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의 식습관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2019년 10월 12일
반려견의 피부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백질이다.

반려견의 식습관은 건강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반려견의 피부와 털을 보면 개의 건강 상태를 쉽게 알 수 있다. 건강하고 윤기 흐르는 털은 건강 상태가 좋다는 표시이다. 반려견의 식습관이 피부와 털 건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개의 건강 상태는 언제나 외부로 확인할 수 있다. 눈, 귀, 입 상태는 반려견의 식습관에 대한 것은 물론, 이들이 얼마나 제대로 보살핌을 받고 있는지도 알려 준다. 또한, 털과 피부는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는 좋은 잣대이기도 하다.

반려견의 털은 절대로 푸석푸석하거나 윤기가 없으면 안 된다. 일반적으로 개가 건강한 털을 가지고 있으면 피부 또한 건강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건강한 피부란 유연하고 깨끗하며 벗겨지거나 상처가 없는 상태를 말한다. 

반려견의 식습관이 피부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식습관이 개의 털 밝기나 감촉에 끼치는 영향을 절대로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모든 신체 기관이 다 내장 기관인 것은 아니다. 피부는 신체에서 가장 큰 기관이다. 

내장 기관이 세포를 재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피부 또한 변화하고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세포를 교체한다. 모든 포유류의 피부는 이런 방식으로 재생된다.

하지만 인간과 개의 피부는 약간의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피부는 다양한 외부적 요소에 노출되어 있다. 하지만 개의 피부는 위에서 아래까지 완벽하게 덮여 있다.

견종이나 개의 몸 크기와 관계없이 그들의 털은 계속해서 자라고 빠진다. 개의 털을 건강하고 매끄럽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개의 식습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균형 잡힌 식습관은 개의 털과 피부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더 읽어보기: 개 지단핥음 피부염의 원인 및 치료

반려견의 식습관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균형 잡힌 식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균형 잡힌 식사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미네랄, 비타민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반려견이 하루 동안 사용하는 에너지의 양에 따라 적절한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충분한 영양분을 제공하는 음식은 물론, 이러한 영양분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또한 포함되어야 한다. 코코넛 오일은 영양분의 흡수를 돕는 좋은 음식이다.

개의 식습관은 균형이 잡히고 소화하기 편한 것들로 이루어져야 한다. 소화가 어려운 음식들은 반려견의 신진 대사를 늦춘다. 너무 과도하거나 불균형한 식사는 간과 신장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반려견의 식습관이 나이에 따라 변화해야 하는 이유이다. 개의 행복을 위해서는 식습관 또한 그들의 삶의 단계에 맞추어 변화해야 한다. 

이러한 필요를 무시하면 반려견의 털과 피부는 심각한 영향을 받게 된다. 털에서 윤기가 없어지고 푸석푸석해질 것이다. 불균형한 식사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또 다른 증상으로는 과도한 털 빠짐, 특히 꼬리 털이 매우 많이 빠지게 된다.

피부 건강과 식습관

같은 개들은 없다. 모든 개는 다 제각각이고 필요 영양분 또한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모든 개의 건강, 특히 윤기 있는 털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음식과 식습관이 있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에게 피부 질환이 있다면?

식습관은3

반려견의 식사에는 언제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이것은 피부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한 영양분이다. 단백질에서 나온 영양분의 35% 이상이 개의 피부 건강에 사용된다. 

지방산과 중간 사슬 중성 지방 역시 균형 잡힌 식사에서 중요한 영양분인데 이들은 모낭에 필요한 영양분을 제공한다. 또한, 피부에 산소 공급을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비오틴과 오메가-3 역시 밝고 튼튼한 털과 유연한 피부에 매우 도움이 되는 영양분이다. 

가공식품

개는 시럽이나 알약 등의 보충제를 섭취할 필요가 없다. 좋은 식습관은 개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충분히 다 제공해줄 것이다. 따라서 사료를 구입할 때는 반드시 포장에 쓰인 영양 표시를 꼼꼼하게 잘 살펴봐야 한다.

사료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매우 바쁜 보호자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균형 잡힌 식사를 직접 만들어주는 것은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사료 구입은 시간이 그렇게 많이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사료를 선택할 때는 언제나 충분히 시간을 들여 가장 좋은 것을 선택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사료는 반려견에게 반드시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제대로 갖추어진 것을 선택해야 한다. 포장지에 적힌 영양 표시와 사용된 재료를 꼼꼼히 살핀 다음 구입하는 것이 좋다. 그것이 반려견 건강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반려견이 주로 사료를 먹는다면 충분한 수분 공급 또한 매우 중요하다. 사료만 주로 먹는 개들은 마른 사료로 인해 수분이 부족해지기 쉽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