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 벨벳병의 원인 및 증상

2020년 4월 18일
물고기 벨벳병이 무엇이고 그 치료 방법은 무엇일까? 만약 물고기를 키우고 있다면 벨벳병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 있어야만 한다. 증상, 치료 방법, 예방 방법 그리고 이 질병과 관련된 기타 정보를 알아보자.

벨벳병의 원인과 증상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은 물고기를 키우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다. 물고기를 반려동물로 키우고 있거나 아직 해당 질병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정보가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에서는 벨벳병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민물고기와 바다 물고기 모두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물고기 벨벳병이란?

벨벳은 단세포 기생충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민물고기의 경우 오디니움(Oodinium pillularis)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벨벳병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물고기의 피부에 작은 반점이나 털이 난 얼룩이 생기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색깔은 매우 다양하다. 노란색을 띄거나 흰색 또는 회색 등 다양한 색깔의 반점이 생길 수 있다. 육안으로 봐도 피부가 벨벳처럼 보이고 그로 인해 벨벳병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것이다.

물고기 벨벳병의 증상

행동

물고기를 키우는 사람이 감지할 수 있는 최초의 증상 중 하나는 바로 물고기의 행동 변화이다. 사실 피부에 벨벳과 같은 얼룩이 생기기도 전에 물고기의 행동이 변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벨벳병에 걸린 물고기는 몸을 수조 속 바위나 풀에 비빌 것이다. 그리고 좀 더 무력하고 움직임이 적어질 수 있다. 따라서 주인들은 확실한 변화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물고기의 행동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잉어 및 연못 물고기 키우기

물고기의2

피부에 생긴 얼룩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피부 반점이 더욱 눈에 띄게 된다. 하지만 너무 작아서 거의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인 경우도 있다. 질병은 대부분 일단 지느러미부터 그 증상이 나타나고 천천히 몸 전체로 퍼져나간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가 좀 더 불투명하게 보인다. 또한, 물고기의 몸을 측면에서 보면 몸에 벨벳 층이 형성된 것을 볼 수 있다. 

질병이 상당히 진행되면 물고기의 피부가 한줄로 벗겨지기 시작할 수 있다. 또한, 호흡에 문제가 생겨 평소보다 좀 더 자주 공기를 들이마실 것이다.

치료 방법

벨벳병은 매우 전염성이 높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증상을 보이는 물고기는 격리시켜야 한다. 또한, 물고기를 동물병원에 데리고 가서 피부 기생충을 제거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이러한 유형의 기생충을 제거하기 위해 수의사는 몇 가지 약물을 처방할 수 있다. 주로 처방하는 약물로는 메트로니다졸, 황산구리, 메틸렌 블루, 소금 또는 유사한 제품을 처방한다.

더 읽어보기: 무서운 피라니아는 어떤 물고기일까?

물고기의3

물고기 벨벳병의 예방

예방을 위한 최고의 방법은 위생적인 관리이다. 수질 또는 pH 지수에 갑작스런 변화가 생기는 것이 바로 이 기생충의 발생 원인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것을 예방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물을 바꾸어주고 청소해주어야 한다. 또한, 수조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화학 물질을 사용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벨벳병과 다른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또 하나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운 물고기나 풀을 수족관에 넣기 전에 충분히 격리 기간을 거치는 것이다. 물고기끼리의 상호작용을 포함한 물고기의 행동을 항상 잘 관찰하는 것도 중요하다.

물고기의 식습관 또한 질병 예방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수의사의 조언에 따라 건강하고 다양한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사는 물고기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물고기 벨벳병은 매우 심각한 질병이다. 따라서 수조의 물고기가 행동이나 신체적인 변화를 보이지 않는지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 질병에 걸린 물고기로 인해 전염이 되거나 심지어 죽을 수 있으므로 해당 질병이 발병하면 신속하게 대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방이 가장 중요한 치료 방법 중 하나이다. 물의 pH 지수를 확인하고 수조를 깨끗하게 관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새로운 물고기와 풀을 수조에 추가하려 할 때는 질병의 전염을 막기 위해 일단 얼마간의 격리 기간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 Sin, Y. M., Ling, K. h., & Lam, T. J. (1992). Protection against velvet disease in goldfish recovered from ichthyophthiriasis. Aquaculture. https://doi.org/10.1016/0044-8486(92)90301-Z
  • Sharma, M., Shrivastav, a B., Sahni, Y. P., & Pandey, G. (2012). Overviews of the treatment and control of common fish diseases. International Research Journal of Pharma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