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와 친구가 되는 과학적인 방법

2019년 4월 3일
고양이와 친구가 되기 위한 비결은 성격에 맞는 고양이를 입양하여 친해지는 것이다.

일부 고양이들은 잘 투덜거리고 인간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는 평판을 가지고 있다. 비록 고양이 주인들은 그들이 매우 다정한 동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과학자들은 고양이와 친구가 되는 최고의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했다.

고양이와 친구가 되는 과학적인 방법

지난 몇 년 동안, 동물의 행동을 바탕으로 한 많은 과학적 연구가 있었다. 과학자들은 고양이들의 지능, 문제 해결 능력, 동물과 더 잘 상호작용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연구했다.

최근의 연구들을 통해 고양이와 친구가 되는 최고의 방법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고양이에게 접근하는 가장 좋은 방법 혹은 집에서 반려동물과 여러분의 상호작용을 쉽게 하는 방법에 관한 과학적 결론들은 다음과 같다. 

아래의 결론처럼 일부 내용은 예상 가능한 뻔한 조언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놀라운 답변도 있다. 

1. 고양이와 친구가 되려면 고양이들이 주도권을 잡게 하자

스위스에서 진행된 두 가지 연구가 같은 결론에 도달했다. 고양이와 친구가 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고양이가 여러분에게 다가와서 접촉하게 하는 것이다. 만약 고양이가 허락하기 전에 고양이를 쓰다듬는다면, 처음부터 관계를 잘 맺지 못할 것이다.

고양이와 친구가 되는 과학적인 방법

50마리의 고양이들이 참여한 한 연구는 고양이가 다가오기를 기다리는 인간들과 함께 이뤄졌다. 더 빨리 접근한 고양이들은 덜 도망치는 경향이 있었다. 또 다른 연구는 고양이가 먼저 처음 접근할 경우 더 오래 머물며 놀았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2. 첫 만남이 잘 풀리지 않았다면, 고양이에게 시간을 주자

고양이는 매우 표현력 있는 몸짓 언어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고양이들이 불편하거나 짜증이 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하는 신호에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은 거의 없다. 예를 들어, 꼬리를 흔들거나 귀를 납작하게 하는 것들이 이에 해당한다.

연구에 따르면, 인간이 이러한 신호를 존중하고 고양이를 멀리하거나 쓰다듬는 것을 멈춘다면, 고양이는 더 짧은 시간 안에 돌아올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한다. 또한 다음 번 상호작용 시, 고양이는 부정적인 반응을 하기 전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것이다.

겁먹은 고양이

고양이는 사랑스럽고 독립적인 동물이다. 너무 지나친 신체적 접촉은 고양이가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만약 사람들이 고양이가 중단을 요구할 때 쓰다듬는 것을 멈춘다면, 결국 고양이들은 훨씬 더 많이 쓰다듬을 받고 싶어지게 될 것이다.

3. 고양이들과 함께 놀아주자

2017년, 고양이 연구는 고양이들이 인간과의 놀이를 음식보다 선호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게다가, 고양이는 장난감이 있는 경우 인간과 노는 것을 더 좋아했다. 하지만, 장난감의 종류는 각 고양이의 선호도에 따라 다르다.

고양이는 사회적 동물일 뿐만 아니라 포식자이기도 하다. 놀이는 이들의 타고난 본능의 일부분이다. 고양이와 놀면서 작은 장난감에 몰래 접근하여 사냥할 기회를 준다면 고양이와의 관계는 돈독해질 것이다. 일반적으로 행동도 개선될 것이다.

4. 성격에 맞는 고양이를 입양하자

입양에 관하여, 전문가들은 몇 가지 통계 조사를 했다. 한 연구는 다 큰 고양이를 입양한 사람들을 인터뷰했다. 그 결과 털 색깔이 고양이들의 실제 성격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고양이의 다양한 성격을 털 색깔의 탓으로 돌린다는 점을 발견했다.

놀이하는 고양이

또 다른 조사는 고양이를 입양한 성인들의 삶에 관한 것이었다. 입양 전에 고양이의 성격을 알아챈 사람들은 고양이의 행동과 고양이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훨씬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대부분 보호소는 성공적인 입양을 위해 동물과 주인의 성격은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만약 여러분이 조금이라도 망설여진다면, 가장 좋은 선택은 고양이에 대해 더 잘 알아보는 것이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와 친구가 될 때 그 성격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5. 고양이를 밖에 두지 않는다

이탈리아에서 행해진 한 연구에 따르면 밖에 나가지 않는 실내 고양이들은 밤이나 낮 동안 돌아다닌 실외 고양이들보다 주인에게 더 다정하고 고분고분하다고 한다.

그 원인 중 하나는 밤에 밖에 나간 고양이들이 주인과 교류하기보다는 낮에 잠을 자는 것을 선호했다는 것이다. 그와 반대로, 낮에는 주인과 놀면서 집에 있는 실내 고양이들은 밤에 잠을 잔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전문가들은 동물의 행동에 대해 많은 다양한 연구를 수행해왔다. 이 결과들은 고양이와 친구가 되고 고양이를 더 잘 이해하는 방법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예에 불과하다.

항상 고양이와 놀아주고, 언제 놀이를 시작하고 끝낼지 고양이가 결정하게 하고, 무엇보다도 이들의 외모가 아닌 성격을 확인하고 고양이를 입양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