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브 피쉬의 특징

2020년 4월 30일
블로브 피쉬(Blobfish)는 극도로 희귀한 바다 생명체이다. 깊은 바다에서 살고 있어서 수면으로 끌어올려지면 물 속과는 다른 형태가 된다. 젤리같은 저밀도의 신체를 가지고 있어 어찌보면 기분 나쁜 인상을 풍기기도 한다.

블로브 피쉬(Blobfish)는 물수배기과의 일종이다. 학명은사이크로우테스 마시더스(Psychrolutes marcidus)이며 호주, 타스마니아, 뉴질랜드 고유종이다. 오늘은 블로브 피쉬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젤리같은 질감의 부드러운 뼈로 되어 있는 매우 이상하고 호기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어종이다. 본래 서식지에서도 독특한 모습을 하고 있지만 물 밖으로 건져낸 블로브 피쉬는 심지어 더욱 이상한 모습으로 변한다. 블로브 피쉬의 모양은 2가지이다. 수중 속 본래 모습과 물 표면으로 건져졌을 때 젤리같은 형태의 모습이다.

블로브 피쉬의 해부학적 특징

과학자들은 블로브 피쉬의 암컷이 수컷보다 몸집이 크다고 생각하고 있다. 색깔은 밝은 크림색에서 어두운 베이지 색까지 다양한데 이 색깔은 수중이냐 수면 근처냐에 따라 달라진다. 몸 길이는 최대 30~40cm이고 근육이 없다.부드러운 뼈로 이루어져 있어 몸 전체가 젤리 같은 형태이다.

더 읽어보기: 위장의 대가, 스톤피쉬는 어떤 물고기일까?

블로브 피쉬의2

블로브 피쉬의 몸은 밀도가 높지 않아 해저면을 떠다니는 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해서 에너지 낭비 없이 이동하며 심해에서 살아간다.

블로브 피쉬의 큰 머리는 바다 깊은 곳을 떠다니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좁은 지느러미를 가지고 있어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다. 젤리같은 형태의 커다란 눈으로 인해 어둠 속에서도 시야 확보가 가능하다. 블로브 피쉬는 이빨이 없다.

블로브 피쉬의 분포도와 서식지

블로브 피쉬는 해저 생물로 섭씨 2.7~8.8도 사이의 수온에서 서식한다. 호주, 뉴질랜드, 타스마니아 사이의 깊은 바다에서만 발견할 수 있다.

수심 396~1,524 미터 사이에 서식하는데 이 수심은 수면에 비해 100배 이상 수압이 높은 곳이다. 이것이 바로 블로브 피쉬가 수면에 올라왔을 때 모습이 달라지는 이유이다. 더이상 수압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형태에 변화가 생기는 것이다.

블로브 피쉬의 행동 및 번식

블로브 피쉬는 매우 많은 알을 낳는다. 과학자들은 80,000개 이상의 알을 낳지만 그 중 성년으로 성장하는 것은 고작 1~2% 밖에 되지 않는다고 추정하고 있다. 블로브 피쉬 암컷과 수컷은 모두 알이 부화될 때까지 알을 지킨다. 이들은 매우 소극적이고 차분하게 행동한다. 이런 행동 방식은 주변을 떠다니는 먹잇감을 잡아먹는 데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가장 이상한 해양 동물 8종

블로브 피쉬의3

블로브 피쉬에게 근육이 없는 것은 이들의 식습관에 아무런 장애가 되지 않는다. 포식자가 아니므로 사냥을 하거나 먹잇감을 뒤쫓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자신의 주변에 있는 먹을 수 있는 모든 사물과 생물을 모두 소화할 수 있다. 이들의 주요 먹잇감은 깊은 수심에 서식하는 작은 물고기, 연체동물, 갑각류 동물 등이다.

음식을 부수기 위한 이빨이 없음에도 이들은 완벽한 소화 기관을 가지고 있다. 위장에 모든 종류의 음식을 다 소화할 수 있는 엄청난 부식 능력을 가진 위액이 가득하기 때문이다.

보전 상태

블로브 피쉬는 거의 멸종 위기 종에 등록될 상황에 처해있다. 그 가장 큰 원인은 트롤(저인망) 어업이다. 이들은 주로 의도치 않게 어망에 잡히는데, 이 때문에 개체수가 엄청나게 감소하고 있다. 그뿐 아니라 트롤 어망은 블로브 피쉬가 서식하는 생태계에 변화와 파괴를 야기하고 있다.

May, J.L. y Maxwell , J.G.H. (1986). Trawl fish from temperate waters of Australia. Tasmania: CSIRO Division of Fisheries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