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지능 검사란 무엇인가?

2019년 4월 7일
동물의 지능을 이용함으로써, 동물들이 어떤 도전에 직면했을 때 마음속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부분 사람은 동물이 지능적인 존재이고 그들의 능력은 종마다 다르다는 것을 안다. 동물들의 지적 능력을 연구하는 과학이 있다. 이 글에서는 동물 지능 검사를 통해 어떻게 동물들을 연구하는지를 알아보자.

동물 지능 검사란?

이 과학적 분야는 비교 심리학, 윤리학 그리고 행동 생태학이 결합한 것이다. 이 분야들은 각각 동물들이 다양한 도전에 직면했을 때 마음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더 잘 알아내기 위해 경험과 체계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동물 지능 검사는 다양한 동물들에게 작은 도전 과제를 주고 그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관찰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그 검사의 계획은 연구하고 있는 종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이 검사는 다른 형태의 동물 실험과는 정반대인데, 과학자들은 지금까지 있었던 어떤 방식으로든 동물들을 만지거나 조종하지 않는다. 단지 동물들의 반응을 관찰할 뿐이다.

지능 검사는 동물들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다.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 처음에는 약간 혼란스러워할 수도 있지만, 동물들은 자유롭게 행동하고 과학자들의 일은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다.

어떤 동물을 연구하고자 하는지에 따라 다양한 많은 종류의 검사가 있다. 그들은 어떻게 협동하는지, 얼마나 빠르게 배우는지, 기억력 또는 색을 보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햄스터를 위한 검사를 개에게 같게 실험하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또한 관찰하는 종에 따라 달라진다.

동물 지능 검사의 역사

이러한 과학적 분야는 20세기에 시작되었지만, 1950년대의 인간 심리학의 진보는 동물 지능 검사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되었다.

미로 속의 쥐

초기에는, 동물 지능 검사의 결과가 동물의 행동과 반응의 설명으로 해석되었다. 즉, 학자들은 그 행동을 기계적인 것으로 보았다. 어떤 상황에 직면했을 때, 해당 동물이 어떤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을 배운다는 것이다.

그러나, 수십 년이 지난 후, 아마도 동물들은 단순히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을 나타내고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도입되었다. 즉 “마음”의 개념을 적용했고 과학자들은 동물들이 무엇을 생각할 수 있는지 연구하기 위해 그들의 경험에 대한 설계를 바꾸기 시작했다.

또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또한 바꾸었다. 비록 많은 실험이 짧은 편으로 몇 시간 내지 하루 이틀이 걸리지만, 20세기 말에는 몇 년 동안 지속하는 연구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그 이후로, 그들은 관찰하에 있는 동물들의 범위를 넓혔다. 원숭이와 개들로 시작했지만, 현재 그들은 심지어 물고기와 곤충을 연구하기도 한다.

연구 사례

비록 많은 검사의 시작점은 같지만, 동물 지능 검사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검사들이 있다. 미로 또는 스키너 상자는 다른 무엇보다도 가장 반복적인 검사로, 다른 검사들을 만드는 데 사용한다.

개의 지능 검사

스키너 상자는 레버나 버튼을 누르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하도록 동물에게 가르치는 데 사용되는 도구였다. 그 동물이 누르는 행동을 반복할 때마다 그들은 음식을 받곤 했다. 동물들이 배우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한 후에, 이 검사에 변형을 적용하였다.

원숭이들 사이의 공평성을 측정하기 위해, 모든 것이 비슷해 보이는 상자를 함께 놓는 실험을 했다. 각각의 상자 안에 있는 원숭이들은 레버를 작동시키면 보상을 받는 것이다.

하지만, 한 원숭이는 늘 다른 원숭이들보다 더 좋지 않은 보상을 받게 하였다. 동료 원숭이들은 더 나쁜 보상을 받은 원숭이가 화를 내는 것을 지켜보고는 그와 함께 그들의 간식을 나누기 시작하였다. 이런 방법으로 과학자들은 이 동물들이 공평성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다.

협동하는 능력을 연구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변형된 스키너 상자를 사용해 왔다. 두 동물이 동시에 줄을 당길 때만 두 동물 모두 음식에 접근할 수 있게 하였다. 이 검사는 여러 다른 종들과 함께 실행되었다. 문제가 가장 빨리 해결된 동물은 앵무새, 코끼리, 늑대였다. 하지만, 개들은 보상을 받을 수 없었다.

동물 지능 검사에는 다양한 많은 종류가 있다. 이 검사들은 서로 다른 종의 동물들의 능력이나 수용력을 측정한다. 전통적으로 포유동물을 연구하는 데 사용되었지만, 곤충, 문어, 물고기, 그리고 조류에 대한 연구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