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트배리어리프의 동물들

· 2019년 5월 12일
그레이트배리어리프의 생태계에는 매우 많은 멸종 위기종들이 살고 있다. 이것은  1600 km에 달하고 법률을 통해 보호받고 있는 산호초이다.

그레이트배리어리프는 지구상 가장 커다란 수중 서식지이다. 그 크기가 너무 엄청나서 우주 비행사들이 지구 밖에서도 충분히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놀라운 생태계에는 수백 가지 동물들이 살고 있다. 이제부터 그레이트배리어리프의 동물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그레이트배리어리프

이 놀라운 산호초오세아니아에 위치하고 있고 구체적으로는 호주의 북동쪽에 자리하고 있다. 그 면적을 정확하게 계산하는 것은 어렵지만 최대 2,600km가 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실, 이것은 하나의 온전한 산호초가 아니라 2,000여 개의 산호와 거의 1,000개의 섬들이 합쳐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지구상에 존재하는 가장 큰 생태계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것은 그 거대한 크기, 온도, 열대 기후, 지리적 위치로 인해 매우 다양한 생명체가 서식하는 놀라운 자연 생태계 중 하나이다.

그레이트배리어리프에는 단순히 수중 생물들만 살고 있는 것이 아니다. 매우 다양한 종류의 조류 또한 살고 있는데 이것은 모두 풍부한 수중 먹이로 인한 것이다. 동시에, 악어와 거북이와 같은 반수생 육지 동물들도 매우 다양하게 살고 있다.

더 읽어보기: 갈라파고스 제도의 야생동물

그레이트배리어리프의 동물들

자연 공원의 보호

그레이트배리어리프는 1875년 자연 공원으로 지정되었고 1981년 세계 자연 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이 말은 이 곳에서 인간에 의한 인공적 변화 또는 파괴는 법으로 금지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곳은 많은 스쿠버 다이버와 관광객들이 찾는 곳이다.  사람의 방문은 가능하지만 이곳에서의 활동은 매우 제한되어 있다. 예를 들어, 산호초에는 배를 정박할 수 없고 관광객의 수 역시 제한하고 있다.

또한, 낚시가 금지되어 있어 이 생태계에 살고 있는 모든 동물들이 아무런 위협 없이 생존과 번식을 할 수 있도록 보호하고 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것인데, 그 이유는 이 곳에 살고 있는 몇몇 생명체들이 멸종 위기에 있기 때문이다.

그레이트배리어리프의 동물들

이 유일한 장소에는 동, 식물들이 풍부하다. 몇몇 이주 동물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동물들은 평생을 이곳에서 보낸다. 전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고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토착 동, 식물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다음은 그레이트배리어리프에서만 볼 수 있는 몇몇 종류들이다.

더 읽어보기: 마다가스카르의 인상적인 야생동물

고래목과 다른 대형 포유류

흑등고래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가장 큰 고래목 동물이고 이들은 그레이트배리어리프에 서식하고 번식을 한다. 돌고래, 밍크 고래, 홍콩 핑크 돌고래, 듀공 또한 이곳에서 볼 수 있다. 

고래목 동물 이외에, 다른 대형 해양 동물들도 많이 있다. 거의 30종에 달하는 상어와 가오리 종이다. 백상아리, 배암상어, 귀상어 등도 이 생태계에 서식하고 있다.

그레이트배리어리프의 거북과 악어

바다 거북 6종류가 이 거대한 산호초에 살고 있다. 그중에는 대모와 류트 종류도 있는데, 이들은 매우 심각한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이다. 바다 악어 또한 산호초 주변의 맹그로브에서 서식하고 있다.

15종류의 바다 뱀 또한 그레이트배리어리프에 서식하고 있다. 바다 뱀은 육지 뱀의 후손이고 최대 수중 50m 깊이까지 들어가 헤엄을 치고 이들의 몸 길이는 거의 2.5m에 달한다.

물고기와 소형 해양 동물

이곳에는 1,500종 이상의 물고기가 살고 있다. 복어 또는 험프헤드 양놀래기처럼 이곳에서만 유일하게 볼 수 있는 종류들은 물론, 흰동가리나 블루 서전처럼 흔한 종류들도 찾아 볼 수 있다. 이들은 색깔이나 크기가 매우 다양하다. 대부분은 만다린 피시처럼 매우 멋지고 독특한 색깔을 가지고 있다.

리프의 3

또한, 9종류의 해마, 400종의 연체동물, 1400종의 산호를 비롯해, 플랑크톤이 매우 풍부해서 흑등 고래가 먹이를 먹기 위해 이곳을 찾아오기도 한다. 대합 조개는 그레이트배리어리프에 살고 있는 가장 놀라운 연체 동물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레이트배리어리프의 바닷새

이곳에는 20여 종 이상의 바다 새가 살고 있고, 50여 종의 바닷가에 사는 새들도 있다. 이 새들은 바다 생물을 주식으로 삼아 살아가지만, 둥지는 산호초를 둘러싸고 있는 섬에 있다. 또한, 철새 30여 종 또한 긴 비행 중 이 지역을 지나쳐 간다.

그레이트배리어리프는 지구상 가장 다양한 생명체가 살아가는 곳으로 여겨지고 있다. 바닷속과 바다 밖에 매우 다양한 생명체들이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곳은 거의 반세기 동안 법에 의해 보호를 받아 왔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여전히 많은 생명체들이 멸종 위기에 처해있다. 바다를 보호하는 것은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함께 공유하는 책임이다. 그리고 특히 더 특별한 이 지역을 방문하는 생태 관광객들은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