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홍역의 증상, 치료 그리고 원인

2019년 7월 21일
이 바이러스는 소화 기관, 호흡기를 비롯해 신경 기관까지 영향을 끼친다. 개 홍역이 치명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개 홍역은 개에게 가장 치명적인 질병 중 하나이다. 이 병은 동물의 호흡기 및 소화 기관 모두에 영향을 끼친다. 질병이 더욱 진행되면 신경 기관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개 홍역의 증상은 물론 그 치료 방법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개 홍역의 원인

개 홍역은 파라믹소바이러스 과에 속하는 바이러스로 인한 것이다. 이것은 인간에게 홍역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동일한 것이다. 이 질병은 집에서 키우는 반려견은 물론, 자칼, 여우, 늑대, 코요테, 너구리, 긴코너구리 등에게도 영향을 끼친다.

인간에게 전염되지는 않지만 동물들 사이에서는 매우 전염성이 높고 치명적일 수도 있다. 주로 백신을 맞지 않은 새끼 강아지나 노견에게 영향을 끼친다. 어린 개일수록 위험이 높은데, 그 이유는 어릴수록 면역 체계가 아직 덜 발달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수의사가 권하는 백신 주사 일정에 따라 제대로 주사를 맞는 것이 개 홍역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백신 주사가 있긴 하지만 이것이 100%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바이러스는 어떻게 감염되는가?

홍역에 감염된 동물의 기침, 재채기 또는 같은 공간에 있는 것 만으로 공기 중에 바이러스의 분자가 있을 수 있다. 건강한 개가 이런 공간에 있거나 이러한 미생물을 호흡하면 감염이 일어난다.

개 홍역의2

또한, 감염된 개가 먹은 그릇 또는 물을 마신 그릇을 다른 동물이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 감염의 가능성이 있다. 이것은 모든 개들이 개 홍역에 걸릴 위험이 있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개가 제대로 백신을 맞은 경우라면 해당 질병에 감염될 가능성은 상당히 낮아진다.

새끼 강아지는 감염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 이유는? 이들은 아직 백신 주사를 맞기 전이기 대문이다. 엄마 개 또한 백신을 맞지 않았다면 엄마의 모유를 통해서도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

어린 강아지들은 이러한 강력한 질병을 이겨낼 만큼 충분히 건강하지 않다. 이것은 노견 또는 병든 개 역시 마찬가지이다.

개 홍역의 증상

동물이 개 홍역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그 잠복기는 대략 2주 가량이 된다. 이 잠복기가 지나면 보호자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보게 된다.

개 홍역의 최초 증상은 눈과 코의 물 같은 또는 노란색의 분비물과 고름이 생긴다. 그리고 열, 기침, 쇠약함, 식욕 부진, 설사, 구토 그리고 개 발바닥이 두꺼워지는 것을 볼 수 이다.

질병이 더욱 진행되면 동물의 신경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개 홍역의 심각한 증상에는 경련, 경기, 일부 또는 전반적인 마비 등이 포함되어 있다.

보호자는 개 홍역을 앓는 개들의 대부분이 해당 질병으로 사망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힘들게 살아남은 얼마 되지 않는 개들 또한 신경 기관에 입은 손상으로 인해 다양한 건강 및 행동 문제를 가지게 된다.

개 홍역의3

개 홍역 치료 방법

안타깝게도 과학자들은 아직 해당 바이러스에 대한 완벽한 치료법을 찾지 못했다. 반려견이 이 질병에 걸리고 나면 백신 주사 또한 아무런 효과가 없다.

최초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반려동물을 병원에 데리고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수의사는 질병 여부를 검사할 것이다. 치료는 개 홍역 증상을 완화하고 악화되는 것을 막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그리고 탈수가 되지 않도록 하며 또 다른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막는다.

특정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항생제를 비롯한 비타민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해당 질병은 그래도 진행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수의사는 더 많은 고통을 피하기 위해 안락사를 권할 수도 있다.

반려견이 개 홍역에 걸리는 것을 막을 수 잇는 유일한 방법은 백신 주사뿐이다. 백신 주사를 맞을 수 있는 시기는 생후 6-8주 사이이다. 그런 다음 매년 추가 백신을 맞고 암컷의 경우 임신을 했을 때 또 한번 백신을 맞는다. 예방이 가장 좋은 치료이다.

  • Wheeler, J. T. (2007). El Moquillo Canino ¿tiene cura? Revista Electrónica de Veterina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