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와 대화하는 방법

2020년 2월 22일
그렇다. 원한다면 개와 대화할 수 있다. 사실 개를 훈련하고 명령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대화가 기본이다.

개 보호자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일반적인 질문 중 하나는 반려동물을 훈련하고 반려동물과 의사소통하는 방법이다. 이 글에서는 개의 훈련을 쉽게 하기 위해 개와 대화하는 효과적인 방법 및 핵심 요령을 살펴볼 것이다.

훈련할 때 개와 대화하는 방법

의사소통은 개 훈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반려견이 잘 집중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에게 말하려고 하는 것을 개가 분명히 이해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것이다.

개와 통하기 위해서는 각 명령이나 과제 표현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와 이야기할 때, 비언어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다. 이것은 개와 의사소통하고 훈련을 돕기 위해 몸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조언들은 훈련을 쉽게 하기 위해 고안되었지만, 개와 매일 대화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효과적으로 개와 대화하는 방법

개의 관심 끌기

개를 훈련하기 전에, 개의 관심을 끌고 집중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상적으로, 개는 이름을 부를 때 또는 다른 기본 명령을 사용하여 부를 때 이미 대답하는 법을 배웠을 것이다.

만약 반려견이 난청이라면, 그의 주의를 끌기 위해 땅을 가볍게 칠 수 있다. 청각장애견은 소리를 들을 수 없어도 진동을 감지하는 데 뛰어나다. 하지만, 만약 귀가 들리지 않는 개와 함께 야외에 있다면, 개는 진동하는 목걸이를 사용해야 한다. 이것들은 전류가 아닌 진동파를 방출한다.

의사소통을 더 쉽게 할 수 있을 것

만약, 잘 알지 못하는 개의 주의를 끌 필요가 있다면, 조용한 소리를 내 거나 간식을 이용해 보자. 일단 그렇게 하고 나면, 개에게 명령을 가르쳐 줄 수 있을 것이고, 개가 우리에게 오도록 할 것이며, 의사소통을 더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각 명령에 대해 특정 단어 선택

개는 우리가 가르치는 단어들을 이해하는 놀라운 능력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개는 의사소통하기 위해 대부분 보디랭귀지를 사용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단, 유일한 예외는 개가 짖고, 훌쩍거리고, 울부짖을 때이다. 그래서 반려동물을 훈련할 때 명확하고 단순하며 객관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를 가르치고자 하는 각각의 명령은 한 단어로 되어야 한다. 발음하기 쉽고 다른 단어와 쉽게 혼동되지 않는 짧은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어떤 트레이너들은 심지어 다른 언어를 사용하여 훈련하는 것을 선택하기도 한다.

개와 의사소통하기 위한 보디랭귀지 사용

훈련을 하는 동안, 언어 명령은 반려동물에게 전하고 싶은 것을 상징하는 분명한 제스처를 동반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개 얼굴 높이에서 손바닥을 벌리고 팔을 뻗어 ‘기다려’라는 명령과 함께 수행할 수 있다.

일상적인 훈련을 더 쉽게 하려면, 개의 보디랭귀지와 표정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배워야 한다. 또한, 이 의사소통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자신의 보디랭귀지를 반드시 사용하여야 한다.

반려동물과 대화하는 방법

한 번에 하나의 명령어 학습

때때로, 우리는 반려동물의 학습 능력에 너무 놀라워서 한 번에 천 가지씩 가르치고 싶어 한다. 그러나, 너무 많은 자극은 개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고, 그가 각각의 명령을 이해하는 것을 더 어렵게 할 것이다.

개에게 말을 걸어 훈련할 때, 한 번에 한 가지 명령만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수행하기로 선택한 용어와 몸짓을 모두 가르치고 있는지 확인하자. 그렇게 했을 때, 개가 이 명령에 숙달할 때까지 개와 함께 이 명령을 연습해야 한다.

개가 이미 배운 모든 명령어를 검토하기 위해 일주일 중 하루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하면, 개는 어떤 명령도 잊지 않거나 오해하지 않을 것이다.

폭력을 사용하면 안 된다

때때로, 개는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방식으로 행동할 것이다. 집에 적응 중인 강아지나 새로 입양된 개에 관한 한 특히 그렇다.

개가 버릇없이 굴 때, 절대로 신체적 폭력을 써서 개를 질책해서는 안 된다. 꾸지람과 처벌과 같은 부정적인 방법은 동물에게 공포와 스트레스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갖게 할 것이다. 이것들은 위험하고 비효과적인 훈련 방법이며, 동물과의 의사소통에는 조금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개를 매일 훈련시킬 때는 긍정적 강화를 해야 한다. 좋은 행동에 대해 보상함으로써, 꾸준히 개선하도록 격려해야한다. 이렇게 하면 반려동물과의 유대감뿐만 아니라 반려견과의 우정도 좋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