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투라 2000은 무엇인가

2020년 4월 15일
종과 자연 서식지를 보존하는 것은 인류의 자연 유산을 보호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이다.

나투라 2000은 생물의 다양성 보존을 위한 유럽 생태계 네트워크이다. 유럽의 자연 유산인 자연 공간과 자원을 보존하기 위한 유럽 연합 계획의 일부이다.

나투라 2000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나투라 2000은 1992년 서식지 지침, 지침 92/43/EEC의 결과로 생겨났다. 이 지침은 자연 서식지와 야생 동식물의 보존과 관련이 있다.

나투라 2000이 추구하는 목표는 자연 서식지와 그 안에서 살아가는 모든 종의 유지 및 재건을 보장하는 것이다.

서식지 지침의 목표

서식지 지침은 생태계 네트워크와 보호 종을 위한 법률적 제도를 수립함으로써 유럽 연합 내의 자연 서식지와 야생 종들을 보호하는 것이 목표이다. 하지만 이 지침에 조류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 지침에는 200여 유형의 서식지와 900여 종류의 관심 종이 나열되어 있다. 그리고 그것들을 좀 더 좋은 상태로 유지 또는 재건하기 위해 취해야 하는 조치 등이 명시되어 있다.

더 읽어보기: 그레이트배리어리프의 동물들

나투라 2000은2

기타 목표

지침은 생태계의 연계성을 유지하기 위해 해당 구역과 주변 지역 사이의 기능적 연결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야생  종을 위한 전 세계적 보호 체계를 수립하고 그들의 이용을 규제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부가 조건 5항에는 야생 동물의 포획 또는 이용을 규제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한 공동의  관심이 필요한 종들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6항에는 포획과  도살에서 사용해서는 안 되는 금지 방법 및 수단의 목록이 명시되어 있다.

나투라 2000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을까?

나투라 2000은 야생 조류의 보존을 위한 지침 2009/147/EC의 조류 지침과 연관이 있다. 조류의 종류 및 보호가 필요한 조류 서식지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투라 2000의 목표는 특정 서식지 및 종의 보존을 보장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보호와 보존을 위한 특별 구역들을 지정하고 있다.

나투라 2000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특별 보존 구역(ZEC): 자연 서식지와 야생 동식물이 보호받는 지역.
  • 지역적 중요 구역(SCI): 관련 보존 조치가 적용되었던 장소로 SCI는 ZEC처럼 유럽 연합이 발표하는 것이다.
  • 조류를 위한 특별 보호 구역(SPA)

특별 보존 구역과 지역적 중요 구역은 서식지 지침에 의해 정해진 것이고 SPA는 조류 지침에 따라 지정된 것이다.

나투라 2000은 무엇인가

유럽 내 나투라 2000

서식지 지침에 따라 유럽 각 지역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장소들의 목록을 제안한다.

국가 전체 목록에서 유럽 연합 집행위원회는 각 주와 합동해서 SCI 목록을 준비한다. 서식지 집행위원회는 해당 목록을 받아 추가 여부를 결정한다. 목록 추가가 결정되면 각 주는 해당 지역을 최대한 신속하게 특별 보호 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

반면, 조류 지침은 SPA 선정 및 지정에 관한 표준 절차가 없다.

과학적으로 구분하기만 하면 된다. 사실, 유럽 연합 집행위원회는 조류생명 국제 목록을 기준으로 사용한다. 

회원으로 가입해 있는 주는 직접 SPA를 선정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사라지는 침팬지 문화

스페인의 나투라 2000

나투라 2000은4

조류와 서식지 지침은 자연 유산 및 생물 다양성 법률 42/07이라는 이름으로 스페인의 법률 제도의 일부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스페인의 나투라 2000을 구성하는 것은 1467 LIC와 644 ZEPA 이다. 이 두 개를 합치면 총 면적은 약 21만 제곱 킬로미터 이상이다. 그 중 약 7만 3천 제곱 킬로미터 가량이 바다이고 그 나머지가 지표면으로 스페인 총 면적의 약 27%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