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은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든다

2019년 12월 18일
반려동물은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면 우울증, 움직임이 적은 생활 습관, 스트레스 예방에 효과적이며 그 외에도 다양한 장점들이 있다.

반려동물은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들어 줄까?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동물이 집안 분위기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물론 그 동물과 함께 하는 모든 사람들을 좀 더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반려동물의 존재가 사람을 더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는 사실은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 동물의 사랑스러운 모습을 보며 일상의 사소한 문제들을 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반려동물은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들까?

마이애미대학의 몇몇 심리학자들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보호자들이 좀 더 높은 삶의 질을 영위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이 보호자들은 좀 더 사회적이었다. 이들이 또 다른 생명체와 계속해서 교류하는 삶에 익숙하기 때문일 것이다. 반려동물을 키우면 우리는 좀 더 공감할 수 있고 상냥한 사람이 된다.

해당 연구는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더 높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 인간관계를 맺을 때 좀 더 믿을 수 있는 사람인 경우가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

반려동물과 아이들

아이들은 동물을 키우면서 매우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다. 따라서 아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것이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개나 고양이를 키우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좀 더 나은 사회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아이가 스스로 반려동물을 돌보고 밥을 주고 씻겨주도록 하는 것은 책임감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밀레니얼 세대와 반려동물의 이상한 관계

반려동물은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든다

반려동물 보호자 중 63%가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 수치는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이러한 생각이 반려동물과 보호자 사이에 좀 더 강력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반려동물은 우리를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해 준다

개를 쓰다듬으면 신경전달물질의 활동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또한, 엔돌핀, 도파민, 옥시토신, 프로락틴의 수치도 향상된다. 그리고 다른 호르몬도 활성화되어 좀 더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다.

또한, 일상 속에서 반려동물과 다른 동물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거부감 또는 사회적 고립으로 비롯된 슬픔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동물과 반려동물은 우울증, 자폐증 또는 다운 신드롬을 앓는 사람들을 위한 치료에 활용되기도 한다. 개들은 노인들을 위한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좋은 친구가 되어주기 때문인데 이러한 치료를 동물원치료(zootherapy)라고 부른다.

반려동물은 트라우마를 가진 사람들에게 매우 큰 도움을 준다. 동물과 함께 사는 사람들이 친구나 연인 또는 부부와 함께 하는 사람들에 비해 나쁜 경험을 좀 더 빨리 잊고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반려동물은 당신을 좀 더 기분 좋아지게 만들어 준다. 가장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동물은 보호자의 관심을 끌고 그것은 보호자의 기분을 전환 시키고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반려동물은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고 그것은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된다.
  • 반려동물을 키우면 다른 생명체와 늘 물리적으로 접촉하며 살아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신체와 정신에 모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더 읽어보기: 반려동물을 키우면 좋은 점

반려동물은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든다

반려동물은 대학생 또는 재택 근무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들은 성취감을 느끼고 덜 우울해지도록 도와준다.

반려동물은 우리를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해 준다

반려동물을 키우면 움직임 없는 생활 습관을 버리는 데 도움이 된다. 반려견 보호자들은 혼자 사는 사람들에게 권장되는 하루 운동 권장량보다 54% 이상 더 많은 운동을 한다. 아이들 또한 반려견을 키우면 더 많은 신체 활동을 할 수 있다.

개 또는 고양이를 입양하는 것은 혈압을 낮추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스트레스 발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그 효과는 실제 약을 복용하는 것보다 심지어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 뉴욕에 살고 있는 고혈압을 가진 증권 거래인을 상대로 진행한 연구 결과가 그 효과를 입증했다.

스위스 연구자들이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개와 교류하면  심장 박동수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낮출 수 있다.

이 모든 이유를 생각하면 반려동물은 우리를 그리고 우리의 인생을 훨씬 더 행복하고 즐겁게 만들어 준다. 반려동물은 보호자의 정신 및 신체적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물론 반려동물을 키우는 일은 매우 큰 책임감과 의무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그러한 보살핌을 제공함으로써 동물들로부터 훨씬 더 큰 애정과 감사함을 받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