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산책을 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지역별 규정

개 산책을 할 때 지켜야 하는 규정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그리고 그것은 거주 국가나 지역에 따라 서로 조금씩 다를 수 있다. 공공 장소에 반려동물을 동반할 때는 여러가지 위험 요소들이 있다.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거주 지역에 따른 법이나 규정을 알고 있어야 한다.
개 산책을 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지역별 규정
Francisco María García

작성 및 확인 변호사 Francisco María García.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들은 모두 어디를 가건 반려견을 동반할 수 있어야 한다. 물론, 그곳에서 반려견이 목줄 없이 자유롭게 뛰어다닐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안타깝게도 불가능한 일이다. 개 산책을 할 때 꼭 지켜야 하는 다수의 규정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반려견이 자유롭게 뛰어다니고 여기저기 냄새를 맡으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모든 보호자들에게 매우 행복한 일이다. 대부분의 경우, 산책은 동물들에게 훨씬 더 즐겁고 행복한 경험이다.

하지만 사람을 두려워하거나 믿지 못하는 개들도 많고 그래서 산책을 갈 때는 반드시 반려견이 혼자 돌아다니게 해서는 안된다. 규정에 따르면 개를 산책시킬 때에는 언제나 목줄 착용을 하고 있어야 한다.

개 산책을 할 때 꼭 지켜야 하는 수많은 규정 중 하나일 뿐이다. 그 외에도 꼭 알아야 하고 지켜야 하는 규정들이 다수 있다. 거주 국가나 지역에 따라 규정이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이제부터 반려견과 산책을 할 때 꼭 지켜야 하는 몇 가지 원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개 산책을 할 때 보호자의 의무

개나 다른 동물을 입양하고 싶다면 실제로 입양을 하기 전에 충분히 동물 입양에 따른 의무나 책임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한다. 동물을 돌보고 필요한 것을 주기만 하면 되는 단순한 일이 아니다. 개의 행동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보호자에게 있다. 특히, 반려동물이 다른 사람이나 동물을 다치게 했을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만약 스스로 더이상 반려견을 보살필 수 없다고 판단된다면 그들을 동물 보호소 같은 곳에 보내 더 좋은 보호자를 만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 또한 보호자의 의무이다. 공공 장소에 그냥 유기하는 것은 절대로 허용되지 않는다.

개 산책을 할 때는 꼭 지켜야 하는 다수의 규정들이 있다. 사회는 갈수록 반려동물 친화적이 되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제약이 있고 보호자는 그러한 제한 사항들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개 산책 시 준수해야 하는 규정

대중 교통

미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반려동물은 일반 대중 교통을 사용할 수 없다. 미국 철도여객공사나 대부분의 선박은 여기서 제외된다. 해당 대중 교통 시설에 명시된 규정은 다음과 같다:

  • 미국 철도여객공사는 승객 1명 당 좌석 아래에 들어가는 케이지 크기의 소형견 또는 고양이 한마리의 동반을 허용한다. 반려동물과 케이지의 무게는 총 합 9 kg을 초과할 수 없고 여행 시간은 7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사전 예약이 필요하며 열차 한 칸에 최대 5마리의 반려동물이 탑승할 수 있다 (시각 장애인 안내견은 이 제한 숫자에 포함되지 않는다). 반려동물과 동반할 때는 약간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 대부분의 선박은 반려동물의 동반을 허용한다. 규정은 저마다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개는 반드시 목줄을 채우고 항상 보호자와 함께 있어야 한다. 케이지에 들어있다면 객실 안에도 머물 수 있다. 반려동물 친화 구역에만 머물도록 제한하는 선박도 있다. 마지막으로 반려동물이 배설을 하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에는 반드시 보호자가 뒷처리를 해야 한다.

거리 및 도심 공원

거리나 도심 공원의 경우, 도시마다 규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사전에 알아보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공공 장소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규정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반려동물의 배설물 치우기
  • 목줄 착용
  • 절대로 방치하지 않기, 특히 거리나 공원에 방치 금물

일반적으로 반려견은 목줄을 하고 있다면 공공 장소 어디든 갈 수 있다. 목줄의 필요성은 반려동물의 사교성이나 애정 넘치는 성격과는 전혀 무관하다. 아무리 온순하다고 해도 언제 어떤 반응을 보일지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개는 반려동물 친화 장소 같은 곳에서는 목줄을 푸는 것이 가능하다.

개 산책을 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지역별 규정

개 산책을 할 때는 목줄을 하건 안하건 항상 반려견을 관리해야 한다. 그래야 다른 사람이나 동물 또는 사물에 피해를 입히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배설물 치우기

마지막으로 반려견 산책에서 가장 중요하고 강조되는 부분은 바로 배설물을 치우는 것이다. 항상 배설물을 치우기 위한 배변 봉투를 가지고 다니는 것을 습관화해야 한다. 외출 시 잊는 일이 없도록 목줄과 함께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