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파보바이러스는 무엇일까?

2018년 11월 21일

개 파보바이러스는 최근 수십 년간 가장 흔히 발생한 질환이다. 사람이 걸리지는 않지만, 개들에게는 매우 전염성이 높고 사망률 또한 우려된다. 개 파보바이러스의 확산은 건강에 해로운 환경에 유기되는 개와 관련이 있다. 

이러한 개들의 통제되지 않는 번식은 특히 거리에서 태어난 어린 강아지가 이 질병에 더 취약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결과 질병이 확산될 위험이 높아진다.

개를 입양할 생각이라면 기생충을 구제하고 백신 접종 스케줄을 따라야 한다. 예방은 반려견을 돌보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개 파보바이러스는 무엇일까?

개 파보바이러스는 급성 바이러스 감염이다. 위장관, 혈액 및 적혈구에 영향을 미친다. 드물게는 근육 세포(주로 어린 강아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개 파보바이러스

공식적으로는 1970년대에 발견되었으며 매우 최근에 나타난 질병으로 간주된다. 이 질병에 관련된 미생물은 저항력이 매우 강하고 적대적인 환경에서도 생존할 수 있다. 오랜 기간 잠복기를 거쳐 다시 활동을 할 수도 있다.

일반적인 소독약, 염소 또는 부식제로 집에서 제거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다.

집에서 시도하게 되면 파보바이러스가 집 주변에 있는 다양한 물건을 오염시킬 수 있다. 음식물, 식품 저장고, 담요, 침구 또는 개집이 오염될 수 있다. 어떤 기관에 반려견을 맡기기 전에 스스로를 안심시켜야 한다. 기관이 위생 관리 규칙을 준수하고 있는지, 관련 예방 접종 증명서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어린 강아지들의 발병률

이 바이러스는 계속 확산되고 있으며 현재는 거의 전 세계적인 범위로 볼 수 있다. 파보바이러스는 모든 대륙에 있는 수의사들의 고민거리이다. 모든 연령대, 품종 및 크기의 개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지만 어린 강아지들에게 보다 더 흔히 발생한다. 

어린 강아지의 몸은 더 연약하고 쉽게 감염된다. 이들의 면역 체계는 환경에 있는 수많은 미생물을 처리하기에 아직까지 완전히 발달되지 않았다. 또한 성장 단계 중 극심한 세포 활동은 바이러스가 복제되기 쉽게 만든다.

성견과 어린 강아지의 진단된 사례를 비교하면 일부 품종이 다른 종보다 더 위험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경우 래브라도 리트리버, 로트와일러, 도베르만 등과 같은 품종이 속해있다.

개 파보바이러스는 낮은 생존률과 반복되는 바이러스 양으로 인해 특히 더 두려운 질병이다.

첫 36시간 이내에 치료받지 않으면 단 며칠 내로 사망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반려견의 일상 루틴이나 행동에 변화가 생긴 것을 눈치챈 그 즉시 병원에 데려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개 파보바이러스의 증상은 무엇일까?

앞서 언급했듯이 체내 파보 바이러스의 복제는 매우 강렬하다. 일반적으로 건강의 악화가 빠른 속도로 전반적인 범위에서 나타난다.

감염된 개의 경우, 다음과 같은 징후가 빠르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사망은 증상이 나타난 후 48~72 시간 사이에 발생한다.  따라서 반려견에게 변화가 발생했다면 곧장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개 파보바이러스는 어떻게 확산되는가?

바이러스는 흔히 배설물을 입으로 접촉하는 경로를 통해 직접적으로 전염된다. 주로 자신의 것이나 다른 동물의 배설물 (식분증)을 먹는 경향이 있는 동물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그렇지만 이 바이러스는 회복력이 강해 다양한 표면에서도 잠복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개가 감염될 수 있는 방법의 숫자가 높아진다. 감염된 개체를 통해 바이러스와 접촉하거나 오염된 표면에 몸을 문지르는 것으로 감염될 수 있다.

개 파보바이러스에 대한 치료법이 있는가?

개 파보바이러스 제거를 위한 약물은 없다. 치료는 감염 통제에 도움이 되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법을 포함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질병의 경우 예방 및 조기 진단이 핵심적인 요인이다. 

개 파보바이러스

개 파보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방법

가장 좋은 예방법은 책임감있는 주인이 되는 것이다. 예방 접종 스케줄을 따르고 초기부터 정기적으로 기생충을 구제해야 한다.

반려견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