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을 키우면 좋은 점

2019년 3월 29일
외로움 완화뿐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장점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경우, 외로움을 덜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것이 외로움 완화뿐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반려동물을 키우면 좋은 점들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반려동물을 키우면 좋은 점

믿지 않을 수도 있지만,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정서, 정신, 신체적으로 도움이 된다. 반려동물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좋은 동반자 중 하나이다. 전 세계 인구의 65%가 고양이나 개를 키우고 있고, 반려동물을 키우면 좋은 점이 정말 많다.  그중에서도 가장 도움이 되는 부분들은 다음과 같다.

더 자주 외출하게 된다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움직임이 부족한 생활을 한다. 외로움, 불안, 스트레스, 피로로 인해 사람들은 최소한의 외출만을 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반려동물은 하루에도 몇 번의 산책이 필요하다. 따라서 반려동물을 키우려면 주인 역시 외출을 할 수 밖에 없다.

산책은 반려동물에게만 좋은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도 매우 도움이 된다. 산책은 혈액 순환 활성화, 기분 향상은 물론, 신선한 공기를 마실 기회를 제공한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은 더 많은 운동을 하게 된다

반려동물은 놀이, 야외에서 뛰어놀기, 물건 물어오기 등의 다양한 신체 활동이 필요하다. 그리고 반려동물에게 이런 활동을 제공해 주기 위해서는 주인 역시 좀 더 움직일 수 밖에 없다. 또한, 이미 운동을 하고 있다면, 반려동물이 매우 좋은 운동 파트너가 되어 준다는 사실을 느끼게 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집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면 좋은 점

정리정돈을 하게 만든다

사람들은 책임질 일이 적을수록 그 일을 하는 데 더 적은 시간을 투자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당연한 말처럼 느껴질 테지만, 진실이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정리정돈이라는 책임이 필요한 일이고,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이다. 

주인은 반려동물에게 일상의 습관을 만들어주어야 하고, 이것은 주인 또한 일상의 습관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좋은 습관은 사람을 좀 더 균형 잡히고 정리정돈되며 내면적으로 안정된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좀 더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되도록 도와준다

살아 있는 생명체를 돌보는 일은 사람을 좀 더 쓸모있고 책임감 있는 존재로 느끼게 해준다. 이것은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반려동물과 함께 자란 아이들은 책임감이나 자신의 맡은 일을 수행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어피니티(Affinity)>라는 매체는 다수의 아이들을 상대로 하나의 실험을 진행했고, 매우 놀라운 결과를 얻었다. 실험에 참여한 아이들 중 90%가 반려견을 돌보기 위해 기꺼이 시간을 투자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리고 80%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을 반려견에게 양보할 의사가 있고, 75%가 반려견 산책을 위해 아침에 좀 더 일찍 일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반려동물을 키우면 감정 표현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

반려동물을 키우면 자신의 감정이나 정서를 표현을 잘 하지 못하는 수줍음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동물들은 지속적으로 애정, 충성, 사랑을 표현한다. 그리고 그런 애정 표현을 되돌려주고 싶다는 느낌을 받지 않는 반려동물 주인은 없다.

사실, 친구나 지인이 반려동물을 대할 때 목소리가 달라지는 모습을 한 번 쯤은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상하게 보일테지만, 그들은 반려동물이 준 애정을 돌려주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인생의 교훈: 반려동물이 가르쳐 주는 것들

키우는3

사회 활동에 도움이 된다

반려동물을 데리고 외출을 하면 거리 또는 공원에서 모르는 사람들과 대화를 시작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사회 생활의 폭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된다.

반려동물을 키우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

동물의 사랑스럽고 귀여운 얼굴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직장 또는 가족과의 문제로 화가 나고 스트레스를 받아도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의 모습에는 마음이 풀어진다. 집에 도착했을 때, 당신을 보고 기뻐서 펄쩍 뛰며 반기는 반려동물을 보면 기분 나빴던 모든 일이 순식간에 잊혀질 것이다.

외로움을 이겨낼 수 있다

반려동물과 대화를 나눌 수는 없다. 그것은 부정할 수 없는 진실이다. 하지만 집에 누군가 자신을 사랑하고, 애정을 쏟으며,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따뜻한 포옹을 해주는 누군가가 있다는 사실은 외로움을 덜어준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을 훨씬 더 즐겁게 만들어 줄 것이다.

반려동물을 키우면 기분을 나아지게 해줄 것이다. 또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모든 경험과 그들의 익살스러운 모습은 당신에게 웃음과 행복감을 가져다 줄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이 바로 반려동물의 키울 때 얻을 수 있는 장점들이다. 아직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고 있는가? 한 마리를 입양하도록 하자. 당신의 인생에 매우 많은 즐거움과 혜택을 가져다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