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미 해오라기의 서식지 및 특징

2019년 9월 16일
아가미 해오라기는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북부의 저지대와 늪지가 많은 숲에 서식하는 독특한 조류다. 아가미 해오라기를 연구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는데, 서식지에 접근이 어렵기 때문에 관측하기조차 어렵다

아가미 해오라기의 서식지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아가미 해오라기는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북부의 저지대와 늪지가 많은 숲에 서식하는 독특한 조류로, 오랜 시간 동안 가만히 머무는 동물이라서 관측이 매우 어렵다.

아가미 해오라기는 대부분의 시간을 다른 해오라기들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보내기를 좋아하는, 고독을 즐기는 조류다. 그러나 짝짓기 시기에는 떼거리로 번식하여 둥지를 900개까지 만들기도 한다. 이 같은 짝짓기 시기는 저지대가 물에 잠기는 우기에 일어난다.

아가미 해오라기를 연구하려는 다양한 연구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여태 알려진 해오라기의 군집 지역은 적은데, 인간이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개체 수조차 파악하지 못했다. 그러나 아가미 해오라기가 취약한 종이라는 것은 알 수 있다.

아가미 해오라기의 특징

성체가 된 아가미 해오라기는 키가 70cm 정도에 무게가 대략 500g 나간다. 다른 늪지 조류와 습지 조류와 마찬가지로 물에 잠긴 땅에서 걸을 수 있는 긴 다리를 지닌다.

아가미 해오라기의 서식지 및 특징

아가미 해오라기의 눈은 붉은 기가 도는 주황색이며, 주둥이는 회색이 도는 녹색이다. 길고 날씬한 목과 주둥이로 작은 먹잇감을 사냥한다.

신기한 점은 아가미 해오라기의 털 색깔이 연중 내내 같지 않다는 점이다. 대부분은 검은색 머리에 목덜미 쪽은 짙은 회색의 짧은 털이 나 있다. 갈색 목에는 밤색 띠가 둘려 있으며 목 앞부분에서 가슴까지 이어지는 부분은 흰색이다.

짝짓기 시기가 오면, 수컷과 암컷 모두 목 주위의 털이 길어지며 밝은 푸른빛을 띠는 회색으로 변한다. 아주 급격한 변화는 아닐지라도, 원하는 목적은 달성한다. 어두운 몸의 색과 대조적으로 밝은 목의 색이 마치 물에 비친 해의 반영같이 보여서 더 관측하기가 어렵다.

아가미 해오라기의 분포와 서식지

아가미 해오라기는 중앙아메리카의 카리브 해안에 서식하는 열대 조류다. 그뿐만 아니라 남아메리카의 남쪽에도 서식하는데, 아마존 열대우림의 광대한 영역을 거의 전부 차지한다. 이렇듯 아가미 해오라기는 멕시코, 과테말라. 벨리세,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니카라과, 코스타리카, 파나마, 콜롬비아, 에콰도르, 프랑스령 기아나, 수리남, 기아나, 베네수엘라, 페루, 볼리비아, 브라질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가미 해오라기 서식지

중앙아메리카에 서식하는 아가미 해오라기는 맹그로브 숲 근처와 해안가 근처 민물을 따라 띠 모양으로 자란 숲에 산다. 무성한 나뭇잎 아래에 몸을 숨기기 좋아하는 아가미 해오라기에게 이러한 환경은 이상적이다. 아마존에 서식하는 아가미 해오라기의 경우, 민물 늪지 지역이나 우기 동안 물에 잠기는 평원을 좋아한다.

해오라기는 주로 작은 물고기나 개구리와 도마뱀 같은 척추동물을 먹는다. 달팽이를 먹는 경우도 있지만, 주요 식량 공급원은 물고기다. 해오라기의 사냥 기술은 작은 물고기가 발 가까이에 올 때까지 오랜 시간 동안 가만히 있는 것이다. 거리가 충분히 좁혀지면, 목을 빠르고 민첩하게 움직여 물고기를 낚아챈다.

해수면 가까이 사는 조류긴 하지만, 몇몇 연구자들이 아가미 해오라기를 해발 2,600m의 안데스산맥에서 목격한 사례도 있다.

현재 아가미 해오라기는 취약한 종으로 분류된다. 산림 파괴와 기후 변화가 서식지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원래 어렵던 아가미 해오라기 관측이 점점 더 어려워졌다.

 

  • Stier, A., Ricardou, A., Uriot, S., De Pracontal, N., & Kushlan, J. A. (2017). Breeding season home range and migration of the Agami Heron (Agamia agami). Waterbirds, 40(3), 289-297.
  • Abella-Gutiérrez, I., & López-Conlon, M. (2008). Fenología reproductiva de una colonia de Garza Agami (Agamia agami, Aves: Ardeidae) en la Reserva Pacuare, Costa Rica. Brenesia, 69, 77-79.
  • Kushlan, J. A., & Hines, K. (2016). Behavior of the Agami Heron (Agamia agami). Waterbirds, 39(2), 187-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