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의 세계에서 가장 놀라운 방어 기제는?

몇몇 동물 종들은 자신을 방어하는 매우 이상한 방법을 가지고 있다. 사실, 몇몇 사례를 보면, 그 방법들이 인간이 하는 행동과 더 비슷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동물의 세계에서 가장 놀라운 방어 기제는?

마지막 업데이트: 08 5월, 2019

어떤 동물들은 빠르게 도망치고 다른 동물들은 숨는다. 주위 환경에 자신을 감추는 동물도 있고 죽은 척하는 동물도 있다. 동물 세계의 모든 방어 기제는 정말 믿을 수 없을 만큼 놀랍다. 이 글에서 가장 흥미로운 방어 기제들에 관해 읽어볼 수 있다!

동물의 세계에서 가장 놀라운 방어 기제

의심할 여지 없이, “자연은 현명하다” 그리고 각각의 동물에게 특별한 능력을 주었다. 포식자들을 공격할 능력이 없는 동물들에게, 생존의 필요성은 그들이 정말로 놀라운 방어 기제를 개발하도록 만들었다.

1. 주머니쥐

이 글의 상단의 사진 속 동물은 주머니쥐이다. 많은 사람이 이 유대목 동물을 경멸하는 이유는 아마도 좀 못생겨서, 쓰레기통을 뒤져서 그리고 꽤 지독한 악취를 발산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이 유대목 동물이 상당히 영리하다는 사실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이 동물은 위협을 느낄 때, 죽은 것처럼 행동한다! 땅에 몸을 던지고 입을 벌리고 혀를 내민 채 눈을 감는다. 주머니쥐는 몇 분 동안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 수 있으며 심지어 심장박동과 호흡 속도를 낮출 수도 있다.

2. 복어

“바다의 고슴도치”로도 알려진 이 복어의 방어 기제는 실제보다 더 크게 보이도록 몸 전체를 부풀리는 것이다. 복어는 위협을 느낄 때, 풍선처럼 부풀어 올라 잠재적인 포식자들을 놀라게 한다.

가시 달린 복어

하지만 어떻게 이렇게 할 수 있을까? 기본적으로 복어는 자신의 매우 탄력 있는 위를 팽창하여 몇 초 만에 많은 양의 물을 집어삼킨다. 복어는 그 크기를 몇 배로 증가시킬 수 있고 어떤 종들은 훨씬 더 위험해 보이기 위해 가시를 개발하기도 했다.

뿐만이 아니다. 복어는 또한 테트로도톡신이라는 물질을 방출하는데, 이 독은 다른 물고기들과 심지어 인간에게도 치명적일 수 있다.

3. 도마뱀

아메리카 대륙과 스페인에 사는 도마뱀 대다수는 위협을 받을 때마다 “꼬리를 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예를 들어, 포식자가 뒤에서 그들을 잡으면, 마치 마술처럼 자신의 몸을 긴 꼬리로부터 분리한다.

손가락 위 도마뱀

가장 놀라운 사실은 짧은 시간이 지난 후 새로운 꼬리가 다시 자란다는 것이다! 도마뱀은 이런 방식으로 포식자에 대항하여 여러 번 속임수를 쓸 수 있다. 물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속임수는 이것뿐만이 아니다. 이들 중 대다수가(주로 숲이나 정글에서) 자신의 몸을 위장할 수 있다.

4. 전기뱀장어

몇 초 안에 700V의 방전을 일으킬 수 있는 동물을 누가 감히 공격하려 하겠는가? 아무리 용감한 인간이라도 불가능하다! 전기뱀장어는 이러한 방어 기제 덕분에 지구상에서 가장 위험한 물고기 중 하나로 꼽힌다.

동물의 세계에서 가장 놀라운 방어 기제

전기뱀장어는 2미터가 넘는 길이의 몸 전체에 퍼져 있는 특수한 세포군을 이용해 상대를 감전시킨다. 전기뱀장어의 방전 전압은 몸의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먹이를 기절시킬 수도 있다. 이 놀라운 동물은 1분 동안 방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5. 스컹크

동물 세계의 모든 다양한 방어 기제 중에는, 구역질 나는 악취를 가진 액체를 뿜어내는 방법이 종종 사용되곤 한다. 그러나 스컹크는 이 기법의 “왕”이다. 의심스러운 누군가가 아주 가까이 다가가는 순간, 이 해롭지 않게 생긴 포유류는 항문으로부터 악취 나는 액체를 내뿜는다.

스컹크의 방어 기제

그 액체는 인간에게 있어 단지 아프게 할 뿐만 아니라, 그 액체가 피해자의 눈에 들어갈 경우 일시적인 실명을 일으킬 수 있다. 스컹크는 여러분이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았더라도 이렇게 할 수 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