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에게 악수를 가르치는 것이 가능할까?

2019년 6월 14일
개와 고양이는 극단적으로 다른 성격과 행동을 가지고 있지만 악수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다. 필요한 것은 약간의 인내심, 적절한 훈련 그리고 긍정 강화와 간식뿐이다.

개와 고양이는 가장 인기 있고 흔한 반려동물이지만 이들은 서로 매우 다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개가 훈련시키기 쉽고 고양이는 아무리 말을 해도 듣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이 진실일까? 예를 들어, 고양이에게 악수를 가르치는 것이 가능할까?

고양이에게 악수를 가르치는 일

고양이를 키우고 있고 어떤 묘기 같은 것을 가르쳐서 친구에게 자랑하고 싶거나 반려묘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은가? 가능하다! 고양이에게 악수를 비롯해 다양한 장기를 가르쳐줄 수 있다. 그러려면 다음의 방법들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

클리커 준비

클리커는 버튼이 하나 달린 작은 플라스틱 기기로 버튼을 누르면 클릭하는 소리가 난다. 무엇을 위한 물건일까? 제대로 사용한다면 고양이가 다양한 묘기를 훨씬 빠르게 배우는데 도움이 된다.

이것은 클릭 소리와 보상을 연결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양이에게 악수를 하게 한 다음 클릭을 한다. 당연히 첫 시도에서 바로 성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보호자가 반려묘의 발을 잡고 흔들면 고양이는 보호자의 의도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런 다음 반려묘에게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는 보상을 준다. 

고양이에게 악수를 치려면 배가 고픈 때가 좋다

훈련에 사용하는 보상은 주로 간식 (음식)이다. 이것 만이 반려동물이 보호자의 말을 듣도록 만드는 유일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양이가 방금 식사를 마친 상태라면 아마도 간식에 그다지 관심을 보이지 않을 수 있다. 

식사 이후 시간이 조금 지난 다음 훈련을 시작한다면 반려묘는 보상에 훨씬 더 큰 관심을 보일 것이다. 이것은 그들이 보호자의 말을 좀 더 집중해서 듣고 보호자의 가르침에 더 큰 관심을 보일 수 있다는 의미이다.

더 읽어보기: 고양이의 꼬리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것

고양이가 안정된 상태에서 훈련을 한다

식사 후 얼마나 시간이 지났는지만 생각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 고양이가 안정된 상태로 훈련에 임하도록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당연히 졸린 상태여도 안된다.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고양이는 집중을 할 수 없고 따라서 보호자의 말에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을 것이다.

고양이에게 악수를 2

고양이에게 악수를 가르치는 훈련 시간은 짧게 한다

고양이는 인간과 다르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고양이의 집중력은 인간보다 훨씬 짧다. 따라서 훈련을 장시간 동안 하는 것은 좋지 않다. 한번에 5분 정도가 적당하다. 비록 보호자만 알아 볼 수 있는 시도라도, 고양이가 노력을 한다면 보상을 주어야 한다 (하지만 보호자의 가르침을 제대로 이행했을 때와는 다른 조금 덜한 보상을 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휴식 시간을 10분 가량 준 다음 다시 시도해본다.

훈련하기에 적절한 장소를 선택한다

이것 또한 고양이 훈련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너무 덥거나 춥지 않고 그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는 깨끗한 장소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갑작스러운 소리 또는 움직임이 고양이의 관심을 끄는 경우, 훈련은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고양이가 친구가 되는 과학적인 방법

보상과 복종을 연관지을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모든 훈련 단계 중 가장 중요하다. 그렇다면 고양이가 클리커-명령-보상을 연결해서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고양이에게 보호자가 정한 명령어를 말할 때 고양이의 발을 잡는다. 기억해야 할 것은 명령어는 한 단어로 된 짧은 것이 가장 좋다는 사실이다. “악수” 또는 “발”과 같은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고양이에게 악수를 3

고양이의 발을 잡고 있는 상태에서 클리커를 클릭하고 고양이에게 보상을 준다. 이제 발을 잡지 않고 시도해 본다. 고양이의 발을 몇 번 쳐서 보호자의 의도를 고양이에게 알려 줄 수 있다. 다시 클릭을 하고 반려묘의 반응을 기다린다. 이번에는 고양이가 발을 주지 않으면 아무런 보상을 주지 않는다.

조금씩 그리고 일관되게 일상의 습관처럼 훈련을 한다면 고양이에게 악수를 가르치는 것은 100% 가능하다.

개만 명령을 배울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고양이도 개만큼 똑똑하고 개가 배울 수 있는 것은 고양이도 배울 수 있다. 자, 이제 반려묘에게 악수를 가르쳐 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