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금조를 잘 돌보는 방법
호금조는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이색 조류 중 하나이다. 조화로운 털 색을 가지고 있는 호금조는 사람들의 시선을 한눈에 사로잡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 아름다운 외모로 인해 호금조를 입양해서 집에서 키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호금조는 호주 출신으로 반려동물로 키우기 위해서는 조금 특별한 관리 방법이 필요하다. 야생에서 사는 호금조들은 따뜻한 기후를 좋아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건조하지만 물과 채소가 풍부한 환경을 선호한다.
이 열대새에는 3가지 하위종이 있다. 다양한 털 색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머리 부분의 털 색깔이 매우 다채롭다. 반려동물로 키우는 호금조는 다른 종의 새들과 이종 교배를 한 경우 더욱 다채로운 색깔을 가질 수 있다.
호금조를 키우기 적합한 환경: 집안 환경
호금조는 따뜻한 기후에서 사는 조류이므로 최소한 섭씨 18~20도 사이를 유지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이들이 자유롭게 새장 안팎을 오갈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날아다니는 것을 좋아하는 새이므로 한 장소에만 머물러 있기를 기대해서는 안된다.
호금조는 태양과 신선한 공기를 좋아한다. 하지만 한 여름에 햇빛이 바로 들어오는 곳이나 바람에 아무런 안전 장치 없이 새장을 방치하는 것은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다. 또한, 습도가 너무 높거나 나쁜 냄새가 나는 밀폐된 공간에 두는 것 또한 똑같이 해롭다.
호금조를 키울 때 중요한 것, 빛
호금조는 빛이 필요한 동물이다. 이 작은 새들은 1년의 주기를 매우 엄격하게 따른다. 휴식기, 발정기, 번식기 그리고 털갈이가 모두 아무런 방해 받지 않고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주어야 한다. 그래야 이 조류의 정신 건강을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어릴 때는 하루에 최대 14시간까지 햇빛을 받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조류 관리의 기본: 앵무새 돌보는 방법
새장
매우 상냥하고 사교성이 뛰어난 성격을 타고난 호금조는 한 쌍을 반려동물로 키우는 것이 가장 좋다. 같은 종류의 한 쌍을 키우면 서로에게 친구가 되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종은 다르지만 호금조와 완벽하게 공존할 수 있는 조류도 있다.
어떤 경우이건 새장은 날개를 펄럭일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 새들은 약 1미터 가량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필요로 한다.
수직으로 된 것보다는 수평으로 된 새장이 호금조에게는 더욱 적합하다. 이 새의 비행 형태가 수평적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높이의 나무 판을 사용해서 새장을 꾸며줄 수 있는데 그러면 이들이 좀 더 자유롭게 지낼 수 있다.
먹이 그릇을 나무 판 아래쪽에 두어서는 안된다. 자주 청소를 해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깨끗한 새장은 호금조의 웰빙에 매우 중요하다.
호금조를 제대로 먹이는 방법
정상적인 생활을 위해 충분한 빛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것처럼 음식 또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새는 연령에 따라 다른 영양분을 필요로 한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필요 양은 휴식기와 번식기가 서로 다르다. 필요한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아가미 해오라기의 서식지 및 특징
시중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씨앗을 혼합해 놓은 제품들이 있다. 이것은 호금조에게 필요한 영양적 필요를 상당 부분 충족시킬 수 있다. 거기에 약간의 과일과 채소를 더해주면 된다.
이들은 곤충을 먹는 조류이므로 가장 좋은 간식은 곤충이다. 살아있는 상태로 주면 더욱 좋다.
또 하나 주의해야 할 점은 이들이 먹는 물이다. 호금조는 물을 매우 좋아하고 물 속에 들어가 목욕을 하는 것을 즐긴다. 물은 이 동물에게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들어가서 목욕을 할 수 있을 정도의 깊은 물을 준비해주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물을 준비해주는 것이 좋다.
일상적인 관리
대부분의 조류들이 그러하듯 호금조는 사람들이 손으로 만지거나 잡는 것을 싫어한다. 연약한 조류는 아니지만 손을 대는 것은 이들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준다. 최대한 손으로 만지지 않을수록 좋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호금조를 반려동물로 키우기 위해서는 엄청난 책임감을 감수해야 한다. 이색 동물이므로 이들이 아프거나 하는 경우 이런 조류를 돌볼 수 있는 전문 수의사를 찾아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