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지능: 엘리베이터에 갇혔을 때 개의 반응

2018년 6월 14일
엘리베이터 안에 혼자 갇히는 것은 그 누구도 좋아하지 않는다! 만약 당신이 반려견과 함께 이러한 일을 겪었다면 어땠을까?

무서운 엘리베이터 사고 상황에서 개는 사람이 하는 행동을 똑같이 한다. 개들은 비상 버튼을 누를 수도 있다. 놀랍지 않은가? 아마도 이 점은 동물 지능에 대한 하나의 예시일 것이다. 엘리베이터에 갇혔을 때 개의 반응과 이와 관련된 개의 지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바르셀로나에서 엘리베이터에 갇힌 개의 이야기

이 사건은 바로셀로나 지하철 11호선의 토레바로 발보나 역에서 일어났다. 지하철의 보안과 민간 보호 센터는 길에서 로비까지 이어지는 엘리베이터에서 비상 전화를 받았다. 그러나 카메라를 통해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확인해보니 개가 비상 전화를 한 것이었다. 

개의 지능: 엘리베이터에 갇혔을 때 개의 반응

털이 복슬복슬한 그 반려동물은 목줄은 착용하고 있었는데, 분명히 길과 방향을 잃었던 것으로 보였다. 결국 경비대가 와서 개를 돌보았고, 결국 개는 주인에게 돌아갔다.

아마도 주인의 행동을 보고 그대로 따라했을 것이다

그 개는 주인이 셀 수 없을 만큼 여러 번 했던 행동을 분명히 똑같이 했을 것이다. 개는 엘리베이터 버튼을 눌러 문을 열었다. 만약 사람이 할 수 있다면, 개에게도 적용되지 않겠는가?

중요한 사실은 우리의 동물 친구들이 훌륭한 관찰자라는 점이다. 그리고 동물들은 매우 영리하다. 과학적 연구를 통해서, 주의 깊고 신경을 쓰는 주인들은 자신의 반려동물에게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드러났다. 개에게도 새로운 상황이나 도전적인 상황을 배우거나 이해하거나 다루는 능력이 있다.

더 읽어보자: 강아지 조기 자극 훈련의 중요성

개의 지능

연구에 따르면 개의 인지 능력은 어린 아이와 비슷하다고 한다. 예를 들어, 유아처럼 개들은 추론과 배제를 통해 어휘를 이해할 수 있다. 심지어 일부 개들은 추상적인 라벨들을 특정한 물체와 연관 지을 수 있다.

게다가 개들은 4만년 이상 인간과 함께 해왔다. 개들이 수 세기 동안 인간을 관찰해 온 결과, 그 충분한 시간을 거치면서 인간의 행동 비결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개들은 엘리베이터의 문을 열기 위해 버튼을 누르는 것을 포함해서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과 방법을 알고 있다.

개들은 그대로 따라하고 모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실시된 많은 연구들 중 하나에 참여한 개들은 문을 밀어서 열어야 했다. 이때 동물들은 두 개의 그룹으로 나뉘어졌다. 하나의 그룹은 인간을 따라해야만 했고, 다른 하나의 그룹은 스스로 문을 여는 방법을 알아내야 했다.

인간을 따라해야 했던 개들은 훨씬 더 빨리 배웠다. 결론은 개들은 “시행착오”에 의존하는 대신, 다른 사람이 먼저 무언가를 하는 것을 보았을 때 개가 일을 더 빨리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개가 주인을 조종할 수도 있다

개의 지능: 엘리베이터에 갇혔을 때 개의 반응

심지어 이 사랑스러운 반려동물들은 우리를 조종하는 방법도 알고 있다. 이미 그 사실을 알아차렸거나, 적어도 의심해 본 적이 있었는가?

최근 조사에 따르면 개들은 우리를 속이고 편의에 따라 행동을 바꾼다고 한다. 또한 개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은밀함과 냉정함을 사용한다. 게다가 개들은 우리가 말하는 것을 아주 잘 이해한다. 무엇보다도 우리가 말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