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임신 여부를 아는 방법

2019년 7월 14일
구역질과 극심한 감정 기복은 고양이가 임신했다는 신호일 수 있다. 하지만, 임신 2주 차가 되기 전까지는 고양이의 가슴 부기를 알아차릴 수 없을 것이다.

반려동물은 집에서 도망칠 수 있고, 돌아오기 전까지는 무엇을 하고 다닌 것인지 알 수가 없다.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그리고 여러분의 고양이가 매우 잘 보살핌을 받을 수 있도록 고양이의 임신 여부를 아는 방법을 배워둘 필요가 있다.

고양이의 발정기

많은 사람은 발정기가 고양이의 생애에서 가장 힘든 시기 중 하나라는 사실을 모른다. 많은 다른 종들과 마찬가지로, 발정기는 암컷 고양이가 수컷과 짝짓기를 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다.

하지만, 수컷 고양이들은 일 년 내내 준비가 되어 있고 적극적이다.

암컷은 보통 생후 8개월에서 10개월 사이에 생식능력이 있다. 성숙기에 이상적인 체중을 얻었을 때 성적 성숙에 도달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하지만, 다른 고양이 종들은 다양한 나이에 발정기를 경험할 수 있다.

외로운 고양이

고양이는 혼자 있기를 좋아하는 동물이며 보통 무리를 짓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고양이의 짝짓기 의식의 일부는 집요하고 음이 높은 야옹거리는 소리를 이용하여 짝을 찾는 것이다.

고양이들은 이 기간에 특히 살갑게 굴며, 주인들은 그걸 짜증 나게 여길지도 모른다. 어루만져주면, 심지어 스스로 짝짓기 자세를 취할 수도 있다.

고양이는 보통 2~3주에 한 번씩 발정기를 겪는다. 일단 날카로운 야옹을 내뿜기 시작하면 암내를 풍기기 시작할 것이다. 발정기는 짝짓기할 수컷을 찾으면 4일에서 6일까지 지속한다.

이 과정의 끝에서, 난소들은 호르몬의 생산을 중단할 것이다.

수컷의 경우, 9월에서 3월 사이에 더 활동적인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일 년 중 언제든지 짝짓기를 할 수 있다. 이 몇 달의 동안, 더 공격적이고 텃세를 부리는 경향이 있으며, 페로몬이 가득 찬 오줌으로 집안 전체에 영역 표시를 하게 될 것이다.

고양이의 임신 여부를 아는 방법

고양이의 임신은 보통 60일에서 70일 사이로 지속한다. 일반적으로, 임신 첫 주에 고양이가 임신 중인지 아닌지를 아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고양이는 임신 초기에도 여자들처럼 구역질과 극심한 감정 기복을 경험할 수 있다.

15일에서 18일이 되면, 고양이의 젖가슴이 부풀어 오르기 시작하고 더 홍조를 띠게 될 것이다. 임신 전체 기간에 걸쳐 1, 2kg가량 살이 찔 것이다. 또한, 배는 자연스럽게 커질 것이며 출산일이 다가오게 될 것이다.

수의사들은 보통 임신 보름째 되는 날부터 임신을 감지한다. 새끼 고양이들이 건강한지 확인하기 위해 초음파를 사용할 것이다.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수의사는 얼마나 많은 새끼 고양이가 배 속에 있는지, 그리고 고양이가 어떤 종류의 영양소 보충이 필요한지 알아보기 위해 더 많은 검사를 할 것이다.

고양이의 소리를 통해 그 언제 새끼를 낳을지 알 수 있다. 고양이들은 질 분비가 많아져 식욕 감소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고양이가 출산하기 위한 평화롭고 조용한 장소를 마련하도록 하자.

또한, 심각한 합병증이 있을 때 수의사에게 연락할 수 있도록 대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