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코골이를 걱정해야 하는 경우

고양이의 코골이는 일반적으로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반려묘가 심각한 질병을 앓고 있을 때 나타나는 신호인 경우도 있다.
고양이의 코골이를 걱정해야 하는 경우
Francisco María García

작성 및 확인 변호사 Francisco María García.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고양이 보호자들은 모두 고양이가 얼마나 낮잠을 즐기는지 알고 있을 것이다. 수면은 인간과 고양이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그렇다면 코골이는 어떠한가? 고양이의 코골이를 걱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반려묘의 코골이가 정상일까?

수면 주기와 수면 중인 고양이의 두뇌 활동은 놀랍도록 인간과 유사하다. 고양이는 꿈을 꿀 뿐만 아니라 수면 중인 사람들과 유사한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그중 한 예가 바로 코골이이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들은 잘 때 코를 고는 경우가 많고 고양이의 코골이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반려묘가 언제나 코를 골고 그 외 다른 증상이 없다면 아무 문제가 없는 것일 수 있다. 수면 자세나 특정 묘종의 팔다리 구조로 인한 것일 수 있다.

고양이의 코골이를2

하지만 반려묘가 갑자기 코를 골기 시작했다면 다른 근본적 원인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고양이의 코골이를 걱정해야 하는 주요 상황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고양이의 코골이를 걱정해야 하는 경우

앞서 언급한 것처럼 고양이의 코골이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고양이는 모두 다 다르고 같은 행동을 해도 고양이의 특징에 따라 그 원인은 다 다를 수 있다.

고양이의 코골이 원인을 알고 싶다면 일단 반려묘의 건강, 형태학, 일상생활, 환경을 관찰해야 한다. 어떤 고양이는 그냥 아무 이유 없이 코를 곤다. 코골이가 수면 습관의 일부일 뿐이고 건강과는 아무 관련이 없는 것일 수 있다.

하지만 만약 반려묘가 갑자기 그리고 너무 심하게 코를 골기 시작한다면 동물 병원을 찾는 것이 가장 좋다. 그래야 그것이 건강 문제로 인한 것일 때 조기 진단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고양이의 코골이를3

고양이 코골이의 원인

비만

안타깝게도 집 고양이의 비만 비율이 심각할 정도로 문제가 되고 있다. 고양이의 과체중은 불균형한 식사와 비활동적인 생활 습관으로 인한 것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제때 과체중을 조절하지 않으면 매우 쉽게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필수 신체 기관 주변에 지방이 축적되고 그로 인해 비만 고양이들은 자는 동안 코를 고는 경우가 많다. 지방의 축적은 기도의 공기 흐름을 어렵게 하고 그로 인해 코를 고는 것이다.

비만은 고양이 건강에 매우 심각한 위협이 된다. 비만 고양이의 코골이는 크게 건강 이상을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병원을 찾아 체중 조절 방법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고양이의 체중 관리는 당뇨병이나 심장 질환과 같은 비만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알레르기

면역 체계가 특정 외부 요인에 과잉 반응했을 때 나타나는 것이 바로 알레르기이다. 자연 또는 인공적 알레르기 유발 요인들은 매우 많다. 따라서 반려묘는 다양한 것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다. 꽃가루, 곰팡이, 진드기, 특정 음식, 화학 성분, 청소용품 등 매우 다양하다.

고양이의 코골이가 알레르기로 인한 것인지 확인하는 최선이자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동물 병원에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다. 반려묘가 알레르기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 약을 처방하거나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호흡기 문제

갑자기 과도한 코골이는 호흡기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일 수 있다. 기도가 막히면 체내 산소 순환에 영향을 준다. 그로 인해 고양이는 코골이, 호흡 곤란, 코 분비물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다.

고양이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은 다음과 같다.

  • 천식
  • 폐렴
  • 기관지염
  • 고양이 감기

호흡기 질환은 최대한 신속하게 수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반려묘가 호흡 문제를 보인다면 즉시 동물 병원에 데리고 가야 한다.

종양

갑자기 고양이가 코를 골기 시작한다면 비강에 비인두종괴라고 알려진 작은 종양이 있는 것일 수 있다. 이 비정상적인 종양이 기도를 막고 공기의 흐름을 방해해서 코를 고는 것일 수 있다.

고양이의 코골이 원인이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일반적인 것이 아닐 수도 있다. 따라서 일단 의심이 되면 동물 병원에 가는 것이 중요하다. 필요하고 가능하다면 수의사는 종양 제거와 호흡기 건강 향상을 위해 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mengual, P. (2012). Síndrome braquiocefálico. Belleza perjudicial. Recuperado el 4 de marzo de 2022, disponible en: https://ddd.uab.cat/pub/trerecpro/2011/85723/sinbra.pdf
  • Cenatiempio, D., Paludi, A. & Fernández, H. (2017) Tos, signo de enfermedad bronquial en felinos. (Tesina de grado, Universidad Nacional del Centro de la Provincia de Buenos Aires).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