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파고스 제도의 야생동물

2019년 2월 24일
갈라파고스 제도는 지구상에서 매우 특별한 장소이다.

갈라파고스 제도는 지구상에서 매우 특별한 장소이다. 단순히 지리적 형태뿐 아니라, 그곳에 매우 다양한 야생동물들이 살고 있기 때문이다. 적은 개체 수와 바다 한가운데라는 지리적 조건으로 인해, 갈라파고스 제도의 야생동물들은 매우 특별하다.

갈라파고스 제도는 어디일까?

갈라파고스 제도는 태평양에 자리한 여러 섬들의 집합을 말한다. 에콰도르 해안에서 1,000km 이상 떨어진 곳에 자리하고 있다. 행정 상, 갈라파고스 제도는 에콰도르에 속해 있다. 에콰도르가 갈라파고스 군도의 생명을 보호하고, 보존하는 책임을 맡고 있다.

갈라파고스 제도는 19개의 서로 다른 크기의 섬, 20개 이상의 더 작은 섬들과 바위들로 이루어진 군도이다. 1년 내내 그곳에서 거주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지난 인구 조사에 따르면 약 2만 5천 여 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섬에는 매년 20만 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방문한다. 

 갈라파고스 제도의 야생동물: 거북

갈라파고스 제도의 야생동물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아마도 가장 먼저 머리 속에 떠오르는 동물은 거북이와 파충류일 것이다. 갈라파고스 거북(이 글의 가장 처음에 등장한 사진)은 갈라파고스 제도에 살고 있는 코끼리 거북 종류이다. 

이 종류는 14 종류의 하위 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재 그 중 4 종류가 멸종되었다. 그중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외로운 조지라는 거북이 있었다. 조지는 자신이 속한 코끼리 거북 종류 중 유일한 생존자였고, 죽을 때까지 거의 100년 동안 갈라파고스 제도에서 살았다.

하지만 이들이 모두 육지 거북인 것은 아니다. 이 중에는 바다 거북도 있다. 갈라파고스 바다 거북은 바다 거북의 하위 종으로, 태평양 바다에서 살다가 알을 낳기 위해 섬으로 돌아온다.

특이한 파충류와 이구아나

갈라파고스 제도의 독특한 야생동물 중 또 하나는 바다 이구아나이다. 이들은 바다에서 먹이를 구하는, 현존하는 유일한 도마뱀이다. 해초도 먹는다. 하지만 오직 몸집이 큰 수컷만 수영이 가능하다. 암컷과 어린 거북들은 썰물 때만 바다로 나가, 먹이를 찾는다.

갈라파고스 제도의 야생동물

가장 큰 거북은 거의 1m에 이상이고, 무게는 13kg 이상이다. 식습관으로 인해, 이들은 너무 많은 소금을 섭취한다. 그것을 제거하기 위해, 코샘을 통해 소금 결정을 내뱉는다.

음식을 구하지 않을 때의 행동은 다른 도마뱀이나 이구아나와 매우 유사하다.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햇빛 아래에 누워서 시간을 보낸다. 피부는 다른 도마뱀에 비해 더욱 빠르고 쉽게 열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검은 색이다.

조류: 갈라파고스 제도에는 신기한 수중 동물만 있는 것이 아니다!

사실 갈라파고스 제도의 토종 동물의 대부분은 조류이다. 매우 다양한 종류가 서식하고 있다. 펭귄, 되새류, 가마우지, 갈매기, 올빼미, 펠리컨 등이 있다.

갈라파고스 제도의 야생동물

갈라파고스 펭귄은 에콰도르의 북쪽에 서식하는 유일한 펭귄이다. 또한, 이들은 세상에서 가장 작은 펭귄이기도 하다. 무게가 고작 2.5kg에 불과하다. 등은 까만 색이고, 배 부분이 하얗다.

지구상에서 가장 특별하다고 할 수 있는 갈라파고스 제도는 13종의 다양한 되새류의 집이기도 하다.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뱀파이어 갈라파고스 핀치로, 이 이름은 독특한 식습관에서 비롯되었다. 이들은 다른 새의 피를 먹고 산다. 이 종류는 모든 신체적 특징이 유사하지만, 부리만은 예외이다. 먹는 먹이 종류에 따라 부리의 형태 및 크기가 달라진다.

갈라파고스 가마우지는 비행 능력을 잃어버린 유일한 종류이다. 다른 가마우지와 마찬가지로, 이들은 물고기를 잡기 위해 물 속으로 다이빙을 한다. 이들은 매우 훌륭한 수영 선수들이지만, 비행하기에는 너무 작은 날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들은 비행을 포기하고 수영을 해서 먹이를 잡는다.

갈라파고스 제도에는 올빼미 종류 역시 서식하고 있다. 군도에 살고 있는 다른 많은 조류들과 달리, 올빼미는 바다에 의존하지 않고 먹이를 구한다. 이들은 자신보다 몸집이 큰 조류를 포함한, 다른 새들을 사냥한다. 또한 대륙에 서식하는 조류들과는 달리, 밤이 아닌 낮 시간에 사냥을 한다.

가장 작은 파충류: 라바 도마뱀

갈라파고스 제도의 야생동물에는 매우 다양한 도마뱀 종류가 포함되어 있다. 라바 도마뱀은 군도에 서식하는 가장 작은 종류이다. 이들은 거의 25cm까지 자랄 수 있지만, 수컷이 암컷에 비해 거의 3배 가량 크기가 크다.

갈라파고스 제도의 야생동물

라바 도마뱀은 곤충을 먹는다. 이들의 행동이나 서식지는 다른 도마뱀 종류와 매우 유사하다. 이들은 주로 평야에 서식하지만, 쉽게 숨을 수 있는 풀이 많은 지역에 살기도 한다. 체온을 높이기 위해 햇빛 아래에 누워있어야 한다.

갈라파고스 제도는 몇 천 년 동안 고립되었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로 인해, 지구에서 가장 독특한 야생동물들이 다양하게 서식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연 환경의 보존 및 보호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그 덕분에, 갈라파고스 제도는 몇 백여 종의 동물을 위한 보호 구역 및 피난 장소가 되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