렙토스피라증을 예방하는 3가지 방법

반려동물이 사람에게 옮길 수 있는 다양한 질병 중 렙토스피라증은 가장 유명한 질병 중 하나이다. 심각한 문제를 유발하는 질병은 아니지만 예방을 위한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
렙토스피라증을 예방하는 3가지 방법
Juan Pedro Vazquez Espeso

작성 및 확인 수의사 Juan Pedro Vazquez Espeso.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렙토스피라증을 예방하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반려동물의 예방 접종을 위해 동물 병원에 가면 렙토스피라증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될 것이다. 이 질병은 동물사람(인수) 공통 감염의 가능성이 있다. 즉, 사람에게 옮을 수 있는 질병이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해당 질병에 대한 예방 접종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질병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퍼져 있는 동물사람 공통 감염증 중 하나로 여겨진다.

반려동물과 환경 속에서 쉽게 전염 가능한 렙토스피라증

렙토스피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단 환경과 해당 질병의 관계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환경에서 렙토스피라증의 원인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면 효과적인 예방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이제부터 이 세균과 환경의 관계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렙토스피라증을2

렙토스피라증의 원인이 만들어지기 쉬운 최적의 환경 중 하나는 고여 있는 물과 진흙 바닥이다. 반려견이 아무 곳에서나 헤엄을 치지 못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렙토스피라증은 렙토스피라 앱(Leprospira app)이라고 불리는 세균으로 인한 질병이다. 사실, 이 속의 다양한 병원 종이 해당 질병을 유발한다.

이 질병은 개, 고양이, 쥐, 심지어 고슴도치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고슴도치는 특유의 습관으로 인해 일반적인 종류에 속하지는 않는다.

해당 질병은 감염된 동물과 직접 접촉하거나 분비물을 통한 간접 접촉을 통해 전파된다.

  • 직접 접촉: 여기에는 수컷이 암컷에게 정자를 통해 옮기는 성적 전염이 포함된다. 또한, 임신 중 전염된 새끼 또는 태반 잔여물을 통해 전파될 수도 있다.
  • 간접 접촉: 세균 생존에 적합한 환경이 갖추어지면 세균은 살아남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감염된 동물에게서 제거된 세균이 생존 가능한 환경에 놓이는 경우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렙토스피라증에 걸리기 쉬운 장소

이 세균의 생존에 적합한 환경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섭씨 10-32도 사이의 따뜻한 온도: 세균은 극한의 온도를 견디지 못한다.
  • 또 다른 필수 조건, 습도: 고여 있는 물이나 습지와 함께 습한 환경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순환하는 물은 세균의 생존 또는 번식이 훨씬 더 어렵다.
  • 한 공간에 있는 동물 수, 밀집도: 앞서 밝힌 것처럼 감염된 동물의 분비물에는 세균이 있다. 이 말은 아무리 고인 물이나 따뜻한 물이어도 이미 감염된 동물이 그 물에 배설을 하지 않는다면 절대로 렙토스피라증에 전염될 일이 없다는 것이다.

렙토스피라증을 예방하는 방법

이 세균이 전염되는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이제 그것을 예방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좀 더 쉬워질 것이다.

예방 주사

렙토스피라증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예방 주사이다. 개 렙토스피라증 예방 주사는 보통 필수 예방 접종에 속한다. 해당 질병에 걸릴 위험이 가장 높은 동물이 바로 개이기 때문이다.

예방 접종 일정은 기본적으로 정해진 원칙이 있지만 수의사의 판단에 따라 조금 다른 기준을 적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수의사는 이 예방 접종을 최소한 1년에 1번은 맞을 것을 권할 것이다. 예방 주사 효과가 약 10개월 정도 지속되기 때문이다.

사냥개 또는 목장견과 같은 해당 질병에 걸릴 위험이 좀 더 높은 동물의 경우, 수의사는 최소한 6개월에 한번씩 예방 주사를 맞을 것을 권장할 수 있다.

온도나 습도가 높은 지역처럼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지역에서는 특히 더 예방 주사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사막 지형에 살고 있다면 렙토스피라증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렙토스피라증을3

지역 사회에서의 관리

동물 보호소나 사육장 또는 좁은 공간에서 많은 동물을 키우고 있는 집처럼 특히 동물 밀집도가 높은 곳에서는 더욱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런 환경의 경우, 위생 기준을 충족하고 유지하기 위해 특별히 더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감염이 된 동물의 배설물에 다른 동물들이 접근할 수 없도록 더욱 자주 청소를 해 주어야 한다. 또한, 자갈과 같은 것을 사용해서 동물들이 고인 물이나 물 웅덩이를 밟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아픈 동물을 다른 동물들과 분리해두는 것 또한 절대로 빼놓아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 또한, 렙토스피라증은 사람동물 공통 감염증이므로 보호자 또한 감염된 반려동물을 만지거나 그들의 배설물을 치울 때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설치류 관리

쥐와 같은 설치류는 렙토스피라증을 옮기는 주요 매개체로 입증되었다. 호기심 많은 성격으로 인해 설치류 동물이 가지 않는 곳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자신의 배설물로 인한 전염의 위험이 있다.

이처럼 렙토스피라는 다양한 지형에서 쉽게 생존하고 번식하는 세균이다. 사람동물 공통 감염증이므로 해당 질병의 전염을 막기 위해 보호자 역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