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코끼리 아종의 종류 및 외형적 특징

아시아코끼리는 아시아 대륙에서 유명한 포유류로 대개 열대 우림에 서식하지만 동물원과 서커스의 인기 동물로 살기도 한다.
아시아코끼리 아종의 종류 및 외형적 특징
Samuel Sanchez

작성 및 확인 생물학자 Samuel Sanchez.

마지막 업데이트: 21 6월, 2021

아시아코끼리는 우림에 서식하는 대형 포유류로 고귀함과 힘의 상징으로도 여겨진다. 아시아코끼리는 육중한 몸집과 달리 긴 코로 몸 씻기를 좋아하고 잠을 많이 자지 않는다. 이번 글에서는 아시아코끼리 아종에 관해 이야기해보겠다.

야생동물로 살던 아시아코끼리가 인간에게 포획되어 훈련을 받으면서 가축처럼 무거운 짐을 옮기고 사람들을 태우고 다니며 전쟁에도 쓰였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실이다.

아시아코끼리는 차분하고 사회성이 우수한 동물로 먹이를 찾기 위해 장거리 이동을 하며 몇몇 아시아 문화에서 중요한 존재가 됐다. 아시아코끼리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다음을 읽어보자.

아시아코끼리 서식지

아시아코끼리는 코끼리과에 속하는 장비목 포유류로 아시아 문화권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서식지는 중국 남부부터 페르시아만 해안과 메소포타미아 남부까지 이어진다.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수마트라, 보르네오, 인도, 히말라야 남부와 양쯔강 주변 등에서 서식하는 아시아코끼리는 관목림이나 밀림에서 무리를 지어 산다.

인도에서는 아시아코끼리를 건설 자재 등을 나르는 힘이 필요한 일에 활용한다. 지혜, 행운과 장애물을 없애는 능력으로 유명한 힌두교 신인 가네샤의 머리가 코끼리인 것도 비슷한 맥락이 아닐까 추정한다.

아시아코끼리 인도코끼리

아시아코끼리 외형적 특징

어깨높이 2.6m~4m인 아프리카코끼리와 비교하면 어깨높이 2.5∼3m인 아시아코끼리는 체구가 작은 편이다. 아시아코끼리의 임신 기간은 18개월~22개월이며 새끼는 태어나자마자 체중이 99.7kg나 된다.

아시아코끼리는 머리가 크고 털이 짧으며 코는 길고 근육질이다. 통 모양 몸에 다리는 길며 귀는 작고 둥글며 어깨까지 내려오지 않는다. 또 등은 약간 솟았고 꼬리는 길면서 피부는 두껍고 질기며 유분이 많다.

이빨이 특이한 아시아코끼리는 대형 어금니 4개가 있고 상아, 즉 송곳니가 길게 입 밖으로 돌출되어 있는데 암컷은 상아가 없다.

아시아코끼리 아종

아시아코끼리 아종 중에서 가장 덩치가 큰 종류와 덩치가 작은 종류는 아래와 같다.

  • 보르네오 코끼리: 아시아코끼리 아종 중 가장 덩치가 작다. 꼬리는 길고 상아가 멋지게 나 있으며 귀가 넓적한 보르네오 코끼리는 주로 말레이시아 사바주에 분포한다
  • 스리랑카 코끼리: 아시아코끼리 아종 중 가장 큰 종류로 어깨높이가 2.7m가 넘고 체중이 6톤 이상 나가는 개체도 있다. 스리랑카에만 분포한다

아시아코끼리의 먹이

성체는 뿌리, 과일, 허브, 나무껍질과 관목을 많이 먹는데 하루에 최대 1.4톤까지 먹기도 한다. 주된 활동이 식사이므로 온종일 먹기만 하는 것처럼 보인다.

후피 동물인 아시아코끼리 무리는 매일 물을 140리터나 마실 수 있어서 주로 물이 있는 곳 근처에 살며 코로 물을 빨아들여서 등목하기를 즐긴다.

아시아 문화권에서의 코끼리

아시아코끼리는 수백 년간 아시아 문화권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았다. 특히 전투 코끼리는 전쟁에서의 승리를 보장하는 존재이기도 했다.

안타깝게도 코끼리를 학대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엄청난 무게의 물건을 옮기는 데 혹사당하거나 관광객의 볼거리로 이용하기 위해 먹이도 제대로 먹지 못하고 묶여 살기도 한다. 이러한 학대는 코끼리 개체 수 감소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아시아코끼리 밀렵

아시아코끼리가 사라질 위기에 처하며 아시아 정부들은 코끼리 사육과 보호를 위한 규정을 제정하고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밀렵꾼의 총을 피해 사람에게 도움을 청한 코끼리
My Animals
읽어보세요 My Animals
밀렵꾼의 총을 피해 사람에게 도움을 청한 코끼리

밀렵꾼의 총을 맞은 후 도망쳤고, 집터로 와서 주민들에게 도움을 청한 코끼리가 있었다.



'My Animals'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