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질문: 반려동물과 함께 자도 안전할까?

반려동물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반려동물과 함께 자는 경우 청결을 유지해야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중요한 질문: 반려동물과 함께 자도 안전할까?

마지막 업데이트: 22 4월, 2021

요즘은 반려동물과 함께 자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애정이 아닌 안전함을 느끼기 위해서일 수도 있고, 단지 일과가 되어버린 일일 수도 있다. 하지만 조심해야 한다. 때에 따라 반려동물과 함께 자는 건 좋은 습관이 아닐 수도 있다. 특히 수면에 영향을 미친다면 더욱 그렇다.

주인과 같이 잠을 자는 반려동물의 대표적인 예는 개와 고양이다. 고양이가 자신이 좋아하는 장소면 어디는 가는 것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이 두 동물 모두와 함께할 때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보통 혼자 사는 사람들과 아이들은 반려동물과 침대에서 함께 자거나 같은 방에서 잘 가능성이 가장 높다.

이 문제에 관해서는 상반되는 의견이 많이 있지만, 대부분의 동물 및 인간 건강 전문가는 이론적으로 반려동물과 함께 자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본다. 하지만 몇 가지 기본적인 필요 사항이 있다고 말한다.

  • 주인과 반려동물 모두 완전히 건강해야 한다.
  • 둘 다 잠을 깊이 잘 수 있어야 하며, 주인은 더욱더 그래야 한다. 일반적으로 수면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쪽은 침대에 누워 있는 사람이다.
  • 주인과 반려동물 모두 함께 자는 것을 받아들이거나 원해야 한다. 학습 능력 부족으로 인한 결과여서는 안 된다.

반려동물과 함께 자면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

반려동물이 원하고, 떼를 쓴다는 이유만으로 포기한 채 함께 잠을 자고 있다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들이 있다.

먼저 동물과 가까이 있으면 정신 건강에 좋을 수는 있다. 이는 우리의 정서적 건강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관계에서 비롯되는 동행, 애정 및 휴식에 기인한다.

주위에 동물이 있으면 정신 균형에 있어서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고 주장하는 요법도 많이 있다. 그것이 바로 반려동물이 사회적으로 더 의존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이유 중 하나다.

아이들을 포함한 일부 사람들은 반려동물과 함께함으로써 안정감과 관련하여 더 큰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반려동물과 함께 자는 건 안전할까?: 장단점

유익할 수 있는 또 다른 측면은 아침에 일어날 때와 관련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 이는 개의 경우에 속한다.

개는 아침에 매우 활동적으로 주인을 깨우곤 한다. 그들은 산책하러 밖으로 나가고 싶어서 에너지가 넘친다. 어떤 사람들은 이와 같은 행동을 싫어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무기력하지 않게 하루를 빨리 시작하는 좋은 방법이 되기도 한다.

반면 반려동물이 매우 건강하더라도 자면서 코골이를 하거나 숨소리를 크게 내거나 다른 소리를 낼 수도 있다. 가장 소란한 반려동물 중 일부는 불독, 비만인 개, 나이 든 개다.

그리고 뒤척거림 또한 주인과 반려동물 모두에게 잠재적으로 부정적일 뿐만 아니라 열기를 유발한다.

기본적인 권장 사항

일단 필요한 모든 검사를 통해 반려동물이 완전히 건강하다는 것을 확인했다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권장 사항이 있다.

기본적인 권장 사항

  • 위생: 개는 야외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위생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매일 목욕할 필요는 없지만, 개와 함께 자고 싶다면 매일 조금씩 개의 몸을 닦아야 한다. 먼지, 진흙, 그리고 습기는 진드기나 다른 벌레의 번식지가 될 수 있음을 기억하자.
  • 규칙적인 일과: 반려동물이 있든 없든, 가능한 한 규칙적인 일과를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반려동물이 있다면 그 일과는 훨씬 더 엄격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수면에 영향이 생기지 않고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 예방: 반려동물에게 호흡기 문제, 벼룩, 아니면 잠자는 것과 관련한 다른 문제가 있다면 다른 방에서 자도록 다시 훈련하는 게 가장 좋은 생각이다. 주인과 반려동물 모두 양질의 잠을 자야 한다. 그래야만 둘 모두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부분을 충족할 수 있다.

이미 반려동물과 함께 자고 있는가? 아니면 그렇게 해 보려고 시도 중인가? 어떤 상황에 있든 오늘 우리가 설명한 내용을 고려해 보자. 모두를 위해 건강한 방식으로 잠을 자고 있는지 확인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비행하면서 잠을 자는 새
My Animals그것을 읽으십시오 My Animals
비행하면서 잠을 자는 새

봄이 오면 지상으로 내려와 앉아있는 새의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그중 인간의 도움을 가장 많이 받는 종류는 비행하면서 잠을 자는 새, 바로 사랑스러운 칼새(아푸스 아푸스)이다. 칼새는 최소한 10개월을 아무 곳에도 머물지 않고 비행을 지속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