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의 신기한 생태에 관하여

2020년 1월 13일
개미는 무려 자기 체중의 50배나 넘는 물건을 들 수 있는 신기한 곤충이다.

오늘은 개미의 신기한 생태에 관해 알아보자. 작지만 여름이 되면 사람들을 귀찮게 하는 개미는 신기하고 재미있는 점이 많은 곤충이다. 개미 무리는 상상을 초월하는 조직력을 갖추고 있으며 개미 생태를 잘만 파악하면 해충이 아닌 익충으로 변신하게 할 수 있다.

개미의 신기한 생태

잡식성

체구는 작지만 개미는 거의 모든 동물과 식물을 먹는 잡식성이다. 몇 달씩 걸리지만 포유류를 잡아먹기도 하며 생선까지 먹을 수 있다.

끈질긴 생명력

개미는 연약하게 생겼지만 4년~12년씩 장수하는 곤충이다. 어쩌면 우리가 올해 본 개미는 작년에 봤던 그 개미일 수도 있다.

개미의 소통 기술

개미는 인간이 들을 수 있는 소리를 내지 않는다. 개미의 소통 수단은 이동하면서 흔적을 남겨 같은 무리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리는 방식이다.

더 읽어보기: 지구상에서 가장 치명적인 곤충 4가지

개미의 신기한 생태에 관하여

개미는 또 더듬이를 서로 비비면서 다른 개미와 소통한다고도 알려져 있다.

강한 개미

개미가 자기 체중의 50배가 넘는 무게를 들 수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73kg인 사람이 자기 체중의 50배의 무게를 들 수 있다고 생각해보면 얼마나 대단한지 감이 올 것이다.

여왕개미

여왕개미는 개미집에 매일 800개~1,500개의 알을 낳으면서 번식하므로 개미 1마리를 봤다면 이튿날 100만 마리로 늘었을 수도 있다.

노예를 부리는 개미

정말 개미는 다른 무리의 개미들을 잡아서 노예처럼 부리며 작업 속도를 높이기도 한다.

물을 좋아하는 개미

개미가 물을 좋아하기 때문인지 또는 물 주변에서 살기 때문인지 몰라도 개미는 수중에서도 약 2주를 버틸 수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물로 만든 개미 살충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거대한 개미 군단

개미의 또 다른 특징은 집을 만들어서 생활한다는 것이다. 2002년 발견된 최대 규모의 개미집은 무려 6,437km에 달했다고 한다.

더 읽어보기: 커다란 날개를 가진 곤충, 잠자리의 모든 것

개미 물

개미의 뇌 크기

개미의 뇌는 비슷한 체구의 동물 중에서 가장 크다.

거대한 무리

개미를 끝없이 발생하는 전염병 같은 존재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사실 개미는 전체 동물의 약 10%를 차지하며 무한하게 살지 않는다.

넘어지는 방향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살충제를 뿌리면 개미는 항상 오른쪽으로 쓰러진다.

개미의 천적

개미귀신이라는 곤충은 개미의 천적이지만 개미는 이 천적에 대항하는 전략을 수집하는 데도 뛰어나다.

다리를 짓는 개미

임무를 수행하는 도중 건너야 할 빈 곳이 생기면 개미는 효율적으로 서로의 몸을 연결하여 다리를 놓고 통과하는 습성이 있다. 그리고 자신들의 몸으로 지은 다리를 한 마리씩 건너서 지나간다.

개미 다리

개미 사냥 방식

다른 곤충을 먹는 개미는 살아있는 먹잇감을 잡을 때 먼저 움직이지 못하게 만든다. 먹잇감의 다리를 붙잡아서 움직이지 못하게 하거나 독이 있는 개미라면 독으로 먹이를 감싼다.

개미의 생태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들을 알아봤다. 작지만 놀라운 특성이 많은 개미에 관해 알게 된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란다.

Lowe, S., Browne, M., Boudjelas, S., & De Poorter, M. (2004). 100 de las especies exóticas invasoras más dañinas del mundo Una selección del Global Invasive Species Database. Aliens.

Delabie, J. H. C., Ospina, M., & Zabala, G. (1996). Relaciones entre hormigas y plantas : una introducción. Introdución a Las Hormigas de La Región Neotropical.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5647

Fernández, F. (2003). Breve introducción a la biología social de las hormigas. Fernandez, F.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5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