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도난 또는 실종 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반려동물 도난은 특정 지역에서 자주 발생하는데 주로 순종 개와 고양이가 목표가 된다. 반려동물이 실종됐을 때 어떻게 대처할지 자세히 이야기해보자.
반려동물 도난 또는 실종 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마지막 업데이트: 23 6월, 2021

대부분 반려동물 도난 또는 실종 시 당황하여 어쩔 줄 모르는 보호자가 많다. 어려운 상황을 잘 풀어가려면 관련 과정을 미리 잘 알고 있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반려동물 도난 사건을 분석해보면 무엇보다 실종된 동물을 추적할 수 있도록 내장칩 삽입은 필수다. 법적 테두리 안에서 반려동물 도난 피해자가 되지 않을 방법을 공유하도록 하겠다.

반려동물 도난 또는 실종 시 기본 대처 지침

관련 기관에 신고하기

반려동물이 납치 또는 도난당했다고 생각되면 즉시 관련 기관에 신고한다.

관공서에 민원을 접수하고 지역 내 동물 보호 시설은 물론 유기동물 포획 담당자들과도 연락을 취한다. 거주지를 중심으로 반경 97km에 있는 모든 동물 보호소와 쉼터에 전단을 돌리고 가까운 곳은 직접 방문하며 유기동물 공고도 확인한다.

사라진 반려동물에 관한 모든 정보를 준비한다. 동물 등록 번호 또는 칩 번호, 보호자 연락처와 마지막으로 반려동물이 목격된 곳과 시간도 기록해둬야 한다.

유기동물 보호소와 쉼터 등의 시설에 연락하기

반려동물 도난 사고가 발생하면 보호 시설에 자세한 인상착의를 설명하고 입소한 동물이 없는지 확인한다. 공원에서 혼자 방황하는 반려동물을 누군가 신고해서 보호소에 들어갈 수도 있다. 또 근처에서 구조된 유기견이나 유기묘였다면 원래 살던 장소에도 가 본다.

반려동물 도난 사건 발생 즉시 수색하기

사건 발생 직후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실종 또는 도난견을 찾을 확률이 달라진다. 마지막 목격된 장소를 샅샅이 수색하고 전단을 인쇄하여 주민들에게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 전단용 사진은 반려동물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화질이 좋아야 하며 자세한 인상착의와 발견 시 연락처도 빠뜨리지 말고 기재한다.

반려견 도난 SNS 활용

SNS를 활용하여 사건 알리기

소셜 네트워크는 실종된 반려동물을 찾는 데 매우 유용하다. 전단지와 마찬가지로 실종된 동물의 사진, 실종 당시 상황과 연락처 등을 잘 정리하여 게시한다.

또 ‘포인핸드’라는 앱에 해당 지역의 동물 실종 및 목격 신고를 이용하면서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도록 한다.

주민들에게 알리기

근처 주민들에게 도움을 청한다. 수색하는 과정에서 마주치는 주민에게 실종됐을 때 반려동물의 상태에 관해 자세히 설명하며 목격 시 연락을 달라고 부탁한다. 반려동물 도난 사건은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해결된 사례가 많다.

반려동물 도난 사건이 발생하는 이유

반려동물 도난 또는 실종 사건은 의외로 매우 빈번히 발생한다. 투견, 판매, 교배, 심지어 수간을 위해 반려동물을 훔치는 사람들이 있다. 반려동물을 훔치는 사람은 분명히 어떤 식으로든 동물을 해치게 되어 있다.

신속한 수사를 위해 즉시 신고하고 서면 신고서에 사건 장소, 시간, 반려동물 특징 등을 자세히 기입하는 것은 필수다.

소중한 반려동물이 도난당했거나 실종됐다면 어물거릴 틈이 없다. 사건 발생 직후 몇 시간 또는 며칠이 ‘골든아워’라는 사실과 실종 신고 후 수색하는 것을 잊지 말자.

SNS 활용도 매우 유용하다. 반려동물에게 내장 칩을 삽입하면 찾을 확률이 좀 더 높아지며 보상금을 거는 것도 관심을 끄는 데 일조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도난 위험으로부터 반려견을 지키는 방법 10가지
My Animals
읽어보세요 My Animals
도난 위험으로부터 반려견을 지키는 방법 10가지

슬프게도 반려견이 도난당하는 사건이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최근 한 소식에 따르면, 특히 시장 수요가 높은 인기 품종의 개를 훔치기 위해 특수 입마개까지 만들어졌다고 한다. 반려견 유괴 사건도 흔하다. 소중한 반려견에겐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도난 위험으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