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에 대한 위협, 팜오일

2019년 12월 11일
몇몇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50년이 되면 세계 전체 인구의 수요에 맞춘 공급을 위해서는 팜오일 재배 면적이 4배로 늘어나야 한다고 한다. 이것은 영장류의 생존에 엄청난 위협이 될 수 있다.

팜오일은 가장 인기 있는 식재료 중 하나이다. 그리고 환경은 물론 사람들의 건강에 해로운 원재료를 감추는 가장 대표적인 것이기도 하다. 팜오일은 인도 정글의 파괴를 유발한 것으로 유명하고 이제는 그 피해가 아프리카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팜오일은 위험하다

팜오일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식물성 오일이다. 그 이유는 팜오일의 사용이 단지 음식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화장품과 청소용품에도 사용된다. 팜오일은 아프리카 야자에서 나오는 것이지만 야자수 재배의 85%가 동남 아시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야자수의 단일 재배는 오랑우탄, 호랑이, 코끼리의 다양한 종을 비롯한 다양한 동물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의 사회적 효과는 경계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 결과가 결국 인간의 건강에도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팜오일이 단순히 아시아의 야생에만 위협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최근 아프리카 원산지인 팜오일은 다시 새로운 단일 재배의 형태로 고향으로 되돌아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국제적 수요를 맞추기 위함이다.

팜오일 생산을 위해서는 야자수 단일 재배를 위해 수백 킬로미터의 숲을 태우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 방대한 면적에 오직 하나의 식물 만을 심는 것이다. 따라서 이곳에는 다양한 생명들이 살지 못한다. 아무런 생태학적 가치가 없는 곳이 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아프리카로 돌아간 서커스 암사자, 날라

야자유는2

팜오일, 이제 아프리카로 향하다

현재 사회는 갈수록 높아지는 팜오일 사용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있는 듯 하다. 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50년 까지 전세계의 수요에 맞추기 위해서는 경작지가 4배로 늘어나야 한다. 이러한 확장은 아프리카 대륙에서만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클락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팜오일 농장들이 생기기 시작하면 아프리카 영장류를 보존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몇 달 동안 전 인류는 상업적 이익이 이러한 동물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목격해왔다. 가장 오래된 아프리카의 국립 공원이 석유 탐사에 사용되었다는 뉴스가 있었다. 그리고 이것은 마운틴 고릴라와 같은 동물들의 미래를 위협하는 일이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약 200종의 아프리카 영장류들이 팜오일 재배지 확장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드러났다. 흥미로운 것은 과학자들의 발견에 따르면 아프리카 대륙의 9%만이 야자수 재배에 적합한 지역이라는 사실이다. 

더 읽어보기: 보츠와나에서 백여 마리의 코끼리가 살해되다

야자유는3

팜오일뿐일가?

팜오일을 대체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는 기업들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이러한 기업들은 팜오일 재배로 인해 피해를 보게 될 오랑우탄을 비롯한 다양한 동물들을 걱정하는 소비자의 분노를 염려하고 있다. 하지만 팜오일의 대체품 역시 환경을 해치는 건강하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다른 식물성 오일 역시 산림 파괴를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가공 제품은 아프리카의 야생을 파괴하는 재료들을 포함하고 있고 이들은 다른 다수의 재료들 사이에 숨겨져 그 위험을 감추고 있다. 하지만 심지어 육류 제품 또는 아보카도나 딸기와 같은 채소 역시 몇 천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재배된 것이거나 공원에 위협이 되는 재배지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따라서 문제는 단순히 팜오일뿐 만이 아니다. 환경에 해롭지 않은 식사를 하고 싶다면 가장 좋은 것은 주변 지역에서 재배된 신선한 식품을 소비하는 것이다. 이것은 환경에 끼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기억해야 할 것은 팜오일의 대체품 역시 팜오일만큼 환경에 피해를 주는 것들이 있다는 사실이다. 대체품 역시 생산을 위해 산림 파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Strona, G., Stringer, S. D., Vieilledent, G., Szantoi, Z., Garcia-Ulloa, J., & Wich, S. A. (2018). Small room for compromise between oil palm cultivation and primate conservation in Africa.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2018047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