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 프레싱은 무엇일까?

2018년 11월 20일

헤드 프레싱은 수의학에서 많이 언급되는 주제이다. 전문가에 따르면 반려견을 돌볼 때 이 행동에 대해 알아두면 좋다고 한다. 헤드 프레싱을 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실제로 이 행동은 반려동물의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이다.

헤드 프레싱은 동물이 벽이나 문, 울타리 또는 이와 유사한 단단한 표면에 머리를 기대거나 누르는 행동을 말한다.

동물들은 자신에게 문제가 생기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짖거나, 기분이 변하거나, 또는 이상한 새로운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헤드 프레싱 또한 자신에게 이상이 생겼음을 표현하는 분명한 예시이다.

그러므로 나쁜 행동이라 꾸짖기 전에, 질병으로 인해 무의식적으로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헤드 프레싱을 구별하는 방법

헤드 프레싱은 동물이 자주 단단한 표면에 머리를 기대거나 누르는 행동이다. 벽이나 울타리 같은 장소에서 이런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헤드 프레싱은 무엇일까?

가장 널리 통용되는 설명은 동물이 강렬한 두통을 줄이려고 하는 행동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개가 두통을 겪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그래서 반려견이 이런 행동을 보이면 수의사에게 곧바로 데려가야 한다.

개의 ‘헤드 프레싱’은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 개가 대부분 시간을 벽에 머리를 기댄 채 보내기 때문이다. 고통을 덜기 위해 많은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다리와 두개골에 상처를 입힐 수 있다.

헤드 프레싱은은 많은 증상 중 첫 번째이다. 개가 덜 순종적으로 행동하기 시작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명령을 무시하거나 불러도 반응하지 않는다.

신경병이 진전됨에 따라 헤드 프레싱과 함께 다른 이상한 행동이 동반하기도 한다. 강박적인 머리 회전, 기분 변화, 진행형 시력 및 반사 상실, 심지어 경련 등이 포함될 수 있다.

헤드 프레싱의 원인은 무엇인가?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에게 두통을 일으키는 요인은 많다.  신경 문제 또는 식중독의 징후일 수 있다. 전문가들은 헤드 프레싱의 원인으로 다음 요인을 언급한다.

  • 신체적 외상
  • 뇌수 (뇌에 물이 차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
  • 신경계를 손상하는 감염 과정: 광견병, 톡소플라스마증디스템퍼
  • 종양 또는 뇌부종
  • 뇌졸중
  • 화학 물질, 독성 물질 또는 약물에 의한 중독
  • 주로 간 기능 부전으로 인해 몸에 독소가 축적
  • 과도한 나트륨(또는 소금)을 섭취

감염에 더 노출되기 쉬운 품종은?

모든 품종은 신경 장애 또는 중독에 걸리며, 이는 헤드 프레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는 특정 품종과 관련이 있다. 주로 퍼그, 프렌치 불도그, 불도그, 요크셔테리어, 보스턴 테리어 및 비글이 이에 해당한다.

고양이도 신경이 손상되는 경우 헤드 프레싱과 같은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개보다 훨씬 드물게 나타난다.

반려동물이 ‘헤드 프레싱’을 하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헤드 프레싱과 같은 행동을 보이면 반려동물을 즉시 수의사에게 데려가야 한다. 신경학적 문제와 중독은 심각하며 진행이 매우 빠르다.

조기 진단만이 반려동물이 치료받을 수 있는 최고의 기회이다. 질병이 중추 신경계와 뇌에 도달하면 돌이킬 수 없게 되고 죽음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수의사는 헤드 프레싱의 원인을 알아낼 것이고, 올바른 치료법을 제안할 것이다.

헤드 프레싱 치료 방법은?

이 행동은 다른 질병을 나타내는 증상이기 때문에, 치료 방법은 반려동물이 가진 질병이 무엇이냐에 따라 다르다.  

헤드 프레싱은 무엇일까?

원인이 장내 기생충이면 항기생충 치료로 치료할 수 있다. 반면에 세균 감염이 있다면 항생제가 제일 나은 선택이다. 뇌에 물이 차 고통받고 있다면 뇌의 특정 부분의 물을 빼주어야 한다.

단 하나의 답이 없다.  수의사만이 최선의 치료를 권할 수 있다.

헤드 프레싱을 방지하는 방법

이 행동을 방지할 특별한 방법은 없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은 동물의 건강을 잘 돌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반려동물에게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였는지 확인해야 한다.

헤드 프레싱의 조짐을 인식하면 반려동물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 그래서 그들을 돌볼 때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주 이미지 출처 : John Gargh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