난감은 먹이를 보면 흥분하는 개들에 유용하다. 장난감 속의 먹이를 꺼내려고 공을 들이면서 천천히 먹는 법도 익힐 수 있다
  • 숨바꼭질: 집 안이나 마당에 몰래 먹이를 숨긴 다음 찾게 한다. 후각을 최대화하며 절제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훈련: 긍정적 강화로 기본 명령어 이상을 가르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장애물 넘기나 미로를 만들어서 반려견이 혼자 해결책을 찾도록 한다

정리하면 개의 지능 자극에는 보호자가 함께하는 놀이가 중요하다. 반려견 보호자로서 쌍방향 놀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한 가지 놀이에만 너무 치우치지 않도록 주의하자.

보호자와 꾸준히 시간을 보낸 반려견이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은 개보다 훨씬 똑똑하다는 사실도 기억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개가 고양이보다 똑똑하지 않다는 건 사실일까?
My Animals읽어보세요 My Animals
개가 고양이보다 똑똑하지 않다는 건 사실일까?

개가 고양이보다 똑똑하지 않을까? 분명한 건, 과학은 이제 이 질문의 답을 가지고 있다. 아래를 통해 반려동물의 역사상 가장 큰 논쟁거리 중 하나의 실체에 대해 파헤쳐보도록 하자. 개의 대뇌 피질에는 고양이보다 2배에 해당하는 신경세포가 있다고 한다.



  • PortalVeterinaria. En pruebas de CI los perros demostraron ser más listos que los niños pequeños.
  • Howell, T. J., Toukhsati, S., Conduit, R., & Bennett, P. (2013). The Perceptions of Dog Intelligence and Cognitive Skills (PoDIaCS) Survey. Journal of Veterinary Behavior: Clinical Applications and Research, 8(6), 418–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